北, 사상 첫 NLL 이남으로 탄도미사일 발사…동·서해 10여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북한이 2일 사상 처음 동해상 북방한계선(NLL) 이남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
합동참모본부는 "우리 군은 오늘 8시 51분께 북한이 강원도 원산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 세 발을 포착했다"고 2일 발표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9시께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 이태원 희생자 합동분향소를 찾아 조문한 후 북한의 미사일 발사 보고를 받고 곧바로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이동한 후, 9시10분경 NSC회의 소집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북한이 2일 사상 처음 동해상 북방한계선(NLL) 이남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 속초 앞바다에 미사일이 떨어졌고, 울릉도에는 공습경보까지 내려졌다. 북한은 최소 10발 이상의 다종으로 추정되는 미사일을 이날 서쪽과 동쪽 지역에서 발사했다.
합동참모본부는 “우리 군은 오늘 8시 51분께 북한이 강원도 원산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 세 발을 포착했다”고 2일 발표했다. 또 “이 중 한 발은 동해 NLL 이남 공해상에 탄착 됐다”고 밝혔다. 탄착 지점은 NLL 이남 26㎞, 속초 동방 57㎞, 울릉도 서북방 167㎞다.
울릉군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55분 울릉 전역에 공습경보 사이렌이 울렸다. 사이렌은 2~3분간 이어졌다. 울릉군 공무원을 비롯해 일부 주민은 긴급하게 지하공간 등으로 대피한 것으로 전해졌다.
군 관계자는 “미사일 방향이 울릉도 쪽이었던 까닭에 탄도탄 경보 레이더 등과 연계된 민방위 관련 기관에서 공습 경보가 자동으로 발신됐다”고 전했다.
우리 군은 화력대기 태세를 격상시키는 등 추가도발에 대비하고 있다. 합참은 “우리 군은 이러한 북한의 도발 행위를 결코 묵과할 수 없으며 감시 및 경계를 강화한 운데 한미 간 긴밀하게 공조하면서 엄정하고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이 우리 영해를 향해 미사일을 쏜 것은 중대한 위협으로 9 ·19 군사합의 전면 위반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즉각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 회의를 소집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9시께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 이태원 희생자 합동분향소를 찾아 조문한 후 북한의 미사일 발사 보고를 받고 곧바로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이동한 후, 9시10분경 NSC회의 소집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동현 기자 3code@hankyung.com
▶ 해외투자 '한경 글로벌마켓'과 함께하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月 240만원씩 갚으면 10억 아파트 산다"…달라진 일본, 왜? [정영효의 일본산업 분석]
- 빈 살만 사우디 왕세자 방한 가능성…네옴시티 관련주 '들썩'
- 이재용 회장 취임에 삼성 구조개편 시나리오 '솔솔'
- 이태원 파출소 직원 "112 신고에도 현장통제 왜 안했냐고요?"
- 마트 모둠회서 기생충 발견…시청 신고했더니 "먹어도 지장 없다"
- '故 최진실 딸' 최준희, 청순한 민낯 비주얼…母 똑 닮았네
- [종합] 고두심 "난 만난 지 6개월 만에 결혼"…예비부부 위한 '꽃밭 주례사'('고두심이 좋아서')
- [종합]故 박지선, 생일 하루 앞두고 비보→2일, 사망 2주기
- 천상지희 선데이 딸, 모델 출신 아빠 DNA 물려 받았네? "벌써 키가 크다"
- 이상순, 제주 카페 논란에 "이효리와 무관…온전히 제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