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AI 통화비서 앱, 獨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수상… UX/UI 분야는 최초

CBS노컷뉴스 박종관 기자 2022. 10. 30. 09: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KT는 자사의 AI 통화비서 애플리케이션이 세계적 디자인 공모전인 '2022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Red Dot Design Award)에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Brands & Communication)' 부문상을 수상했다고 30일 밝혔다.

KT는 "이번 AI 통화비서 앱의 수상은 KT의 SW개발 기술역량과 사용자 경험·환경(UX/UI) 혁신에 따른 우수한 디자인 성과를 세계 무대에서 인정받았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산업부 주최 '대한민국 우수디자인(GD) 상품 선정'에서도 2개 부문 수상
다양한 업종에 따라 테마를 바꾸고 위젯을 구성할 수 있는 KT AI 통화비서 앱의 디자인. KT 제공


KT는 자사의 AI 통화비서 애플리케이션이 세계적 디자인 공모전인 '2022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Red Dot Design Award)에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Brands & Communication)' 부문상을 수상했다고 30일 밝혔다.

독일의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는 'iF', 'IDEA'와 더불어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꼽힌다. 매년 디자인 전문가들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제품, 콘셉트 총 3가지 부문의 수상작을 선정하고 있다. 올해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는 전 세계 50여 개 국가에서 3200여 개 제품이 출품됐으며 혁신성, 심미성, 실현 가능성, 유용성, 감성 등을 심사해 지난 28일 최종 수상작이 선정됐다.

KT는 "이번 AI 통화비서 앱의 수상은 KT의 SW개발 기술역량과 사용자 경험·환경(UX/UI) 혁신에 따른 우수한 디자인 성과를 세계 무대에서 인정받았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KT AI 통화비서 앱은 또, '2022년 대한민국 우수디자인(GD) 상품 선정'에서도 시각·정보 디자인 분야와 서비스·경험 디자인 분야 2개 부문에서 수상했다. 우수디자인(GD) 상품 선정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주관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디자인 인증 제도다.

이번에 수상한 KT AI통화비서 앱은 UX/UI를 전면 개편한 2.0 버전이다. 올해 1월부터 KT IT부문 SW개발본부의 'Agile 프론티어 전문팀'이 전담해 내재화 개발 및 개선을 맡아 왔으며 지난 6월에 2.0 버전을 배포했다.

KT의 'Agile 프론티어 전문팀'은 사내 SW 개발 전문가로 구성된 TF로 전략 사업을 기획부터 상용화까지 전담해 개발하고, 수시 배포하면서 신속하게 사업에 대응하는 조직이다. 'UX캠프' 운영을 통해 KT 전사 서비스를 대상으로 UX/UI를 컨설팅하고 AI 통화비서 앱, 메타라운지 등 KT의 DIGICO 핵심사업을 개발 및 고도화하고 있다.

AI 통화비서 앱 2.0 개발을 맡았던 KT 'Agile 프론티어 전문팀'이 28일 수상 세리머니에사 환호하고 있다. KT 제공

 
AI 통화비서 앱 2.0 버전은 직접 사용하는 소상공인 관점에서 새롭게 디자인하는 것을 목표로 사용자에게 KT의 앱이 아닌 각 매장의 앱으로 느껴지도록 UX/UI를 전면 교체했다. 소상공인 사용자가 직접 점포의 브랜드 색상을 골라서 앱의 디자인 테마를 변경할 수 있으며, AI 통화비서가 응대한 주문·예약·메모를 위젯으로 구성해 원하는 형태로 홈 대시보드를 만들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KT가 세계적인 디자인 어워드에서 제품과 브랜드 디자인이 아닌 UX/UI 분야에서 수상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KT는 지난 2021년에 통신기업(Telco)에서 디지털 플랫폼 기업(DIGICO)로 변화를 선언한 이래 SW개발과 UX/UI 분야에도 투자를 지속해왔다.

KT SW개발본부장 조성은 상무는 "국내 최고 권위의 우수디자인(GD) 선정에 이어 세계 최고 권위인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까지 수상하면서 KT의 UX/UI 디자인 실력과 SW개발 역량을 동시에 인정 받아 기쁘다"면서 "이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DIGICO KT를 선도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CBS노컷뉴스 박종관 기자 panic@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