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0만 캠핑족, 맛과 멋 다잡는 ‘먹핑’에 꽂혔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깊어지는 가을에 단풍이 절정을 이루며 추운 겨울이 오기 전 막바지 캠핑이 한창인 가운데, 유통업계가 늘어나는 캠핑족을 사로잡기 위해 이벤트를 진행하거나 관련 제품을 출시하는 등 적극적인 수요 잡기에 나섰다.
업계 관계자는 "먹핑이 캠핑 문화의 대세로 자리잡은 상황 속 유통업계가 그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상품 출시 및 프로모션 진행 등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특히 캠핑의 꽃이라 할 수 있는 먹거리 분야에서 쉽고 간편하게 뛰어난 퀄리티의 요리를 즐길 수 있는 RMR 상품이 본격적으로 진입하는 등 경쟁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깊어지는 가을에 단풍이 절정을 이루며 추운 겨울이 오기 전 막바지 캠핑이 한창인 가운데, 유통업계가 늘어나는 캠핑족을 사로잡기 위해 이벤트를 진행하거나 관련 제품을 출시하는 등 적극적인 수요 잡기에 나섰다.
코로나19 이후 대면접촉을 줄이면서 여행의 묘미도 함께 즐길 수 있는 캠핑 수요가 급증했으며, 이제는 연간 이용객 700만 명, 시장 규모 7조 원의 거대 산업으로 발전했다. 특히, 요즘에는 MZ 세대를 중심으로 이른바 ‘먹핑(먹고 마시는 캠핑)’을 즐기는 캠핑 트렌드가 대세다. 인스타그램에서 ‘캠핑요리’ 해시태그 검색 시, 106만 개에 달하는 게시물이 뜰 정도다.
유통업계는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해 간편식부터 소스, 주류 등 캠핑에서 즐기기 좋은 다양한 제품과 프로모션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그 중에서도 고급 레스토랑이나 맛집에서 즐기던 메뉴를 캠핑장에서도 맛볼 수 있는 RMR(레스토랑 간편식) 상품들이 눈에 띈다.
미식 큐레이션 플랫폼 캐비아는 삼원가든 ‘육개장 갈비탕’과 ‘양념갈비 꽃살’, 국빈관 ‘양념 소갈비’, 유용욱바베큐연구소 직화삼겹살 제육볶음 등 쌀쌀한 날씨에 먹기 좋은 국물 요리부터 캠핑에 빠질 수 없는 육류 메뉴까지 다양한 RMR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특히, 캐비아가 정통 텍사스식 바비큐 전문점 매니멀스모크하우스와 협업해 출시한 ‘스모크베이비백립’은 단연 인기다. 별도의 준비 없이 전자레인지 3분 조리 혹은 그릴에 약불로 10분 정도 익혀주기만 하면 훈연 향 가득한 바비큐를 맛볼 수 있어, 레스토랑 부럽지 않은 맛과 멋을 모두 사로잡기에 충분하다.
간편식 외 기존 식음료 업계에서도 먹핑 트렌드를 겨냥한 상품 개발이 활발하다. 오뚜기는 ‘삼겹살 와사비 고추장소스’부터 ‘양송이 스테이크소스’, 스모키 허니머스타드 등 고기에 어울리는 소스 제품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으며, 하이트진로음료는 하이볼 등 색다른 맛의 혼합주를 원하는 소비층을 겨냥해 ‘진로토닉워트 진저에일’과 ‘진로토닉워터 홍차’를 출시하기도 했다.
이 밖에도 유통업계의 경우, 캠핑족을 사로잡기 위해 아웃도어 브랜드와 협업하는 등 이색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코오롱스포츠와의 협업을 통해 캠프닉(캠핑+피크닉) 체험 공간을 테마로 한 이마트24의 ‘포근 솟솟’ 프로모션이 있다. 캠핑음식 및 코오롱스포츠 패턴 디자인을 테마로 한 먹거리 상품 12종, 패션 상품 15종 등을 판매한다.
업계 관계자는 “먹핑이 캠핑 문화의 대세로 자리잡은 상황 속 유통업계가 그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상품 출시 및 프로모션 진행 등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특히 캠핑의 꽃이라 할 수 있는 먹거리 분야에서 쉽고 간편하게 뛰어난 퀄리티의 요리를 즐길 수 있는 RMR 상품이 본격적으로 진입하는 등 경쟁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윗집男 칼부림에 1살 지능된 아내”…현장 떠난 경찰은 “내가 찔렸어야 했나” [사건 속으로]
- “효림아, 집 줄테니까 힘들면 이혼해”…김수미 며느리 사랑 ‘먹먹’
- “이 나이에 부끄럽지만” 중년 배우, 언론에 편지…내용 보니 ‘뭉클’
- “39만원으로 결혼해요”…건배는 콜라·식사는 햄버거?
- “송지은이 간병인이냐”…박위 동생 “형수가 ○○해줬다” 축사에 갑론을박
- “식대 8만원이래서 축의금 10만원 냈는데 뭐가 잘못됐나요?” [일상톡톡 플러스]
- “북한과 전쟁 나면 참전하겠습니까?”…국민 대답은? [수민이가 궁금해요]
- “홍기야, 제발 가만 있어”…성매매 의혹 최민환 옹호에 팬들 ‘원성’
- 사랑 나눈 후 바로 이불 빨래…여친 결벽증 때문에 고민이라는 남성의 사연
- "오피스 남편이 어때서"…男동료와 술·영화 즐긴 아내 '당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