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수들’ 잇단 조문…마케팅 행사도 자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태원 압사 참사 희생자들에 대한 시민들의 추모가 이어지는 가운데, 산업계도 애도에 동참했다.
10월 31일과 11월 1일 경제단체장과 기업 총수를 비롯한 산업계 인사들이 잇따라 서울광장에 마련된 합동분향소를 찾아 조문했다.
신세계는 10월 31일 "어떤 말로도 형언할 수 없는 슬픔을 겪고 계신 유가족 분들께 깊은 애도를 전한다"면서 "11월 11일까지 진행키로 했던 쓱데이 등 대형 행사를 취소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태원·손경식·정몽준·정기선 이어
정의선·정몽규·허창수 회장도 조문
삼성전자, 창립기념 행사 간소하게
신세계·롯데 등 유통업계 행사 축소
조기 게양·회식 자제로 희생자 추모
서울광장 합동분향소에는 재계의 발길이 이어졌다. 정의선 현대자동차 그룹 회장은 1일 오전 장재훈 현대차 사장, 송호성 기아 사장과 함께 분향소를 찾아 헌화했다. 정 회장은 조문 후 “안타깝게 가셔서 뭐라 드릴 말씀이 없다”며 “편안한 곳으로 가기를 바라며 부상자 분들은 회복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희생자 지원 계획’이 있는지 묻는 질문에는 “상황을 보면서 사회적으로 다른 기업들과 같이 생각해보고 방법을 찾아서 하는 게 좋을 것 같다”고 답했다.
정몽규 대한축구협회장(HDC그룹 회장)은 파울루 벤투 남자대표팀 감독, 콜린 벨 여자대표팀 감독 등과 분향소를 찾았다. 정 회장은 “슬픈 마음을 가눌 길이 없다. 축구계를 대표해서 상심이 크실 유족들에게 깊은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 다치신 분들도 하루 빨리 완쾌되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오후에는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이 조문했다.
앞서 전날에는 최태원 SK그룹 회장(대한상공회의소 회장)과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정몽준 아산나눔재단 명예이사장, 정기선 HD현대 사장 등이 분향소를 찾았다.
●창립기념일 간소하게 치른 삼성전자
5일까지 국가 애도 기간이 선포되면서 기업들은 예정됐던 일정을 축소하거나 취소했다. 1일 창립기념일을 맞은 삼성전자의 경우 경기도 수원 디지털시티에서 한종희 부회장과 경계현 사장 등 경영진과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간소하고 엄중한 분위기에서 기념식을 치렀다. 당초 이재용 회장의 취임 이후 첫 창립기념일로 회사의 미래 비전 제시 등이 있을 것이란 예상이 많았지만, 이 회장은 참석하지 않고 별도 메시지도 내지 않았다. 삼성전자는 계획했던 내부 축하 공연을 취소하고, 이태원 사고 희생자들을 추모하는 묵념으로 기념식을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각종 마케팅 행사도 자제하고 있다. 특히 11월 대목을 맞아 대형 기획전을 준비한 유통업계가 행사를 취소하거나 축소하기로 했다. 신세계그룹은 6개월을 준비한 ‘쓱데이’ 등을 취소하기로 했다. 신세계는 10월 31일 “어떤 말로도 형언할 수 없는 슬픔을 겪고 계신 유가족 분들께 깊은 애도를 전한다”면서 “11월 11일까지 진행키로 했던 쓱데이 등 대형 행사를 취소키로 했다”고 밝혔다. 롯데쇼핑도 9일까지 여는 ‘롯키데이’ 행사에 관한 홍보를 최소화하고, 상품 할인만 진행하기로 했다.
기업들은 사업장에 조기를 게양하는 한편 각종 채널을 통해서도 애도의 마음을 전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31일 사내 게시판에 “소중한 가족과 지인을 잃은 모든 분들께 깊은 위로의 마음을 전한다”는 내용의 한종희·경계현 대표 명의 애도 메시지를 냈다. 현대차그룹도 인스타그램 등 SNS 계정 로고 바탕을 검은색으로 바꾸고, “이태원 참사 희생자분들과 유가족 분들께 깊은 애도와 위로의 마음을 전한다”는 추모 글을 게재했다.
LG는 페이스북 등에 검정 바탕에 흰 국화 사진과 함께 “이태원 참사 희생자분들의 명복을 빕니다”라는 게시물을 올렸다. 한편, 일부 기업들은 국가 애도 기간에 회식 자제 등을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명근 기자 dionys@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함소원 부동산 다섯 채 보유 “무일푼 시작, 죽 먹으며 버텨”
- 이종구♥유향곤 이혼에 반전 “19년째 동거 中” 왜?
- 이지한 이태원 참사 사망…드라마 ‘꼭두의 계절’ 촬영 중단 [공식]
- 김영철 “이태원 참사 전 철수, 통증 느껴질 정도로 마음 무거워”
- 이수근 ♥박지연 디스 “하지 말라면 열 받아 더 해” (물어보살)[TV체크]
- 이영자 결혼 선언, 신랑 정체가 깜짝…재력 자랑까지 (진심누나)
- ‘미나♥’ 류필립, 아내에게 매달 300만 원 용돈 ”빨대남 아냐”
- 김정민, 쓰레기 집서 매일 음주→子 방치까지 ‘충격’ (고딩엄빠5)[TV종합]
- 전소민, 파혼당하고 신혼집 대출 이자까지 떠안아 (오지송)
- 韓 걸그룹 출신 태국 유튜버 약 800억대 사기 행각 벌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