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이슈] "음악 만한 위로와 애도 있을까"..생각의 여름→장재인·배순탁, 공연 줄취소에 쓴소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규모 이태원 참사로 인해 국가 애도 기간이 선포되며 다수 예능 프로그램의 결방과 공연 취소가 이어지고 있지만, 이에 대해 소신 발언을 하는 이들의 목소리도 높아지는 중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공연을 전면적으로 취소하는 것만이 애도의 의미는 아니라는 의견이 등장하는 중이다.
싱어송라이터 생각의 여름(박종현), 정원영, 가수 장재인 등은 국가 애도 기간을 맞아 공연이 취소되고 있는 것에 대한 쓴소리를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조선 문지연 기자] 대규모 이태원 참사로 인해 국가 애도 기간이 선포되며 다수 예능 프로그램의 결방과 공연 취소가 이어지고 있지만, 이에 대해 소신 발언을 하는 이들의 목소리도 높아지는 중이다.
최근 가수들은 국가 애도 기간을 맞아 작게는 티켓 예매 시점을 미루고 크게는 공연 자체를 취소하는 등 애도 기간에 발맞추고 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공연을 전면적으로 취소하는 것만이 애도의 의미는 아니라는 의견이 등장하는 중이다. 싱어송라이터 생각의 여름(박종현), 정원영, 가수 장재인 등은 국가 애도 기간을 맞아 공연이 취소되고 있는 것에 대한 쓴소리를 했다.
생각의 여름은 지난달 31일 "이번 주에 하기로 했던 두 공연의 기획자들께서 공연을 진행할지 연기할지에 대하여 정중히 여쭈어오셨다. 고민을 나눈 끝에 예정대로 진행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예나 지금이나 국가기관이 보기에는 예술 일이 유흥, 여흥의 동의어인가 보다. 관에서 예술 관련 행사들(만) 애도라는 이름으로 일괄적으로 닫는 것을 보고, 주어진 연행을 더더욱 예정대로 해야겠다는 마음이 들었다"고 밝혔다.
그러며 "공연이 업인 이들에게 공연하지 않기 뿐 아니라 공연하기도 애도의 방식일 수 있다. 그것이 내가 선택한 방식이다. 모두가 동의할 필요는 없지만, 함부로 판단하지는 않았으면 좋겠다"는 마음을 드러냈다.
정원영은 1일 "모든 공연을 다 취소해야 하나요. 음악 만한 위로와 애도가 있을까요"라는 말로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공연을 하는 것도, 또 하지 않는 것도 애도의 의미가 될 수 있다는 것. 음악에서 위로를 받는다는 대중들도 많은 만큼 공연이 꼭 애도를 하지 않는다는 의미는 아니라는 뜻을 밝혀 많은 이들의 지지를 받기도 했다.
가수 장재인은 두 사람의 글에 이모티콘을 달며 큰 동의를 표했다. 공연에 대한 소신 발언에 동의한 것으로 보인다.
음악평론가이자 작가인 배순탁은 생각의 여름의 글에 공감하며 "언제나 대중 음악이 가장 먼저 금기시되는 나라. 슬플 때 음악으로 위로받는다고 말하지나 말든가. 우리는 마땅히 애도의 시간을 통과해야 한다. 그러나 애도의 방식은 우리 각자 모두 다르다. 다른 게 당연하다. 방식마저 강요하지 말기를 바란다"고 쓴소리했다.
29일 밤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에서 발생한 압사 사고로 인해 156명이 목숨을 잃은 것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정부는 오는 5일까지를 국가 애도 기간으로 정했다. 이에 따라 연예계도 추모 행렬에 동참하는 분위기. 이를 위해 예능 프로그램과 드라마 등 연예 프로그램들을 대규모 결방 조치했고, 이번 주 진행될 예정이었던 영화 행사와 제작발표회 등이 줄줄이 취소되는 등 안타까운 사고를 기리는 움직임이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일괄적인 결방과 공연 취소만이 답이 아니라는 이야기도 등장하는 중이다. 가요계에서는 "음악도 위로"라는 움직임이 이어지고 있다.
문지연 기자 lunamoon@sportschosun.com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박명수, '라디오쇼' 이틀째 불참..대체 무슨 일이기에
- 현빈은 좋겠네! ♥손예진, '만삭'으로 이런 '러블리 브런치'
- 송윤아가 보낸 택배에…정정아 “진짜 너무하신거 아니예요? 제가 뭘 했다고”
- “박수홍, 돈 관리 철저하게 본인이 관리”→“득남 소식은 가짜뉴스”
- 유명 성우, 10년 불륜 고백에 방송작가 응급실행→라디오 방송 급종료
- [SC리뷰] 지드래곤 "SM 연습생 출신→독기로 YG 스카웃, 속으로 곪…
- '임신' 손담비, 역대급 몸무게→망가진 피부 충격 근황 "이 정도 아니었…
- '자산 290조家' 이승환 "재벌 3세 아닌 재벌 1세로 불리고 싶다"(…
- 밀라논나 "삼풍百 붕괴→子 죽을 고비 겪고 인생 바뀌어..버는 돈 모두 …
- 최현석, 안성재와 불화 아니라더니 흡집내기ing.."융통성 없어, 이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