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M&A 되자마자...트위터 공동창업 잭 도시, 새 SNS `블루스카이` 내놓는다

윤선영 2022. 11. 1. 08:4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가 마무리되자마자 트위터 공동창업자였던 잭 도시가 새로운 소셜미디어 '블루스카이 소셜'(Bluesky Social) 출시를 준비하고 있어 주목된다.

잭 도시는 머스크와 트위터간 법정 공방에서 공개된 머스크와의 문자메시지에서도 "새로운 플랫폼이 필요하다"며 트위터는 광고에 의존하는 소셜미디어 회사로 만들지 않았어야 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반 '탈중앙 소셜미디어' 선언
잭 도시 트위터 공동 창업자[AP 연합뉴스]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가 마무리되자마자 트위터 공동창업자였던 잭 도시가 새로운 소셜미디어 '블루스카이 소셜'(Bluesky Social) 출시를 준비하고 있어 주목된다.

31일(현지시간) 미 경제매체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블루스카이 소셜이 출시를 앞두고 최근 시험 운영에 들어갔다고 보도했다.

잭 도시는 2019년 "소셜 미디어를 위한 개방적이고 분산된 표준"을 개발하기 위한 작업에 자금을 지원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 SNS는 대부분의 소셜 미디어와 달리 블록체인에 기반한 탈중앙 소셜미디어를 표방한다. 잭 도시는 이사회 멤버로 참여하고 있다.

그는 최근 트위터를 회사 형태로 만든 것이 가장 후회된다며, 트위터는 회사가 아닌 오픈소스 프로토콜(protocol) 형태였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블루스카이 소셜은 그의 철학을 담은 형태로 선보일 것으로 보인다. 블루스카이 소셜 측은 크리에이터들이 플랫폼으로부터 독립하고 개발자들이 자신들이 개발한 프로그램을 자유롭게 구축할 수 있으며, 사용자들이 그들의 경험을 선택할 수 있는 소셜 네트워킹의 새로운 토대를 지원하겠다는 포부를 제시한 바 있다. 이 SNS는 지난주 시범 운영을 위해 이용자들의 참여 신청을 받았다. 2일간 3만 명이 응모한 가운데 이들은 공식 출시 전에 시험적으로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잭 도시는 머스크와 트위터간 법정 공방에서 공개된 머스크와의 문자메시지에서도 "새로운 플랫폼이 필요하다"며 트위터는 광고에 의존하는 소셜미디어 회사로 만들지 않았어야 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윤선영기자 sunnyday72@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