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성의 기술창업 Targeting]235. 서울시 캠퍼스타운의 전략적 거점, 동북권 성장유망기업지원센터<1>
동북권 성장 유망기업지원센터는 캠퍼스타운 성장기업의 전략적 육성 및 거점센터로서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된 공간이다. 캠퍼스타운은 2021년 932개팀·4019명 창업팀 육성, 연매출액 900억원·투자유치 800억원을 달성하며 기업 성장이 가속화되고 있지만, 캠퍼스타운 창업지원시설(34개 대학·115개 시설)은 예비·초기 창업기업 육성 지원에 중점을 두고 있어 성장 속도가 빠른 기업의 지원에는 한계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점들을 보완하기 위해 서울시는 창업기업의 고성장과 지속가능 성장을 촉진하는 생태계를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캠퍼스타운의 거점센터로 활용이 가능하고 스케일업 육성을 중심으로 하는 동북권 성장유망기업지원센터를 개소했다. 현재 동북권 성장유망기업지원센터 입주 기업은 총 20곳으로 장래가 유망한 여러 기업을 만나볼 수 있다.
메타버스 간편 커스텀 플랫폼인 '파로브'는 초등학생이 웹상에서 메타버스 콘텐츠를 클릭만으로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서비스다. 콘텐츠는 피규어 형태뿐만 아니라 로봇, 드론, 휴머노이드 등 실제 구동되는 콘텐츠도 만들어볼 수 있으며 여기에 물리 값을 적용해 웹 안에서 시뮬레이션해 볼 수 있다. 또 3D 데이터 분할·간소화를 통해 초등학생도 커스텀할 수 있게끔 쉬운 UI·UX로 구현했다. 간단한 모델은 10회 미만 클릭으로도 완성할 수 있으며 완성된 콘텐츠는 메타버스(마인크래프트, 로블록스 등)에 업로드해서 게임처럼 플레이하거나 실물로 구매할 수 있다.
디지털 광고시스템을 탑재한 선택형 통합 모바일 쿠폰 '쿠폰링크'는 2조원 사은품 경품 시장에서 기존 모바일 쿠폰을 대체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모바일 쿠폰 출시로 시장을 개편하고 있다. 쿠폰링크의 모바일 쿠폰은 기업간거래(B2B) 영역뿐만 아니라 기업·소비자간거래(B2C) 영역에서도 쿠폰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고, 쿠폰 사용에 따른 빅데이터를 활용한 CPA 광고 플랫폼 론칭으로 효율적인 마케팅 집행 툴을 제공한다.
카멜로테크는 글로벌 캠테크(Complementary Alternative Medicine Technology) 분야에 대한민국의 한의학을 기반으로 한약 제조 국제 표준을 시도하며, 한약 제조과정을 자동화하고 디지털 전환하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절대 바뀔 것 같지 않은 한방 시장에 혁신을 일으키며 B2B 전용 한방병원을 위한 탕제(한약제조) 자동화 시스템을 개발했고, 한방티캡슐 등 한방식품에 대한 연령 타깃을 낮추고 기존의 탄탄한 고정 고객층과 함께 젊은 소비자들과도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도 개발한다.
레이블리는 음악 플레이리스트를 제작하는 플레이리스트 크리에이터가 직접 레이블을 설립하고 뮤지션의 음반 지식재산권(IP)을 구매해 음악사업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서비스다. 플레이리스트가 보유한 수백만 조회수의 영향력을 사업화하고, 뮤지션은 음반 PR와 수익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 음반 IP는 대체불가토큰(NFT)을 기반으로 안전하게 거래되며 신용카드 결제를 제공해 편의성을 갖췄다.
닥터케이헬스케어의 스킨핏 프로그램은 최초 온라인 피부관리숍 서비스로, 스마트폰을 활용한 간편하지만 정확한 피부 상태 분석을 기반으로 피부 타입에 알맞은 기초, 세정용 화장품 패키지와 관리·플래너를 맞춤형으로 제공해 언제 어디서든 간편히 이용할 수 있는 맞춤형 피부관리 서비스다.
넷스트림은 웹 확장현실(XR) 기술 기반 메타버스 갤러리 솔루션 넷스타리움(NETstarium)과 메타버스 저작도구(CAD)인 다빈치를 개발하고 있다. 개발 중인 솔루션인 넷스타리움과 다빈치는 인터넷만 연결돼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나만의 메타버스 갤러리와 메타버스 공간을 클릭 몇번 만으로 간단히 제작하고 수정 및 배포할 수 있는 서비스다.
전화성 씨엔티테크 대표 glory@cntt.co.kr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