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의 활이 다시 춤추기 시작했다” 김남중 비올라 독주회 ‘활이 춤춘다 Ⅶ-단순한 열정’ [공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3월 세종문화회관 체임버홀에서 열린 '비올라 독주회 시리즈 활이 춤춘다 Ⅵ - 블루밍'에서 지영희류 해금산조를 비올라로 연주하는 파격을 선보였던 비올리스트 김남중이 일곱 번째 독주회로 돌아온다.
김남중은 "러시아 피아니스트 일리야 라쉬코프스키와 함께 슈베르트와 브람스를 연주한다. 두 작곡가의 인생 중 가장 힘들고 불안했던 시기에 작곡한 곡들이지만 그 안에 위트와 사랑, 감사가 가득할 수 있었던 것은 그들의 '단순한 열정' 때문이 아니었을까 생각한다"며 "이 분(일리야 라쉬코프스키)이라면 이 곡들을 같이 마음껏 연주해보고 싶었다"고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내가 아르페지오네 소나타를 연주하지 않았던 이유”
-김남중 비올라 X 일리야 라쉬코프스키 피아노, 첫 호흡 기대
11월 19일(토) 오후 8시, 서울 서초동 예술의전당 리사이틀홀. 이번 독주회의 타이틀은 ‘활이 춤춘다 Ⅶ - 단순한 열정’으로 명명됐다. 비올라의 한계를 넓히는 예술적 실험을 지속해 온 비올리스트 김남중은 이번 독주회에서도 어김없이 ‘김남중 브랜드’의 공연을 선보인다.
공연의 시작은 오스트리아 작곡가 J. N. 훔멜의 Potpourri (Fantasy) in g minor, Op. 94 for Viola and Piano로 연다. 오페라의 선율을 차용한 기악곡이다. 이어지는 연주는 F. 슈베르트의 아르페지오네 소나타(Arpeggione Sonata) in a minor, D.821. 첼리스트들의 단골 메뉴인 이 작품을 김남중이 비올라로 연주한다.
첼로로 주로 연주되지만 사실 이 작품은 첼로를 위한 곡은 아니다. 슈베르트는 원래 이 작품을 ‘아르페지오네’라는 악기용으로 작곡했기 때문이다. 이 악기는 기타의 음색을 가진 베이스 비올라로, 그래서 별명이 ‘기타 첼로’ 또는 ‘기타 다모르’라고 불렸다. 오늘날 남아 있지 않고, 곡이 첼로의 음색과 잘 어울리기에 오늘날 첼리스트들의 ‘애주곡(愛奏曲)’이 되었을 뿐이다.
세상에서 가장 감미롭고 중독성 있는 멜로디를 가진 곡 중 하나로 꼽히는 아르페지오네 소나타. 비올라도 비올라지만, 김남중이 연주하는 아르페지오네 소나타는 어떤 느낌일지가 두 배 더 궁금하다. 김남중은 “이번 독주회는 제일 연주하기 부담스러운 곡 하나, 사랑하는 곡 하나, 하고 싶은 곡 하나로 프로그램을 짰다”고 했다. 여기에는 또 다른 ‘사연’이 있다. “코로나19 팬데믹을 거치면서 다시는 관객 앞에서 연주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는 것을 실감했을 때 가장 마음에 걸렸던 것이 바로 저 세 가지였다”며 김남중은 “특히 그동안 슈베르트 아르페지오네 소나타 연주를 피해왔던(?) 이유를 콘서트 때 관객 분들과 나눌 예정이다”며 웃었다.
“이번 음악회는 저뿐만 아니라 관객 분들께서도 ‘아무 계산이 없는 단순한 열정’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 더 집중력과 에너지를 쏟아 붓고 있는 만큼 무대에서 좋은 연주로 저만의 ‘단순한 열정’을 꼭 보여드리겠습니다.”
비올리스트 김남중의 ‘활이 춤춘다 Ⅶ - 단순한 열정’은 이든예술기획 주최, 엔클래식 엔터테인먼트 주관, 서울예고·서울대·인디애나대학교 총동문회·제레미 비주얼스의 후원으로 열린다.
양형모 기자 hmyang0307@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예비 시아버지가 며느리에 마약주사…‘몰래뽕’ 사건 조명 (용감한 형사들2)
- “아가…” 김혜수 참담+오열, 배인혁 끝내 사망 (슈룹) [TV종합]
- 2000억 노린 딸, 母감금+폭행+흉기 협박 ‘패륜 충격’ (쇼킹받는차트)
- 이태원 압사 참사 목격한 윤홍빈 “경찰 아예 없어, 혼돈+무질서” [전문]
- 200억 날린 노총각 사연→이승국 “마음 아파” (쇼킹받는차트)
- 이영자 결혼 선언, 신랑 정체가 깜짝…재력 자랑까지 (진심누나)
- ‘박미선♥’ 이봉원, 1억 5천만원 외제차 플렉스…“휠 값만 860만원”
- 김정민, 쓰레기 집서 매일 음주→子 방치까지 ‘충격’ (고딩엄빠5)[TV종합]
- 아내 불륜 상대는 女, “남편이 외롭게 만들어” (끝부부)[TV종합]
- 제니, 엉밑살 노출 부끄러웠나…귀여운 하트 모자이크 [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