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평론가·예술가와의 만남…‘문학주간 2022’ 행사 개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올해로 일곱 번째를 맞은 '문학주간 2022 - 둘, 사이'가 오는 7일(월)부터 11일(금)까지 닷새 동안 서울 마로니에공원 일대 등 전국 곳곳에서 진행됩니다.
마로니에공원에서 진행되는 <문학주간 사진전-둘 사이, 작가의 얼굴들> 에선 한국 문학 작가들이 '사진 찍히고 싶은 사진작가'로 손꼽는 작가 백다흠이 촬영한 한국문학 작가 14인 이성복-김혜순, 허수경-장석남, 박완서-오정희, 박상륭-정영문, 한강-임솔아, 김애란-윤이형, 배수아-황정은의 초상을 전시합니다. 문학주간>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올해로 일곱 번째를 맞은 ‘문학주간 2022 - 둘, 사이’가 오는 7일(월)부터 11일(금)까지 닷새 동안 서울 마로니에공원 일대 등 전국 곳곳에서 진행됩니다.
먼저 7일 오후 4시 개막토크에는 오은 시인과 『아버지의 해방일지』의 정지아 작가가 참여합니다.
‘전직 빨치산’이었던 아버지의 죽음 후 3일간의 장례식장에서 새롭게 만나는 아버지와 주변 사람들의 관계와 ‘사이’의 변화를 발견하면서 익숙한 듯 낯선 아버지를 따라가며 현대사의 굴곡과 그 시절을 살아낸 나약하고도 강인한 인생을 돌아봅니다.
같은 날 저녁 7시에는 한강 작가와 이햇빛 피아니스트의 <낭독극 <흰빛>: 소설 『흰』과
즉흥피아노의 만남>이 진행됩니다.
낭독극 <흰빛>은 ‘나’에서 ‘그녀’로, 그리하여 세상 ‘모든 흰’으로 번져나가는 한강 특유의 가만한 이야기가, 더러 폭발하기도 하고 때로 아득해지기도 하는 이햇빛만의 은유적 선율과 함께 선보입니다.
8일(화) 낮 12시 서울 종로구 대학로 마로니에공원 야외무대에서 펼쳐지는 장강명 작가의 <작가와 독자 사이>는 최근 『재수사』를 출간한 장강명 작가가 독자에게 읽어주고 싶은 부분과 독자가 다른 독자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부분을 함께 낭독하고, 작가가 소설을 구상하고 탈고하기까지의 과정과 그 안팎의 일화들을 나눕니다.
오후 7시 파랑새극장에서 진행되는 김연수 작가의 <텍스트와 낭독 사이>는 조연주 편집자와 김연수 작가가 문자 언어인 텍스트가 음성 언어로 몸을 바꿀 때 생기는 미묘한 파동, 그것에서 빚어지는 문자와 음성 사이의 미세한 틈을 들여다보는 시간을 갖습니다.
김연수 작가가 미발표 신작 단편 소설을 처음부터 끝까지 낭독하고 관객들을 위해 선곡해온 음악을 들려주는 특별한 시간으로 꾸며집니다.
9일(수) 2시에 열리는 <인간과 기술변화, 둘 사이의 문학>에서는 기술 변화와 급변하는 세상 속에서 문학을 통해 변화하는 것과, 변화하지 않는 것에 대한 김병익 평론가의 고민과 통찰을 독자들과 나누는 시간이 마련됩니다.
또한, 저녁 7시에 진행되는 Cuttage Novel)>에서는 『밤의 여행자들』의 윤고은 작가와 컴퓨터게임과 웹툰, 소셜 네트워크 등으로 대변되는 디지털 문화의 미학과 정치성을 연구하는 오영진 연출가가 허희 평론가와 함께 인공지능 소설가와 인간 소설가가 협업하여 어떻게 이야기를 꺾꽂이할 수 있는지 라이브 공연으로 연출합니다.
10일(목) 저녁 7시 <시와 독자: 어둠 속의 시>는 빛을 거둬 마련한 어둠 속에서 이성복 시인의 음성을 통해 독자와 시가 만납니다.
11일(금) 저녁 7시 폐막공연은 <만선> 낭독극이 진행됩니다. 문학주간 프로그램의 주제 ‘둘, 사이’에 맞춰 2인극으로 각색해 이호성, 이영석 두 배우의 연기로 선보입니다.
마로니에공원에서 진행되는 <문학주간 사진전-둘 사이, 작가의 얼굴들>에선 한국 문학 작가들이 ‘사진 찍히고 싶은 사진작가’로 손꼽는 작가 백다흠이 촬영한 한국문학 작가 14인 이성복-김혜순, 허수경-장석남, 박완서-오정희, 박상륭-정영문, 한강-임솔아, 김애란-윤이형, 배수아-황정은의 초상을 전시합니다.
김석 기자 (stone21@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속보영상] 이상민 “제 발언으로 많은 분들 상처…국민께 사과”
- 경찰청장 “사고 발생 직전에 112 신고 다수…현장 대응 미흡”
- 尹 “행사 주최자 여부 따질 것 아냐…국민 안전이 중요”
- 반복되는 ‘압사 사고’…원인과 예방책은?
- 취업해 서울로 간 아들, 딸 주검으로…광주·전남 연고자 9명 잠정 집계
- “지역 축제 정부 합동 점검…학교 안전교육 강화”
- 재난 관리 중요해졌다지만…“방재 공무원 줄줄이 퇴사”
- “비극 겪은 그들 위해 기도”…‘이태원 애도’엔 국경이 없었다
- [영상] ‘비질런트 스톰’ 한미 최정예 전투기 출격
- 트라우마로 힘들다면…혼자 참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