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영우김밥·드래곤볼핫팩…편의점, 지식재산권 협업 붐

홍성용 2022. 10. 30. 17:4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게임사 이어 드라마 제작사와
먹거리 등 컬래버상품 선보여
'우영우 김밥'에서 '메이플스토리 빵' '드래곤볼 핫팩'까지 편의점들이 지식재산권(IP) 협업 상품을 활발히 내놓으며 고객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30일 편의점업계에 따르면 세븐일레븐은 다음달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우영우)' IP를 활용한 상품인 '우영우 듬뿍참치김밥'과 '우영우 통소시지김밥'을 내놓는다. 사각형 박스에 재료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눕혀서 담았는데, 드라마 속 주인공인 우영우가 김밥을 먹기 전에 속 재료가 모두 보이도록 눕혀서 정렬하는 특징을 살렸다.

세븐일레븐은 다음달 2~13일 롯데프리미엄아울렛 타임빌라스 광장에 '우영우 체험존'을 설치해 운영하고 우영우 가방·헤드셋 등 공식 굿즈를 판매한다.

CU의 '도구리 시리즈' '드래곤볼 핫팩'도 대표적인 IP 협업 사례다. CU는 엔씨소프트와 손잡고 '도구리' 캐릭터를 활용한 컬래버레이션 상품을 내놓았는데, 도구리 시리즈는 지난달 출시 후 한 달 만에 누적 판매량 200만개를 돌파했다.

전체 판매량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카테고리는 전체의 60%가량을 차지하는 간편식사류였다. CU 관계자는 "간편식사류에는 도구리 캐릭터 스티커가 동봉돼 있는데, 최근 캐릭터 컬렉팅 트렌드를 타고 스티커 4종을 수집하는 고객들이 구매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도 CU는 롯데홈쇼핑의 '벨리곰'과 협업해 '꿀슈크림 호빵' '꿀크림치즈 호빵'을 내놨고, '드래곤볼 핫팩'은 드래곤볼Z 주인공 손오공이 초사이어인으로 변신하는 만화 속 장면을 모티브로, 열을 내는 모습을 발열 콘셉트로 담았다.

GS25는 이달 게임사 넥슨의 메타버스 플랫폼 '메이플스토리 월드'에 GS 테마로 구현한 '우리동네 GS' 가상 월드를 열었다. 넥슨의 인기 게임인 '메이플스토리' 콘셉트로 재탄생한 GS25 편의점과 GS더프레시, 요기요 매장을 만나볼 수 있도록 했다.

앞서 지난 6월에는 '메이플스토리' 캐릭터로 디자인한 '메이플스토리 빵' 5종을 출시했다. 이 빵에는 '핑크빈' '슬라임' 등 메이플스토리 캐릭터로 구성된 80종의 스티커가 들어 있다. 출시 18일 만에 100만개가 팔릴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홍성용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