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K팝 인기의 환상과 실제를 파헤치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K팝의 인기가 한국을 넘어선 지 오래다.
과거의 K팝이 국내 음악차트나 음악방송 1위를 목표로 했다면, 지금의 K팝은 빌보드 등 해외 유수의 음악 차트에서 '글로벌 히트'를 기록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책은 K팝 아티스트가 탄생해 대중과 만나게 되는 과정을 6가지로 나눠 소개한다.
K팝 스타를 만드는 과정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에피소드, 현장감 넘치는 사진, 각 직무별 특성과 실무자 인터뷰, 앞으로 펼져칠 'K팝 3.0 시대'에 대한 전망 등도 함께 수록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진우|296쪽|민음인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K팝의 인기가 한국을 넘어선 지 오래다. 과거의 K팝이 국내 음악차트나 음악방송 1위를 목표로 했다면, 지금의 K팝은 빌보드 등 해외 유수의 음악 차트에서 ‘글로벌 히트’를 기록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K팝에 대한 관심은 높아졌지만, 정작 K팝을 키워낸 엔터테인먼트 업계에 대한 정보는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엔터테인먼트사의 25가지 업무 비밀’은 K팝이 어떻게 세계적으로 성공할 수 있었는지 그 실체를 파헤친다. 마마무, 퍼플키스 등 글로벌 아이돌 아티스트를 제작한 엔터테인먼트사 RBW의 김진우 대표가 직접 책을 썼다. 저자는 K팝이 세계적인 문화 콘텐츠로 성공할 수 있었던 원동력으로 ‘엔터사의 사람과 제작 시스템’을 꼽는다. 실제로 K팝 스타의 화려한 모습 뒤에는 스타를 만들어내기 위해 노력한 수많은 사람들이 존재한다.
책은 K팝 아티스트가 탄생해 대중과 만나게 되는 과정을 6가지로 나눠 소개한다. 신인개발, A&R(아티스트&레퍼토리), 기획제작,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팬 매니지먼트, 인사 관리 및 경영지원 등 각 과정에서 25가지 핵심 노하우를 선별해 소개한다. K팝 스타를 만드는 과정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에피소드, 현장감 넘치는 사진, 각 직무별 특성과 실무자 인터뷰, 앞으로 펼져칠 ‘K팝 3.0 시대’에 대한 전망 등도 함께 수록했다.
저자는 “엔터 업계는 대중에게 작은 행복을 줄 수 있는 보람 있는 직업은 맞지만, 스스로의 행복은 또 다른 차원의 형태로 준비하고 만들지 않으면 자칫 잃어버릴 수도 있는 그런 어려운 업계”라며 “향후 엔터 업계에 진입할 수많은 후배들이 이 책을 보고 엔터 업계의 환상과 실제 사이에서 본인의 진짜 행복을 찾는데 작은 도움이라고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밝혔다.
장병호 (solanin@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사형장서 장기기증한 살인범, 증오로 일관한 지존파[그해 오늘]
- "책임론 확대 시 정권퇴진운동"…경찰, 참사 이틀 후 여론 문건 작성
- 온몸에 '피멍' 든 이태원 생존자…"감각 없어지며 안 움직여"
- 출석만 해도 420만원 준다?…내년 정부 지원 인턴 프로그램 부실 ‘우려’
- 심민영 트라우마센터장 "참사 현장 접한 생존자들 PTSD 우려"
- "비 많이 내려도 내 책임 같았다", 역대 대통령들의 사과
- 참사 생존자가 공개한 피멍, 반드시 체크해볼 것은?
- 싸움 말리던 제주도민 폭행 당해 사망…50대 남성 입건
- “친구 죽어가는데 웃고 노래한 사람들”… 호주 생존자 ‘오열’
- 이종구, 이혼한 아내와 19년째 동거중… 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