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족도시 행진…경제-산업으로 다시뛰는 부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부천시가 국토교통부 주최 '2022 대한민국 도시대상'에서 종합평가 2위인 국무총리상을 수상하며 미래 비전인 '활력 있는 자족도시'를 향해 성큼 다가서고 있다.
31일 부천시에 따르면, 경제 부문은 '활력 있는 자족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실질적인 동력과도 같아 부천시 미래 비전 가능성을 점치는 데에 유의미한 지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부천=강근주 기자】 부천시가 국토교통부 주최 ‘2022 대한민국 도시대상’에서 종합평가 2위인 국무총리상을 수상하며 미래 비전인 ‘활력 있는 자족도시’를 향해 성큼 다가서고 있다. 특히 경제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하며 미래 가능성을 인정받아 무척 고무적이란 평가도 흘러나온다. 부천시 청사진이 외부 공인기관으로부터 객관적으로 높게 평가된 점은 시사하는 바가 적잖다.
31일 부천시에 따르면, 경제 부문은 ‘활력 있는 자족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실질적인 동력과도 같아 부천시 미래 비전 가능성을 점치는 데에 유의미한 지표다. 부천시는 기존 주거 중심에서 주거-산업-환경-문화가 조화를 이루는 자족도시로 변화를 꾀하고 있다.
부천시는 △공장 집단화 및 기업유치, 농업 창업 및 창업 지원 노력(온세미 반도체-대장신도시 SK그린테크노캠퍼스 등 친환경 첨단 우수기업 유치 및 중소기업 판로-육성 지원) △재정 건전화 노력(투자심사,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부족재원 확보를 위한 국도비 및 공모사업) △고령-장애인-청년 포함한 일자리 창출, 취업지원을 위한 노력(사회적경제 시옷스쿨, 코로나19 극복 희망부천700, 온라인 채용박람회 개최) 등 다양한 정책적 노력을 인정받았다.
특히 베드타운 성격이 강한 부천이 미래 신산업-제조기업 육성 측면에서 성과를 인정받았다는 점이 눈에 띈다. 부천 성장엔진에 파란불이 들어왔다는 신호로도 읽힌다.
세계 2위 전기차용 전력반도체 기업인 온세미는 부천 온세미코리아에 오는 2025년까지 1조 4000억원에 이르는 대규모 투자를 단행해 부천 공장라인이 갖춘 실리콘카바이드(SiC) 반도체 생산량을 현재보다 10배 이상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500명 이상 신규 고용이 이뤄질 전망이며, 부천 소재 협력사 80여곳도 1900억원 추가 매출을 올릴 수 있을 것이란 예측이다.
SK그린테크노캠퍼스 조성 계획은 SK이노베이션, SK에너지, SK지오센트릭, SK온, SK E&S, SKC, SK머티리얼즈 등 친환경 기술 분야 SK그룹 핵심 계열사 7개 기업을 약 3만평 부지에 집적화하는 사업으로 △차세대 배터리-반도체 소재 △탄소 저감 및 포집 △신재생에너지와 수소 등 친환경 기술개발 부문이 들어서게 된다. 또한 5대 특화산업(금형-로봇-조명-패키징-세라믹)을 전략적으로 육성해 부천 경제-산업 역량을 더욱 키울 계획이다.
부천시는 기업 유치와 함께 지역일자리 창출에도 힘을 쏟고 있다. 부천 하이로드형 전략산업(금형) 고용촉진사업, 4in1 융합회계사무 인력 공급사업, 부천형 의료관광 전문코디네이터 양성사업, 부천 청년 문화예술가 활동가 고용촉진사업 등 지역 기반 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에 공을 들였다. 아울러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취약계층 고용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한시적 공공일자리 제공사업(코로나19 극복 희망부천700)을 통해 긴급 생계지원에도 나섰다.
대한민국 도시대상은 전국 229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도시의 지속가능성 및 생활 인프라 수준을 평가해 시상하는 국내 최고 권위를 지닌 상으로 이번 국무총리상 수상은 2011년 대통령상 수상에 이은 두 번째 성과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31일 “경제-산업 육성으로 일자리가 넘치는 활력 있는 자족도시 부천을 만들 것”이라며 “부천시 큰 미래를 계속 만들어가는 한편 취약계층도 꼼꼼히 챙겨 함께 잘 사는 ‘균형발전 부천시’를 조성하겠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엄마하고 삼촌이랑 같이 침대에서 잤어" 위장이혼 요구한 아내, 알고보니...
- '조롱 논란' 박수홍♥김다예, 딸 출생신고 철회 "비상사태"
- "파병 온 북한군, 인터넷 자유로운 러시아서 음란물에 중독"
- '성관계 중독' 23세女 "남자면 다 잤다" 고백…이유는 [헬스톡]
- 이윤진 "'밤일'한다는 루머, 억장 무너져…열애설도 가짜"
- 명태균, 김여사에 "청와대, 광화문 가면 뒈진다"…용산행 관여?
- 반반 부부의 결말은 남편 공금 횡령? 코인 투자 전 재산 날릴 위기
- '이혼' 함소원, 전남편 진화와 결별 후 근황…헌 옷 팔아
- 김종인 "윤, 아직도 현상 인식 잘못해…그래선 정상적 국정 운영 불가"
- "100마리가 꿈틀"…설사하던 2살 아기 뱃속에서 나온 '이것' 충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