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재선 출마' 입장 표명 압박..불출마 요구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중간선거에서 민주당의 고전이 예상되는 가운데, 바이든 대통령이 오는 2024년 대선 출마에 대한 입장 표명을 압박받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한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재선 도전 여부도 바이든 대통령의 결정에 변수가 될 수 있어 바이든의 입장 표명에 대한 압박이 강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달 20일에 80세가 되는 바이든 대통령의 현재 국정 지지도는 40% 안팎입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10월 21일 TV 인터뷰에서 "공식적인 판단을 내리지는 않았지만 재선에 도전하는 것이 내 의사"라며 "아직 최종적인 판단을 하지 않은 것은 그 판단을 내릴 경우 다양한 규칙이 적용되며 그 순간부터 나 스스로가 후보 입장이 되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는 재선 의지가 있지만 공식적인 결정 및 발표는 시간을 두고 하겠다는 입장으로 해석됩니다.
하지만 짐 맨리 민주당 전략가는 "선거 결과와 무관하게 바이든 대통령이 일찍 결정을 내려야 한다는 압력이 커질 것"이라면서 "만약 하원에서 진다면 바이든 대통령의 재선 입장 표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분출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중간선거에서 질 경우, 바이든 대통령은 고령, 대중적 지지 부족, 인플레이션 관리 실패 등을 이유로 재선 불출마를 요구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재선 도전 여부도 바이든 대통령의 결정에 변수가 될 수 있어 바이든의 입장 표명에 대한 압박이 강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Copyright © kbc광주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또 설화..한덕수, 이태원 참사 외신 간담회에서 농담 '논란'
- 참사 4시간 전부터 "압사 당할 것 같아요"..신고 녹취록 공개[전문]
- 재난 전문가가 본 ‘이태원 참사’ “이상민, 뭘 잘 모르고 분노 유발”[여의도초대석]
- "브랜드 믿고 샀는데.." 세탁기 못 들어가는 다용도실에 입주자 분통
- 손흥민, 공중볼 경합 도중 안면 부상..벤투호 초긴장
- 머스크, 트위터 블루 이용료 월 8달러로 인상
- "혐오표현 난무하는 트위터 사용 안 해"..머스크 인수 후 트위터 떠나는 미국 연예인들
- 필리핀 강타한 태풍 '날개'..사망자 100명 넘었다
- 대법관 9명 중 6명이 보수..소수인종배려입학제 '위기'
- 머스크가 인수한 트위터, 줄해고 시작되나..1차 25% 해고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