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해커집단, 獨·日 이어 美도 겨냥…미 재무 "공격 받았지만 지장없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재무부가 1일(현지시간) 지난달 친러시아 성향 해커 집단의 분산서비스거부(DDoS·디도스) 공격을 받았으나 강력한 사이버안보 체계 덕분에 전혀 지장을 받지 않았다고 밝혔다.
로이터·AFP통신에 따르면 터드 콘클린 미 재무부 사이버안보 고문은 이날 사이버안보 관련 금융서비스 산업·규제 당국과 회의에서 "러시아 해커그룹 킬넷(Killnet)이 재무부 주요 인프라 연결망을 겨냥한 사이버 공격은 상당히 낮은 수준의 디도스 활동"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킬넷, 재무부·금융서비스 업계 외에도…주정부·공항 웹사이트 타격
(서울=뉴스1) 정윤미 기자 = 미국 재무부가 1일(현지시간) 지난달 친러시아 성향 해커 집단의 분산서비스거부(DDoS·디도스) 공격을 받았으나 강력한 사이버안보 체계 덕분에 전혀 지장을 받지 않았다고 밝혔다.
로이터·AFP통신에 따르면 터드 콘클린 미 재무부 사이버안보 고문은 이날 사이버안보 관련 금융서비스 산업·규제 당국과 회의에서 "러시아 해커그룹 킬넷(Killnet)이 재무부 주요 인프라 연결망을 겨냥한 사이버 공격은 상당히 낮은 수준의 디도스 활동"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콘클린 고문은 재무부 공격 며칠 전에도 킬넷은 미국 금융서비스 업계를 대상으로 한 비슷한 공격이 있었다고 밝혔다. 킬넷은 자신들이 지난달 미국 내 여러 주와 공항 등 웹사이트를 교란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앞서 미국 유명 투자은행 JP모간체이스는 지난달 11일 네트워크 기반시설을 공격당했다고 주장했지만 은행 운영상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당시 공격이 킬넷의 소행이라는 점은 밝혀지지 않았다.
앞서 킬넷은 지난 2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래 러시아에 적대적인 국가와 정부를 대상으로 사이버 공격을 단행해왔다. 지난 5월 독일에 이어 9월 일본 정부도 그 피해를 입었다. 이 밖에도 이탈리아, 루마니아, 에스토니아, 리투아니아, 몬테네그로 등이 공격받았다.
younme@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무인사진관서 성관계한 커플…"바닥엔 체모·체액, 청소하는데 현타오더라"
- 연쇄살인마 유영철 "밤마다 희생자 귀신들 나와 잠 못자" 괴로움 호소
- 성유리 "억울하다" 했지만…남편 안성현 징역 7년 구형에 벌금 20억·추징금 15억
- 유비빔, 불법·편법 영업 자백·사과 "집행유예…마음 편한 날 없어"
- "결혼식에 남편쪽 하객 1명도 안 와, 사기 결혼 의심" 아내 폭로
- 짧은 치마 입은 여성 졸졸 쫓아간 남성, 사진 찍고 차량 틈에서 음란행위
- 김민희 "10년만에 이혼 밝힌 이유? 남자들 다가올까봐…지인 남편도 만나자더라"
- 로버트 할리, 콩나물더미 내팽개쳐…아내 명현숙 오열
- 지하철서 맞은편에 불빛 쏜 노인…"젊은 여성 상대로만 하는 듯"[영상]
- "트리플스타에 37억 전셋집도 해줬는데…지인들과 잠자리 요구" 이혼 전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