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단지의 날' 법정기념일 지정에 업계 '환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식목일은 나무에 대한 중요성을 떠올리는 날이고 6·25전쟁일은 국민의 안보의식을 북돋는 것처럼, 산업단지의 날 역시 국가 차원에서 산업단지 내 기업과 근로자들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의미를 되새기고 치하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습니다."
한국산업단지공단 관계자는 "법정 기념일 지정이 산단에서 기업하는 분들과 근로자에게까지 의미가 홍보되고 자긍심도 고취하는 데 역할을 하기 바란다"며 "공단에서도 향후 이들에게 더 많은 혜택이 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부 주관 기념식·전국 행사 실시…대통령 참석도 가능
"국가 차원 산단 기업·근로자 역할 되새기고 치하 의미"
[이데일리 함지현 기자] “식목일은 나무에 대한 중요성을 떠올리는 날이고 6·25전쟁일은 국민의 안보의식을 북돋는 것처럼, 산업단지의 날 역시 국가 차원에서 산업단지 내 기업과 근로자들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의미를 되새기고 치하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습니다.”
‘산업단지의 날’이 법정 기념일로 지정됨에 따라 업계가 환영의 뜻을 밝혔다. 우리나라 제조업 생산·수출의 70% 가량을 차지하는 산업단지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평가가 높아지고, 입주 기업과 근로자들의 자긍심이 고취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는 모습이다.
산업단지는 국가 및 지역경제의 중추로서 우리나라 제조업의 핵심 역할을 수행하고, 한국 경제 발전사를 함께 해 왔다는 역사적 중요성을 가진다. 또한 글로벌 금융위기, 코로나19에 따른 전세계적 경제위기 상황에서 한국 경제의 버팀목으로서 기능을 했다. 이 같은 의미를 되새기는 차원에서 국가적 기념일로 지정하자는 취지로 법안이 발의됐다.
정부는 상공의 날(3월 셋째 수요일), 근로자의 날(5월 1일), 무역의 날 등(12월 5일) 등 경제발전 및 국가 주요 시책에 대한 기틀을 확립하는 데 의의가 큰 날을 기념일로 지정해 매년 정부 주도의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법안이 통과됨에 따라 그동안 한국산업단지공단과 한국산업단지경영자연합회 등을 주축으로 실시하던 산업단지의 날 행사를 내년 9월 14일부터는 정부 주관으로 실시할 수 있다. 또 대통령까지 참석 가능한 행사로 격상되고, 정례적인 정부 포상도 확대될 것으로 업계에서는 기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산업단지에 대한 국민적 관심도와 평가가 올라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도 키우고 있다.
이계우 한국산업단지경영자연합회서울 회장은 “법정 기념일 지정으로 인해 기업들이 더욱 힘을 낼 수 있게 됐다”며 “내년부터는 대통령이 행사에 참석할 수 있도록 추진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날을 구심점으로 삼아 하나로 뭉쳐 산단 기업들이 존재감을 드러낼 수 있을 것”이라며 “경영자연합회가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수렴해 정부에 전달할 수 있는 창구 역할을 하는 데도 힘을 받지 않겠느냐”고 덧붙였다.
한국산업단지공단 관계자는 “법정 기념일 지정이 산단에서 기업하는 분들과 근로자에게까지 의미가 홍보되고 자긍심도 고취하는 데 역할을 하기 바란다”며 “공단에서도 향후 이들에게 더 많은 혜택이 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함지현 (hamz@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울릉군 공습경보 발령에 주민들 "사이렌 소리 울려 깜짝"
- (영상) "사람 죽어요! 제발!" 24시간 고군분투한 영웅 경찰관
- 사형장서 장기기증한 살인범, 증오로 일관한 지존파[그해 오늘]
- "애들 밥 한끼 먹여야"...'이태원 참사' 제사상에 경찰도 눈물
- 이재명 "尹 정부, `영정사진 붙이지 마라?`…꼼수로 피해자 우롱"
- 손흥민, UCL서 강한 충돌로 안면 부상…팀은 16강 진출
- 심민영 트라우마센터장 "참사 현장 접한 생존자들 PTSD 우려"
- 출석만 해도 420만원 준다?…내년 정부 지원 인턴 프로그램 부실 ‘우려’
- 참사 생존자가 공개한 피멍, 반드시 체크해볼 것은?
- 온몸에 '피멍' 든 이태원 생존자…"감각 없어지며 안 움직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