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대한민국 에너지대전」 개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는 11.2(수)~11.4(금), 일산 킨텍스에서 기후에너지 분야 국내 최대규모의 행사 중 하나인 2022 대한민국 에너지대전(2022 탄소중립 EXPO, 2022 산업계 탄소중립 컨퍼런스)(이하 에너지대전)을 개최한다.
ㅇ 올해 에너지대전은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저탄소·고효율 C-Tech 혁신'을 주제로 기존 에너지대전, 탄소중립 EXPO, 탄소중립 컨퍼런스를 통합 개최하여 행사규모를 더욱 키웠으며, 역대 최대인 356개사가 1,157개 부스를 참여하였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22 대한민국 에너지대전」 개최 |
- 에너지대전, 탄소중립엑스포, 탄소중립컨퍼런스 최초 통합개최를 통해 국내최대 에너지 신산업 성장동력화의 장 마련 - |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는 11.2(수)~11.4(금), 일산 킨텍스에서 기후에너지 분야 국내 최대규모의 행사 중 하나인 「2022 대한민국 에너지대전(2022 탄소중립 EXPO, 2022 산업계 탄소중립 컨퍼런스)」(이하 에너지대전)을 개최한다.
ㅇ 올해 에너지대전은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저탄소·고효율 C-Tech 혁신’을 주제로 기존 에너지대전, 탄소중립 EXPO, 탄소중립 컨퍼런스를 통합 개최하여 행사규모를 더욱 키웠으며, 역대 최대인 356개사가 1,157개 부스를 참여하였다.
|
< 2022 대한민국 에너지대전 개요 > |
|
|
|
|
‣ 기간/장소 : ‘22.11.2(수) ∼ 11.4(금) (3일간) /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
‣ 주최 : 산업통상자원부
‣ 주관 : 한국에너지공단·한국생산기술연구원·한국산업지능화협회, 한국상공회의소
‣ 참석규모 : 356개사 1,157부스
‣ 주요내용 : 기업 제품·기술 전시 및 정책 홍보, 비즈니스 상담회, 기업투자·투자유치 지원 등 |
□ 11.2(수) 개막식에는 산업통상자원부 박일준 2차관을 비롯하여 오텍캐리어 강성희 회장(한국냉동공제산업협회장), 삼성전자 김경진 부사장, 엘지전자 오세기 부사장, 김동욱 현대자동차 부사장, 김지용 포스코 부사장 등 참가기업 대표, 한국에너지공단 이상훈 이사장,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이낙규 원장, 산업지능화협회 김도훈 회장 등 유관기관 및 협회 임원 250여명이 참석했다.
ㅇ 세계적인 재생에너지 수요증진 캠페인인 알이100(RE100)을 주도하고 있는 클라이밋 그룹(Climate Group)의 마이크 피어스 이사가 축하영상을, 세계 에너지 분야를 대표하는 국제에너지기구(IEA, International Energy Agency)의 파티 비롤 사무총장이 개막 인터뷰 영상을 보내왔다.
ㅇ 또한,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환경운동가인 마이클 셸렌버그가 기조연설을 맡았으며, ‘에너지위기 극복과 탄소중립이 실현되는 미래를 위한 에너지 수요혁신·기술개발의 중요성과 정부·기업·국민의 역할’을 주제로 국내외 전문가들과 패널토론(좌장 김희집 서울대 교수)도 진행한다.
□ 박일준 차관은 개회사를 통해 “최근 에너지분야 최대 화두인 ‘에너지 안보’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서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저탄소·고효율 C-Tech* 혁신’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 기후(Climate), 탄소(Carbon), 청정(Clean) 기술을 포괄하는 용어로 탄소배출 감축을 비롯해 기후변화에 대응 및 적응하는 모든 기술을 의미
ㅇ 기후변화 대응, 에너지 안보 강화, 에너지 신산업 창출을 통한 튼튼한 에너지 시스템 구현을 목표로 하는 「새정부 에너지정책 방향」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기술개발 및 혁신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 올해 에너지대전은 에너지혁신벤처관, 신재생에너지관, 에너지효율관, 미래모빌리티특별관, 탄소중립특별관 등 다양한 주제의 전시관과 함께 기업지원을 위한 금융·세재&기업지원관과 수출상담회, 다양한 비즈니스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ㅇ 또한, 세계적으로 탄소중립 정책에 큰 영향을 가진 클라이밋 그룹(Climate Group), Global Climate Fund 등 관계 전문가들을 모시고 국가별 알이100(RE100) 이행현황 및 해외조달 협력방안, 국제 감축사업과 글로벌 대응전략,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산업계 CCUS 전략을 주제로 하는 산업계 탄소중립 컨퍼런스도 진행된다.
□ 아울러, ‘70년대 오일쇼크 이후 직면한 최대의 에너지 위기 상황에서 에너지절약에 대한 범국민적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에너지다이어트 10 특별관을 운영하고 다양한 체험활동 프로그램도 마련했다.
ㅇ 에너지다이어트 10 특별관에서는 세계 주요 국가들이 에너지 위기 극복을 위해 추진 중인 다양한 정책들을 소개하는 한편, 일상 속에서의 에너지 다이어트 10 실천요령 등을 알려준다.
ㅇ 에너지 절약의 중요성 환기와 생활 습관화를 위해 발전용 자전거와 압전판 등을 활용한 에너지 발전 체험활동 프로그램과 에너지 퀴즈 이벤트 등도 운영한다.
Copyright © 정책브리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