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즈코어, 지능형 공장 실증·교육 위해 이음5G 배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위즈코어와 한국수자원공사가 각각 이음 5G(5G특화망) 주파수를 신청해 배정받았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8일 위즈코어의 이음 5G 주파수 할당 및 기간통신사업 등록과 한국수자원공사의 주파수 지정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위즈코어는 이음5G 주파수를 할당받아 용인 위랩센터에서 지능형 공장 솔루션으로 적용될 협동로봇, 머신비전, 자율이동로봇(AMR) 등의 테스트배드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수자원공사도 4번째 배정 기관으로…스마트 수도 관제 '활용'
[이데일리 정다슬 기자] 위즈코어와 한국수자원공사가 각각 이음 5G(5G특화망) 주파수를 신청해 배정받았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8일 위즈코어의 이음 5G 주파수 할당 및 기간통신사업 등록과 한국수자원공사의 주파수 지정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중소기업이 이음5G 사업자를 신청, 할당 받은 사례는 네이블커뮤니케이션즈에 이어 이번이 2번째다.
이번 주파수 공급으로 이음 5G 주파수를 할당 받아 타인에게 서비스 제공하겠다고 밝은 통신사업자는 8개, 이음5G를 활용해 업무효율성을 높이고 연구·개발(R&D) 등에 활용하겠다는 기관은 4곳으로 늘었다.
한국수자원공사는 이음5G 주파수를 지정받아 부산 에코델타시티 스마트빌리지 정수장에서 지능형 카메라, 사물인터넷 센서, 자율주행로봇 등을 연계한 디지털 트윈 기반 정수장 관제에 활용한다.
주파수 대역으로 위즈코어와 한국수자원공사는 각각 4.7㎓ 대역 100㎒ 폭을 신청하였고, 과기정통부는 신청법인의 서비스 계획이 타당하다고 보아 전파 간섭 분석 등을 거쳐 신청 주파수 대역 전체를 공급하기로 하였다.
향후 위즈코어는 테스트베드에서 검증된 지능형공장 솔루션을 바탕으로 이음 5G 융합서비스를 확산할 계획이다. 한국수자원공사는 디지털트윈 기반 관제서비스를 정수장뿐만 아니라 하천의 수질, 수량 정보관리 등에 확대 적용한다.
박윤규 과기정통부 제2차관은 “이번 이음 5G 주파수 할당은 중소·벤처기업의 이음 5G 시장 참여가 본격화 되었다는 것에 의의가 매우 크다”면서 “이음 5G는 중소·벤처기업에게 디지털 경쟁력을 강화 및 신성장의 기회가 될 수 있게 하는 만큼 중소·벤처기업의 이음5G 도입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다슬 (yamye@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태원 한복판서 후진국형 인재 “사망사고, 거짓말인 줄”
- 전문가들이 본 이태원 참사 '골든타임 4분' 놓친 이유는?
- "이태원 사고, 尹 청와대 이전 때문"…남영희, 결국 글 삭제
- (영상)구급차 왔는데…손 흔들며 '떼창'한 이태원 방문객
- "친구와 연락 안 돼"…모포 덮인 시민들도 널브러져
- 계속 늘어나는 사망자…핼러윈 이태원 압사 현장 '침통'
- 현장소방관이 본 긴박했던 순간 “골든타임 잡고자 시민 CPR”
- 강인하고 다재다능한 수입 픽업트럭 절대강자[신민준의 Car네임]
- [누구집]쉰아빠 ‘신현준’이 선택한 집은 어디?
- SM, 핼러윈 파티 당일 취소…이태원 압사 참사 여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