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캐터펄러, 깜짝실적에 고배당주인데” 월가의 인색한 평가…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세계적인 중장비 제조업체 캐터필러(CAT)가 지난달 27일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한데 이어 4분기 실적도 장밋빛 목표치를 내놓았음에도 월가에서는 인색한 평가가 이어지고 있다.
수요 약화로 제품 가격 인하 가능성이 점쳐졌던것과 달리 견고한 수요와 가격 인상 효과로 실적 호조를 기록했다는 게 캐터필러 설명이다.
월가에서 캐터필러에 대해 투자의견을 제시한 애널리스트는 총 28명으로 매수와 비중확대 의견은 각각 11명, 1명이고 중립 의견이 13명에 달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올들어 주가 5% 가까이 올라 시장수익률 큰 폭 상회
경기 침체·금리상승...투자위험대비 기대수익 낮아
[이데일리 유재희 기자] 세계적인 중장비 제조업체 캐터필러(CAT)가 지난달 27일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한데 이어 4분기 실적도 장밋빛 목표치를 내놓았음에도 월가에서는 인색한 평가가 이어지고 있다.
31일(현지시간) 미국의 경제전문매체 CNBC에 따르면 이날 UBS의 스티븐 피셔 애널리스트는 캐터필러에 대한 투자의견을 ‘매수’에서 ‘중립’으로 하향 조정했다. 하지만 목표주가는 종전 225달러에서 230달러로 소폭 높였다. 주가가 그동안 너무 올라 추가 상승 여력이 제한적이라는 이유에서다.
캐터필러는 건설장비와 광산(자원)장비, 에너지 운송 장비 제조를 주력으로 하고 있다. 사업 특성상 경기 민감도가 높아 캐터필러의 실적과 경기 전망은 세계 건설업과 제조업 경기의 가늠자로 활용돼 왔다.
매출액은 150억달러로 시장전망치 141억5000만달러를 크게 웃돌았을뿐 아니라 전년동기와 비교해도 21% 증가했다. 조정 주당순이익(EPS)은 전년대비 48% 급증한 3.95달러로 시장 전망치 평균인 3.17달러는 물론 최상단인 3.4달러마저 대폭 웃돌았다.
수요 약화로 제품 가격 인하 가능성이 점쳐졌던것과 달리 견고한 수요와 가격 인상 효과로 실적 호조를 기록했다는 게 캐터필러 설명이다. 특히 4분기에도 가격 인상을 통해 역대 최대 규모의 매출과 강력한 마진을 기록하겠다는 목표를 밝히기도 했다.
스티븐 피셔 애널리스트는 “매출과 마진 성장세가 지속될 가능성은 있지만 투자 위험대비 기대수익 측면에서 캐터필러의 투자 매력이 크지 않다”고 평가했다. 올들어 4.7% 상승하면서 시장수익률(S&P500) -18.8%를 크게 웃돌고 있는데다 금리상승으로 주식에 대한 요구수익률도 높아지고 있는 만큼 밸류에이션 배수(멀티플) 압박도 커지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그는 또 주택건설 부문의 수요 감소 가능성과 유럽시장의 어려움 등도 위험 요인으로 꼽았다.
유재희 (jhyoo76@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여중생과 성관계 교육청 직원 성매매 도중 강간 혐의
- "도와주세요 제발..사람이 죽고 있어요" 절규하는 이태원 경찰
- ‘짝 잃은 신발’…수습된 1.5톤의 물건들[사진]
- “친구 죽어가는데 웃고 노래한 사람들”… 호주 생존자 ‘오열’
- 김문수, 국가애도기간 중 소맥 만찬…"술 안 마셔"
- 이태원 참사 美사망자, 미 연방 하원의원 가족…“참담하다”
- ‘짝 잃은 신발’…수습된 1.5톤의 물건들[사진]
- 싸움 말리던 제주도민 폭행 당해 사망…50대 남성 입건
- '하트시그널2' 정재호 "10년간 친동생처럼 아낀 지인, 이태원 참사로 세상 떠나"
- 이종구, 이혼한 아내와 19년째 동거중… 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