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 중에 패치를 10번이나 하는 게임이 있다고?

문원빈 기자 2022. 10. 30. 11:3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워헤이븐의 신속한 밸런스 패치, 부정 이용자 제재 ‘눈길’

- 워헤이븐 공식 트레일러

보통 게임이 출시되기 전 테스트 기간에는 버그 문제로 진행이 불가능한 정도가 아니라면 콘텐츠 패치를 진행하지 않는다. 개발팀이 설계한 루트대로 게임이 이용되는지, 개발 단계에서 미처 예상하지 못한 플레이는 없는지, 어떤 부분에서 어려움을 느끼는지 등 초반 설계에 따른 데이터를 세밀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넥슨 신작 '워헤이븐'은 이 상식을 깼다. 워헤이븐은 '전쟁터'가 곧 '안식처'가 돼버린 역설적 판타지 세계 속에서 32명의 전사들이 근접 병기를 사용해 적군과 몸으로 맞붙는 백병전 PvP 게임이다.

오는 11월 2일까지 글로벌 테스트를 진행하는 워헤이븐은 유저 피드백을 받고 지속적으로 영웅 및 전장 밸런스와 각종 시스템을 개선했다. 피드백을 반영해 짧은 시간 동안 최대한 많은 플레이와 변수 데이터를 확보하겠다는 의도다.

용량이 큰 업데이트를 진행할 땐 점검 시간을 가졌고 그외에 업데이트는 무점검 패치로 대응했다. 유저들이 게임을 진행할 때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패치 적용 과정에서의 최적화 기술력도 돋보였다.

워헤이븐은 지금까지 총 10번의 패치를 진행했다. 무점검으로 간단하게 적용할 수 있는 패치는 8번, 정규 업데이트는 2번이다. 무점검 패치는 네크워크 지연 현상, 매칭 대기시간, 번역, 서버 및 클라이언트 안정화 등 대부분 쾌적한 게임 환경을 제공하는 내용이 골자다. 

정규 업데이트에서는 영웅 밸런스 조정, 버그 현상 개선, 시스템 변경, 콘텐츠 추가 등 게임 콘텐츠 자체를 변경하는 내용을 담았다. 이때 밸런스 조정안에서 개발팀의 기조를 엿볼 수 있다. 개발팀은 대부분 오버 밸런스라고 판단된 영웅을 대상으로 피해량을 하향하는 대신 스킬 쿨타임을 감소시켰다.

이는 액션성을 부각하는 동시에 컨트롤의 중요도까지 한층 높이는 방식이다. 스킬 쿨타임이 짧을수록 액션성은 호쾌해지고 조작감은 가벼워진다. 워헤이븐은 백병전을 재미 포인트로 내세운 게임이다. 다수의 유저가 한 지점에서 부딪히는 경우도 있지만 반대로 일기토를 펼치는 상황도 종종 발생한다. 즉 템포가 빠르고 전투 비중이 높은 게임인 만큼 가벼운 조작이 더 어울린다.

스킬 쿨타임이 길고 피해량이 높으면 누가 먼저 공격하고 맞추느냐의 슈팅 장르로 변모할 수 있다. 글로벌 테스트 버전 기준 워헤이븐의 밸런스는 완벽하다고 말할 순 없지만 장르 특징에 걸맞은 방향성으로 나아간다는 점에서 기대가 된다. 

부정 행위 이용자 제재에서도 단호한 모습이다. 운영팀은 3차례에 걸쳐 부정 행위를 저지른 이용자를 제재했다. 아직 테스트 단계라 부적절한 이용자명 외엔 사유가 없지만 발빠른 제재 시스템이 라이브 버전에서도 유지된다면 명확한 호응 포인트다.

개발팀은 유저들의 궁금증 해소에도 소홀히 하지 않았다. 게임 주요 시스템 안내, 신규 전투원 업데이트, 매칭 시스템 알고리즘, Pay to Win(이하 P2W) 요소 여부 등 각종 질문에 대한 답변을 2차례 진행된 FAQ에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PvP 장르의 게임성을 저해하는 P2W 요소 추가 여부에 대해선 "넣지 않을 예정이다"라고 단언했다. 이를 본 게이머들은 "이렇게 약속해줘서 다행이다"라고 안심했다.

워헤이븐의 발 빠른 대응은 글로벌 시장에서도 통하는 분위기다. 해외 커뮤니티에서는 "걱정했는데 얼리 엑세스에 기대가 된다", "전투를 정교하게 잘 만들었어", "예전 테스트 영상과 다른데. 꽤나 재밌어", "밸런스 조정이 엄청 빠르네", "테스트 기간이라 매칭이 아쉽지만 정식 서비스가 기대되는 게임이야" 등 긍정적인 반응이 쏟아졌다. 국내 게이머들도 넥슨의 남다른 도전에 응원을 전했다.

■ 워헤이븐 주요 FAQ



Q. 콘솔로도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나요?



글로벌 베타 테스트 기간엔 PC 스팀 플랫폼으로만 플레이 가능합니다. 콘솔 플랫폼도 개발중이나, 발매 일정은 미정입니다. 



 



Q. 친구들과 파티 플레이가 가능한가요?



친구 추가, 수락 이후 친구들과 파티 플레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Q. 팀원들과 음성 채팅으로 소통이 가능한가요?



음성 채팅 가능합니다. '설정 → 사운드 → 음성 채팅' 메뉴를 통해 음성 채팅 설정 내역을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Q. 캐릭터 성별을 변경할 수 있나요?



병사, 영웅의 성별은 변경할 수 없습니다.



 



Q. Pay to win 요소를 포함할 예정인가요?



워헤이븐은 Pay to win 요소를 제외할 예정입니다.



 



Q. 정식 출시일은 언제인가요?



2023년에 스팀 얼리액세스로 만날 수 있습니다.



 



Q. 매칭 탐색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매칭 시스템은 승패 기록, 개인 성과, 랭킹 점수 등이 비슷한 테스터가 모이도록 탐색하며 혼자서 매칭하는 것보다는 파티일 경우 더욱 어려운 상대들과 매칭됩니다. 



만약 정해진 시간 동안 원하는 수준의 조합을 찾지 못할 경우 테스터의 네트워크 환경, 티어 등 적용된 조건을 완화하며 탐색 범위를 넓혀갑니다. 테스트 기간 동안 테이터를 확인하여 매칭 밸런스를 계속 조정하고 있으며 이후 추가로 조정되는 사항이 있다면 공지로 안내드리겠습니다.



 



Q. 매칭 대기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 같아요. 개선될 예정인가요?



매칭 대기 시간은 매칭 탐색 시점에 가까운 지역 사용량에 영향을 받습니다. 이에 새벽, 아침 등 사용량이 적은 시간대에는 매칭 대기 시간이 오래 걸리거나 조금 더 먼 거리의 서버에 배정될 수 있습니다.



매칭 대기 시간을 줄일 경우 테스터 간의 네트워크 환경, 실력차 등 매칭 품질이 낮아질 수 있기에 테스터의 플레이 경험을 훼손하지 않으면서 매칭 대기 시간을 줄일 수 있는 최적의 타협점을 찾을 수 있기 위해 노력 중이며 지속적으로 개선하겠습니다.



 



Q. 랭킹 없는 모드도 추가될 예정인가요?



랭킹 없는 모드도 준비 예정입니다. 글로벌 베타 테스트 때에는 일반전에 랭크를 실험적으로 적용했기에 정식 출시 시점에는 난입, 랭크 점수에 미치는 영향 등 여러 조건이 변경될 예정입니다.




Q. 튕김, 크래시 등 비고의적인 탈주에 적용되는 탈주 패널티는 개선될 예정인가요?



정식 출시 시점에는 탈주, 난입 시스템을 개선할 예정이니다. 랭크 점수가 하락하지 않도록 플레이하던 게임에 재입장 하는 방식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Q. 스포트라이트에 먹바람과 레이븐이 자주 선정되는 것 같아요.



일부 전투원이 상대적으로 다수 조명되는 것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이후 다양한 상황을 조명할 수 있도록 개선하겠습니다.



 



Q 리그 챌린지 랭킹은 전체 테스터 대상인가요? 



리그 챌린지 랭킹은 리그 내에서 산정된 랭킹입니다. 리그는 테스터의 접속 지역을 구분하지 않고 전체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30명씩 배정됩니다.



 



Q. 월드패스에서 멸망한 국가의 경우 영토전쟁, 영토개척을 할 수 없나요?



이미 멸망한 국가의 경우 더 이상 영토전쟁, 영토개척에 참가할 수 없습니다. 정식 출시 시점에는 국가의 멸망 후에도 콘텐츠가 종료되지 않도록 보완하겠습니다.



추가로 현재 소속된 국가가 멸망했더라도 마차가 이동하며 획득하는 월드패스 레벨 보상은 획득할 수 있으니 월드패스에 진입해 월드패스 레벨 보상을 수령하시기 바랍니다.



 



Q. 전투원 특성이 추가될 예정인가요?



이후 새로운 전투원 특성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추가로 글로벌 베타 테스트 때 공개된 특성 내용도 변경될 수 있습니다. 



 



Q. 신규 전투원이 추가될 예정인가요?



신규 전투원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Q. 키바인드 기능(게임에서 사용하는 버튼을 개인 선호에 따라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이 있나요?



글로벌 베타 테스트 버전에는 도입하지 않았습니다. 이후 반영하는 것을 검토 중입니다.



moon@gametoc.co.kr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