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한목소리로 ‘이태원 핼러윈 참사’ 애도…“사고수습에 총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여야는 30일 이태원에서 발생한 핼러윈 압사 참사에 대해 한목소리로 애도를 표하고 후속대책에 대해 정치권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겠다고 나섰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당 소속 의원 공지를 통해 "모든 의원들은 일체의 지역구 활동을 포함한 모든 정치활동 및 체육활동을 중단해주기 바란다"며 "아울러 사고 수습에 적극 협력해 주기 바란다"고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재명 “일정 취소하고 피해자 지원 적극 협조”
여야는 30일 이태원에서 발생한 핼러윈 압사 참사에 대해 한목소리로 애도를 표하고 후속대책에 대해 정치권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겠다고 나섰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당 소속 의원 공지를 통해 “모든 의원들은 일체의 지역구 활동을 포함한 모든 정치활동 및 체육활동을 중단해주기 바란다”며 “아울러 사고 수습에 적극 협력해 주기 바란다”고 했다.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은 페이스북에 “믿기지 않는 대형 참사가 수도 서울 한복판 이태원 지역에서 발생했다”며 “사상자 대부분이 10대, 20대라고 한다. 무거운 마음으로 깊이 애도한다”고 했다. 조 의원은 이날 잡혀있던 행사 일정을 취소했다.
야당인 더불어민주당 역시 사고수습에 집중해야 한다며 힘을 모으겠다고 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페이스북에 “우선 사고수습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희생자들의 신원 확인과 유족지원, 부상자들의 치유와 회복이 신속히 이뤄지는데 집중해야 한다”며 “경찰관, 소방관, 의료진들을 위해 할 수 있는 최대치의 지원도 필요하다”고 했다.
이어 “민주당이 함께 힘을 모으겠다. 중앙당 및 지역위원회는 정치일정을 취소하고 피해자 지원이 빈틈없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달라”고 했다.
문재인 전 대통령 역시 트위터에 “차마 믿기지 않는 소식이다. 너무나 비통한 일”이라며 “참변으로 말할 수 없는 고통과 상심을 겪고 계실 사상자들과 가족들께 깊은 애도와 위로를 보내며, 부상자들의 빠른 회복을 빈다. 정부를 중심으로 조속한 사고 수습을 기원한다”고 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의원 공지를 통해 “국민과 함께 비통한 마음으로 희생자 추모와 가족 위로, 부상자 치유와 회복을 위해 온 마음을 모아달라”며 “국회와 당 차원의 요청에 무조건 협력해달라”고 했다. 그러면서 각종 행사를 취소하고 국회, 당 차원의 대응 방침이 있을때까지 대기해달라고 요청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사고 발생 직후 한덕수 국무총리를 본부장으로 하는 사고수습 본부를 즉각 가동시켰다. 윤 대통령은 이날 새벽 2시쯤에는 정부서울청사 상황실로 이동해 한 총리,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등과 긴급 상황 점검회의를 진행했다.
정부와 국민의힘은 이날 예정됐던 고위당정협의회를 취소하고, 국민의힘에서 사고 관련 긴급대책회의를 진행 중이다.
소방당국에 따르면 이날 오전 6시 기준 이태원 압사사고 사망자는 149명, 부상자는 76명이다. 부상자 중 중상은 19명, 경상은 57명이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현대차가 공들이는 인도… 벤츠·BMW도 적극 공략
- [체험기] 애플 인텔리전스, AI가 영문 기사 요약·사진 편집… “늦게 나왔는데 특별한 건 없네”
- [인터뷰] AI로 심혈관 치료하는 의사 “환자 비용과 의료진 부담 동시 줄인다”
- 올해 개미 평균 31% 손실 … 남은 두 달, 반전 가능할까
- [르포] 수출액 10억불 넘긴 ‘K라면’… 농심, 도심 속 라면 축제 개최
- [실손 대백과] 치료·수술 사용 ‘치료재료대’ 보험금 받을 수 있다
- [과학영재교육 갈림길]② 의대 준비하러 대학 일찍 간 과학영재들, 조기진학제 손 본다
- [단독] 삼성전자, P2·P3 파운드리 라인 추가 ‘셧다운’ 추진… 적자 축소 총력
- [단독] 서정진 딸 관련 회사 과태료 미납, 벤츠 차량 공정위에 압류 당해
- [단독] ‘레깅스 탑2′ 젝시믹스·안다르, 나란히 M&A 매물로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