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산불대응에 초대형 헬기늘리고 임도 확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산림청이 점차 대형화·연중화하는 산불에 대응하기위해 오는 2027년까지 초대형 헬기 위주로 산불진화헬기 10대를 확충하고, 임도도 현재보다 9배 이상 늘린다.
산불 진화·대응 강화 초대형 산불 등에 대응하기 위해 오는 2027년까지 산불 진화 헬기를 초대형 헬기를 중심으로 현재 48대에서 58대로 늘린다.
남성현 산림청장은 "산불 진화 헬기·장비·인력과 임도 등 기반시설을 서둘러 확충하고, 유관 부처 간 협업체계를 유지하겠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임도도 9배 이상 늘리고, 산불재난 특수진화대도 대폭 확충
남성현 산림청장은 31일 정부대전청사에서 기자브리핑을 갖고 이러한 내용을 골자로 하는 '가을철 산불과 초대형 산불방지 대책'을 발표했다.
이 대책에 따르면 산악기상망을 확충해 산불위험예보 예측도를 향상시키고, 불꽃·연기·온도 감지 센서 등으로 산불감시가 가능한 지능형 폐쇄회로TV(CCTV) 및 농림위성 등을 활용, 산불감시·예측을 고도화한다.
산불 진화에 결정적 역할을 하는 임도를 현재 357㎞에서 3207㎞로, 산림 주변의 다목적(물 가두기) 사방댐도 43곳에서 63곳으로 늘린다.
또 산불에 강한 숲을 조성하기 위해 단순 침엽수림, 생활권 주변 등은 일정 공간을 벌채한 뒤 동백나무, 상수리나무 등 내화 수종을 심어 불막이 숲을 조성한다.
초대형 산불 등에 대응하기 위해 오는 2027년까지 산불 진화 헬기를 초대형 헬기를 중심으로 현재 48대에서 58대로 늘린다. 이를 통해 주력헬기를 초대형 헬기중심으로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산불 진화전문인력인 산불재난 특수진화대도 현재 435명에서 2223명으로 대폭 늘리는 등 산불진화자원도 확충한다.
여기에 담수량이 많고, 산악지형에서도 운행 능력이 우수한 고성능 산불진화차를 새로 도입하고, 헬기로 물주머니 등을 운반해 고지대에서도 방화선을 구축할 수 있는 이동형 진화방식을 시범 운영한다.
경북지역 동해안 산불 대응을 위해 ‘국립 동해안산불방지센터’를 설치하는 한편, 체계적인 진화인력 교육·훈련을 위한 ‘산불재난 교육훈련센터’도 설립, 진화전문역량을 강화한다.
기후변화로 산불이 초여름까지 발생하는 상황을 감안, 현재 2월 1일부터 5월 15까지로 돼 있는 봄철 산불 조심 기간을 6월 15일까지 1개월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남성현 산림청장은 "산불 진화 헬기·장비·인력과 임도 등 기반시설을 서둘러 확충하고, 유관 부처 간 협업체계를 유지하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엄마하고 삼촌이랑 같이 침대에서 잤어" 위장이혼 요구한 아내, 알고보니...
- '조롱 논란' 박수홍♥김다예, 딸 출생신고 철회 "비상사태"
- "파병 온 북한군, 인터넷 자유로운 러시아서 음란물에 중독"
- 이윤진 "'밤일'한다는 루머, 억장 무너져…열애설도 가짜"
- '이혼' 함소원, 전남편 진화와 결별 후 근황…헌 옷 팔아
- "100마리가 꿈틀"…설사하던 2살 아기 뱃속에서 나온 '이것' 충격
- 4000억 상장 대박 백종원…아내 "깜짝 놀랐쥬?"
- 조건만남 절도범…23기 정숙, '나는솔로' 통편집
- 명태균 "김 여사, '남편이 젊은 여자와' 꿈…'대통령 당선' 감축 해몽"
- 최강희, 연기 중단 후 알바 "月 160만원 벌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