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일영 전 국제경제관리관, 세계은행그룹 상임이사 임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박일영 전 기획재정부 국제경제관리관이 1일자로 세계은행그룹(World Bank Group) 상임이사에 임명됐다.
이후 기재부에서 대외경제국장, 개발금융국장, 국제경제관리관 등을 거쳤고, 국제통화기금(IMF) 이사실 선임자문관, 세계은행(WB) 이코노미스트 등도 역임했다.
기재부는 "박 이사가 세계은행그룹의 상임이사로 근무하게 됨에 따라 국제금융 및 개발협력 등 세계은행의 주요 논의에서 한국이 주도적인 역할을 계속 수행하는데 크게 기여를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제금융분야 경험과 넓은 네트워크 보유…임기 2년
[세종=이데일리 조용석 기자] 박일영 전 기획재정부 국제경제관리관이 1일자로 세계은행그룹(World Bank Group) 상임이사에 임명됐다.
서울대 국제경제학과, 미국 듀크대 대학원 국제개발정책학 학사를 거친 박 이사는 행정고시 36회로 공직에 입문했다. 이후 기재부에서 대외경제국장, 개발금융국장, 국제경제관리관 등을 거쳤고, 국제통화기금(IMF) 이사실 선임자문관, 세계은행(WB) 이코노미스트 등도 역임했다.
국제금융분야의 오랜 경험과 넓은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기재부는 “박 이사가 세계은행그룹의 상임이사로 근무하게 됨에 따라 국제금융 및 개발협력 등 세계은행의 주요 논의에서 한국이 주도적인 역할을 계속 수행하는데 크게 기여를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세계은행그룹(World Bank Group)은 국제부흥개발은행(IBRD), 국제개발협회(IDA), 국제금융공사(IFC), 국제투자보증기구(MIGA), 국제투자분쟁해결본부(ICSID)를 통칭하는 명칭이다.
IBRD, IDA, IFC는 총회 위원·상무이사·총재 등이 동일하고, IBRD가 IDA·IFC의 재원을 보조하는 등 상호보완적 운영된다.
조용석 (chojuri@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여중생과 성관계 교육청 직원 성매매 도중 강간 혐의
- "도와주세요 제발..사람이 죽고 있어요" 절규하는 이태원 경찰
- ‘짝 잃은 신발’…수습된 1.5톤의 물건들[사진]
- “친구 죽어가는데 웃고 노래한 사람들”… 호주 생존자 ‘오열’
- 김문수, 국가애도기간 중 소맥 만찬…"술 안 마셔"
- 이태원 참사 美사망자, 미 연방 하원의원 가족…“참담하다”
- ‘짝 잃은 신발’…수습된 1.5톤의 물건들[사진]
- 싸움 말리던 제주도민 폭행 당해 사망…50대 남성 입건
- '하트시그널2' 정재호 "10년간 친동생처럼 아낀 지인, 이태원 참사로 세상 떠나"
- 이종구, 이혼한 아내와 19년째 동거중… 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