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제강, 기업신용등급 ‘BBB+(안정적)’로 상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동국제강의 기업신용등급이 기존 BBB(긍정적)에서 BBB+(안정적)으로 상향 조정됐다.
31일 동국제강은 한국신용평가로부터 기업신용등급 BBB+(안정적) 평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동국제강 신용등급은 목표 제시 후 1년 반 만에 전망 상향 및 등급 상향을 거쳐 BBB-(안정적)에서 BBB+(안정적)으로 상승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재무 개선 및 안정세 유지 전망”
[헤럴드경제=원호연 기자] 동국제강의 기업신용등급이 기존 BBB(긍정적)에서 BBB+(안정적)으로 상향 조정됐다.
31일 동국제강은 한국신용평가로부터 기업신용등급 BBB+(안정적) 평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동국제강은 지난해 3월 주주총회를 통해 2026년까지 신용등급 A등급 회복을 목표로 제시한 바 있다. 동국제강 신용등급은 목표 제시 후 1년 반 만에 전망 상향 및 등급 상향을 거쳐 BBB-(안정적)에서 BBB+(안정적)으로 상승했다.
한신평은 동국제강 기업신용등급 조정 요인으로 ▷견조한 이익창출력과 재무구조 개선이 지속된 점 ▷업황 저하에도 영업현금흐름 기반 재무안정성을 유지할 것으로 보이는 점 ▷계열 관련 우발 채무가 해소될 수 있는 점을 들었다.
동국제강은 작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외형 및 이익창출력 개선이 지속되고 있고,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공급망 둔화 및 원료 가격 하락 등으로 봉형강 사업 수익성이 높아졌다.
또한 한신평은 글로벌 경기 하락에 기인한 부동산경기 침체 흐름은 건설산업 의존도가 높지만 동국제강은 시장 내 우위와 제품다각화를 기반으로 실적 변동성을 보완하고 있다. 또한 후판 사업 이익 개선으로 양호한 이익창출력을 시현할 것으로 판단했다.
한신평은 동국제강 연결기준 순차입금이 2019년 2조 2476억원에서 2022년 6월말 1조 6084억원까지 감소했고 하반기 부정적 외부 환경에도 원재료 및 제품가격 하락에 따른 운전자금 감소가 이를 상쇄해 자체 창출 현금 안에서 차입금을 상환하는 선순환 구조가 유지될 것으로 분석했다.
동국제강 중국법인(DKSC, 동국스틸차이나) 지분 매각과 브라질 CSP 제철소 매각으로 ‘계열 관련 재무 부담도 완화될 전망이다. 동국제강은 2022년 6월 중국법인 지분 90%를 매각하며 약 3천만달러의 채무보증을 해소했다. 브라질 CSP의 높은 채무 상환 부담을 감안할 때 매각 완료 시 잠재적 재무 부담을 크게 완화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한신평은 동국제강이 봉형강·냉연 분야 실적을 유지하고 영업현금흐름으로 차입금을 경감해 연결기준 EBITDA/매출액 지표가 10% 이상을 유지하고 총차입금/EBITDA 지표가 2배 미만으로 낮아질 경우 추가적인 신용등급 상향이 가능할 것으로 분석했다. 2022년 상반기 동국제강 EBITDA/매출액 지표는 13.9%이며 총차입금/EBITDA는 1.8배다.
동국제강은 장기 목표인 신용등급 A로의 회복을 목표로 수익성 위주의 영업 및 생산을 지속 및 부채비율 개선, 차입금 경감 등 재무안정성을 지속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why37@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치어리더 김유나 이태원 참사로 숨져...향년 24세
- 배우 윤홍빈 “20분간 CPR, 끝내 못 살렸다…사방에서 ‘제발 눈떠’”
- '프듀2' 출신 배우 이지한, 이태원 참사로 숨져…24세
- “더 살리지 못해 죄송”…이태원 현장 출동 경찰관의 심정
- 한양대 유학생 아들 잃은 美아빠 “수억번 동시에 찔린 것 같다”
- 이태원 참사현장, 옆에선 춤추며 ‘떼창’ 불렀다
- [이태원 참사] 사라진 핼러윈 흔적…놀이공원·백화점·편의점, 행사 전면 중단
- “BTS ‘숟가락 얹기’ 너무 심하다 했더니” 결국 이런 일이
- ‘이태원 참사’ 외국인 생존자 증언 “뒤에서 파도처럼 밀쳤다”
- “‘숫자’ 몇줄에 가격 껑충?” 300만원 ‘미친 가격’ 삼성폰 뭐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