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 치료, 어려운 과제인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탈모는 모발에 이상이 생기는 질환이다.
탈모는 치료가 어려운 질환인가?우선 탈모 질환에 대해서 좀 더 차분히 이해해야 한다.
그런데 여기서 말하는 탈모는 한 종류가 아니고 서로 다른 질환이라는 인식이 필요하다.
안드로겐성 탈모증, 원형 탈모증, 휴지기 탈모증은 완전히 다른 질환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탈모는 모발에 이상이 생기는 질환이다. 모발에 이상이 생긴다고 해도, 건강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모발이 외모에 주는 영향은 아주 크다. 특히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양에서는 모발이 외모에 미치는 영향을 아주 심각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탈모가 사는데 지장이 없다고 해서 결코 가볍게 여기기 힘든 이유다. 이 때문에 탈모와 관련해서 고민하는 많은 이들이 있고, 심지어 탈모를 정복하는 사람에게는 노벨상을 줘야 한다는 얘기도 한다.
탈모는 치료가 어려운 질환인가?
우선 탈모 질환에 대해서 좀 더 차분히 이해해야 한다. 탈모라고 하면 우리는 먼저 대머리를 떠올리고, 스트레스를 받거나 다이어트를 심하게 하거나 약을 잘 못 먹어도 탈모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여기서 말하는 탈모는 한 종류가 아니고 서로 다른 질환이라는 인식이 필요하다. 먼저 대머리는 유전적인 탈모로 정확한 병명은 '안드로겐성 탈모증'이다. 스트레스를 받아서 탈모가 생겼다고 할 경우는 '원형 탈모증'인 경우가 많고, 다이어트를 하고 나서 탈모 증상이 생기는 경우에는 '휴지기 탈모증'인 경우가 많다.
안드로겐성 탈모증, 원형 탈모증, 휴지기 탈모증은 완전히 다른 질환이다. 고혈압, 위궤양, 감기만큼이나 다른 질환이다. 다른 질환이라는 것은 병의 원인도 다르고, 경과도 다르고, 치료도 다르다는 것이다. 한 사람에게 동시에 여러 가지의 탈모 질환이 생길 수도 있다. 그리고 여기에 예로 든 탈모 질환 말고 또 다른 탈모 질환도 많이 있다.
그러므로 탈모 증상이 있을 때는 먼저 탈모를 일으키는 원인 질환이 무엇인지 정확히 진단해야 한다. 진단에 따라 치료하면, 치료하지 못하는 탈모 증상은 없다. 치료가 간단할 수도 있고, 어렵고 오래 걸릴 수도 있다. 이처럼 차이는 있지만 진단에 맞게 치료하면 거의 모든 탈모 증상을 치료할 수 있다.
가을철 환절기가 되면 많은 사람들이 머리가 많이 빠진다고 한다. 탈모 증상이 생기면 혼자 해결하려고 고민하지 말고, 먼저 병원에 가서 탈모의 정확한 원인 질환을 알기 위해 진료받아보길 바란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노윤우 원장 (피부과 전문의)
노윤우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hidoceditor@mcircle.biz (전문가 대표메일)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고통스러운 유두 습진, 제때 치료해야 하는 이유는?
- 추워지면 더욱 심해지는 ‘지루성 피부염’, 치료법과 예방법은?
- [건강톡톡] 건조해지니 또 다시 올라오는 ‘건선’…이유가 뭘까?
- [건강톡톡] 건강 위협하는 ‘비만’, 살이 찌면 생기는 질환은?
- 깜깜한 밤이면 더 생각나는 제철 간식 '밤'
- 영양제와 독은 한 끗 차이…영양제 많이 먹고 있다는 신호는?
- 증가하는 유산율… 자연 유산은 왜 일어날까?
- 탈모방지 샴푸, 정말 효과 있나요?
- 디퓨저, 알레르기 물질·필수 표시 미흡…건강에는 괜찮을까?
- 바둑판, 타일이 물결치듯 굽어보인다?...눈 속 '이곳'에 문제생겼단 신호 [눈+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