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문 여는 한경 TESAT] 죄수의 딜레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월전략이 존재한다.
완전경쟁시장에서 기업 간 관계를 잘 설명할 수 있다.
죄수의 딜레마 상황에서는 상대방이 선택하는 전략과 상관없이 자기에게 유리한 전략인 우월전략이 있다.
과점시장은 경쟁기업의 행동을 고려하여 전략적으로 의사결정을 내려야 하는데 이를 게임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문제1] 죄수의 딜레마와 관련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우월전략이 존재한다.
(2) 완전경쟁시장에서 기업 간 관계를 잘 설명할 수 있다.
(3) 게임 참가자들 간의 자유로운 의사소통이 불가능함을 전제로 한다.
(4) 죄수의 딜레마 상황이 무한 반복되는 경우 참가자들 간 협조가 쉬워진다.
(5)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면 게임 참가자들의 전체적인 이익은 극대화되지 않을 수 있다.
[해설] 죄수의 딜레마는 공범자가 서로 협력해 범죄사실을 침묵하면 증거 불충분으로 형량이 낮아지는 최선의 결과를 누릴 수 있음에도 상대방의 범죄사실을 밝히면 형량을 감해준다는 수사관의 유혹에 빠져 자백함으로써 무거운 형량을 선고받는 현상이다. 두 용의자가 협력해 서로 유리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음에도 협조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왜 어려운지를 보여준다.
죄수의 딜레마 상황에서는 상대방이 선택하는 전략과 상관없이 자기에게 유리한 전략인 우월전략이 있다. 이 상황에서는 자백이 우월전략이다. 상대방이 자백하든 침묵을 지키든 자신이 자백하면 가벼운 형량을 받기 때문이다. 이는 과점 시장에서 기업 간의 행태 분석에도 매우 유용하다. 정답 ②
[문제2] 공공재와 공유자원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막히지 않는 도로는 비경합성을 가진 재화이다.
(2) 비경합성과 비배제성이 있는 재화를 공공재라고 한다.
(3) 무임승차는 재화가 비배제성이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4) 비배제성은 여러 사람이 재화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성질이다.
(5) 공유지의 비극이 나타나는 이유는 경합성이 있는 재화가 비배제성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해설] 공공재는 어떤 경제주체에 의해 생산이 이뤄지면 모두에게 소비 혜택이 공유될 수 있는 비경합성과 비배제성의 재화 혹은 서비스다. 비경합성은 어떤 개인의 소비가 다른 개인의 소비 가능성을 감소시키지 않는 특성, 비배제성은 재화의 공급이 이뤄지면 생산비를 부담하지 않은 개인이라고 할지라도 소비에서 배제할 수 없는 특성이다. 무임승차는 비배제성이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막히지 않는 도로는 비경합성을 갖고 있다. 공유지의 비극은 비배제성이 있는 재화가 경합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대표적인 예로 공동 목초지가 있다. 정답 ④
[문제3] 과점시장에서 나타날 수 있는 상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비가격 경쟁이 치열하다.
(2) 담합과 카르텔이 나타난다.
(3) 가격이 신축적으로 변화하지 않는다.
(4) 희소한 자원이 비효율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5) 개별 기업의 전략적 행동은 나타나지 않는다.
[해설] 과점시장은 상품을 소수의 기업이 시장 수요의 대부분을 공급하는 시장 형태를 말한다. 과점시장은 현실에서 보편적으로 관찰되는 시장 형태 중 하나이기도 하다. 과점시장은 소수의 기업이 존재하므로 개별기업의 행동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은 상당하고 상호 의존성이 매우 높다. 그리고 비가격 경쟁이 치열하다. 과점시장은 경쟁기업의 행동을 고려하여 전략적으로 의사결정을 내려야 하는데 이를 게임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다. 정답 ⑤
▶ 해외투자 '한경 글로벌마켓'과 함께하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태원서 친구 죽어가는데 사람들 노래 불러" 호주男 '분노'
- "압사 ㄴㄴ 즐겁게 놀자"…이태원 참사 후 클럽 전광판 논란
- "450만원 버는데 매달 1000만원씩 나가요"…영끌족 곡소리
- 이태원 참사 원인으로 지목된 유명 BJ…"사실과 달라"
- 아이폰 만들던 中 직원들, 공장 담 넘었다…'공포의 대탈출'
- [종합] 인기 BJ 요원, '이태원 사고'로 온몸에 피멍 자국
- 박희석, 故 이지한 추모 "일본 갈 준비 끝나고 보자고 한 나 스스로 미워"
- [종합] "무당 됐으면 대무당"…신기 모른 척한 방은희, "믹서기에 손가락 갈려"('심야신당')
- [종합] 김영철 "나도 이태원에 있었다, 사고 생각하면 가슴 통증 올 정도" ('철파엠')
- 이상순, 제주 카페 논란에 "이효리와 무관…온전히 제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