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LA급 원자력잠수함 '키웨스트' 부산 입항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해군의 로스앤젤레스(LA)급 원자력 추진 잠수함 '키웨스트'(SSN-722·6000톤급)가 부산에 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LA급 잠수함은 적 전략 원자력참수함 추적 및 공격, 초계 항해, 특수부대 침투지원, 순항미사일을 이용한 대지 공격 등의 임무를 수행한다.
지난 9월 말부터 10월 초까지 미 해군 원자력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함(CVN-76)이 동해상에 전개됐을 당시엔 LA급인 '애너폴리스'함(SSN-760)이 함께 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허고운 기자 = 미국 해군의 로스앤젤레스(LA)급 원자력 추진 잠수함 '키웨스트'(SSN-722·6000톤급)가 부산에 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미 국방부는 1일 키웨스트함이 지난달 31일 부산항에 입항했다며 관련 사진 5장을 공개했다.
공개된 사진을 보면 수면 위로 떠오른 잠수함 함상에 승조원들이 도열해 있고, 육상에선 우리 해군 장병들이 "키웨스트 잠수함 입항을 환영한다"고 적힌 현수막을 들고 서 있다.
미 국방부는 "키웨스트는 괌에 전진 배치돼 미 해군 제7함대 작전지역에서 일상적으로 활동하며 해상보안작전을 수행하고 국가안보 이익을 지원한다"고 설명했다.
LA급 잠수함은 미 해군의 주력 공격용 잠수함이다. 길이는 110m, 폭 10m로 수중에서 30노트(시속 약55.5㎞) 이상의 속도를 낼 수 있다. 이 잠수함엔 150여명이 승조원이 탑승하며 최대 90일까지 작전이 가능하다.
LA급 잠수함은 적 전략 원자력참수함 추적 및 공격, 초계 항해, 특수부대 침투지원, 순항미사일을 이용한 대지 공격 등의 임무를 수행한다.
아울러 이 잠수함은 항공모함 호위 임무도 수행한다. 지난 9월 말부터 10월 초까지 미 해군 원자력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함(CVN-76)이 동해상에 전개됐을 당시엔 LA급인 '애너폴리스'함(SSN-760)이 함께 왔다.
이런 가운데 미군 당국이 이날 키웨스트의 부산 입항 사실을 공개한 건 북한의 제7차 핵실험 전망에 따른 '억제' 전략의 일환이란 분석도 제기된다.
hgo@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무인사진관서 성관계한 커플…"바닥엔 체모·체액, 청소하는데 현타오더라"
- 연쇄살인마 유영철 "밤마다 희생자 귀신들 나와 잠 못자" 괴로움 호소
- 성유리 "억울하다" 했지만…남편 안성현 징역 7년 구형에 벌금 20억·추징금 15억
- 유비빔, 불법·편법 영업 자백·사과 "집행유예…마음 편한 날 없어"
- "결혼식에 남편쪽 하객 1명도 안 와, 사기 결혼 의심" 아내 폭로
- 짧은 치마 입은 여성 졸졸 쫓아간 남성, 사진 찍고 차량 틈에서 음란행위
- 김민희 "10년만에 이혼 밝힌 이유? 남자들 다가올까봐…지인 남편도 만나자더라"
- 로버트 할리, 콩나물더미 내팽개쳐…아내 명현숙 오열
- 지하철서 맞은편에 불빛 쏜 노인…"젊은 여성 상대로만 하는 듯"[영상]
- "트리플스타에 37억 전셋집도 해줬는데…지인들과 잠자리 요구" 이혼 전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