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텔레콤, NFT 기반 학습플랫폼 '라포라포'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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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텔레콤과 큐리어드는 국내 최초 대체불가토큰(NFT) 기반 게임형 학습 콘텐츠 플랫폼인 '라포라포'를 정식 출시했다고 1일 밝혔다.
이 사업은 블록체인 기술을 보유한 세종텔레콤이 주관사를 맡고 게이미피케이션 학습 콘텐츠 개발 기술을 보유한 큐리어드가 참여기업으로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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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디넷코리아=서정윤 기자)세종텔레콤과 큐리어드는 국내 최초 대체불가토큰(NFT) 기반 게임형 학습 콘텐츠 플랫폼인 '라포라포'를 정식 출시했다고 1일 밝혔다.
라포라포는 세종텔레콤과 큐리어드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주관한 '2022년 블록체인 민간분야 시범사업'의 결과물이다.
라포라포의 기본 구조는 간단하다. 교사, 강사 등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콘텐츠 제작 및 NFT를 발행, 이후 유통 시스템에 등록된 콘텐츠가 사용될 때마다 콘텐츠 등록자에게 정당한 수익이 돌아가도록 보상하는 구조다. 투명한 콘텐츠 거래로 교사의 창작물에 대한 권리를 증명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또한 교육 콘텐츠에 게이미피케이션적 요소를 탑재, 사용하는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돕는다. 기존 교과 과정의 예습과 복습은 물론 창의적 체험 활동 등도 게임화된 학습 콘텐츠도 체험할 수 있다.
이 사업은 블록체인 기술을 보유한 세종텔레콤이 주관사를 맡고 게이미피케이션 학습 콘텐츠 개발 기술을 보유한 큐리어드가 참여기업으로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게이미피케이션 학습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는 큐리어드는 라포라포를 통해 증강현실 기반의 다양한 학습 콘텐츠를 바탕으로 교과 수업과 창의적 체험활동 등에 서비스하며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과 사회성 회복을 돕고 있다.
세종텔레콤은 라포라포를 통해 콘텐츠 제공자의 교육 콘텐츠 사용 이력을 하이퍼레저 패브릭에 기록한 뒤, 해당 콘텐츠가 사용될 때마다 제공자에게 수익이 자동으로 배당되도록 스마트 컨트랙트를 작성하는 등 블록체인 전반에 대한 인프라를 제공한다.
콘텐츠 제공자의 창작물 보호 뿐만 아니라, 생애 전 과정의 교육 데이터가 라포라포를 통해 지속적으로 등록된다면 교육 빅데이터 구축도 가능하다. 특히 라포라포는 복제 및 위변조가 불가능한 블록체인 기반의 빅 데이터를 구축하고 있어 향후 교육 연구개발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박효신 세종텔레콤 블록체인 사업총괄은 "NFT, 블록체인 등 다양한 기술을 통해 교육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 분야에 확장, ICT 업계의 혁신을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서정윤 기자(seojy@zd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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