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이열쇠다’ 제5회 서울동물영화제 개막
‘동물이 열쇠다(TheAnimal Is aKey)’라는 슬로건과 함께 전세계다양한 동물권 이슈에 집중하는 ‘제5회 서울동물영화제(SeoulAnimal FilmFestival)’가 그 막을 올렸다.
동물권행동카라(대표전진경, 이하카라)가 주최하고 서울시와 영화진흥위원회가 후원하는 서울동물영화제는 지난 27일 오후 7시 서울 메가박스 홍대점에서개막식을 열고 5일간 여정을 시작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온라인으로만 열렸던 지난 2년의 아쉬움을 달래듯, 이날 개막식에는 170여 명의 관객들이 객석을 가득채웠다.
영화제의공식 트레일러와 상영작 하이라이트가 공개되자 관객들은 뜨거운 박수로 기대감을표했다.
이번 영화제에서는 개막작 ‘에브리띵 윌체인지(EverythingWill Change, 감독마튼 페지엘)’, 폐막작으로 대중에 첫 공개되는 배우 유연석의 ‘멍뭉이(감독김주환)’를 비롯해 31일까지 21개국 48편의 작품이상영된다.
개막식 사회는 서울동물영화제홍보대사 ‘애니멀프렌즈’로 임명된 배우 한보름이 맡았다.
한보름은 “개막식 사회로 서울동물영화제의 시작을함께하게 되어 기쁘다”는 소감을 전하며 따뜻한진행실력으로 개막식을 이끌어 나갔다.
카라와 인연을 맺은 많은 셀럽들도영상으로 관객들과 만났다. ‘애니멀프렌즈’로 활동 중인배우 유연석, 가수 백예린뿐 아니라 코미디언 이창호, 가수 슬릭, 배우 손수현 등이 서울동물영화제를 위한 응원의 메시지를 전했다. 카
카라에서 반려견 ‘설탕이’를 입양한 싱어송라이터 이설아의 축하 공연으로 현장분위기는 한층 더 달아올랐다.
서울동물영화제 집행위원장 임순례 감독은 영화제 개막선언을 통해 “기후위기와팬데믹, 지금의 이위기를 헤쳐나갈 열쇠는 바로동물이며, 제5회서울동물영화제 상영작들을 통해 동물을 이야기에 집중해보자”며 영화제의 공식적인 시작을 알렸다.
새롭게 마련된 단편경쟁 부문도 기대를 모았다. 이번 영화제에서는 단편경쟁섹션 상영작 중 작품상과관객상을 각 1편씩선정한다. 치열한 예심을 거친 총 20편의 단편영화가 3개 묶음으로 나뉘어 상영되며, 수상 결과는 31일 폐막식에서 공개된다.
본선심사위원으로 영화감독 임순례, 프로듀서 구정아, 배우 김효진이 참여해 수상작을가려낼 예정이다. 구정아심사위원은 “동물권, 동물복지, 동물과 인간의 관계, 생태계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철학적이고 미학적으로 탐구하는 영화들이두드러진다”라며 심사의 기대를 밝혔다.
개막식에는 한정애의원, 이상돈 전 의원, 최재천 이화여대 석좌교수, 배우 손수현, 진원석 감독, 용이 감독, 이환희 포인핸드 대표 등 각계 인사들이 두루참석했다.
최재천교수가 “논문 한 편 보다 영화가 주는감동의 힘이 때로는 비교할 수 없이 클 때가 있다”며 제5회서울동물영화제의 개막을 축하한데 이어조직위원장을 맡은 카라 전진경 대표가 개막식 내빈을 환영하며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개막작 ‘에브리띵 윌체인지’의 마튼페지엘 감독도 서울동물영화제를 위해 한국을 첫방문해 자리를 빛냈다. 그는 “동물에 대해 모두 함께 논할 수있는 영화제에 초대받아 기쁘다”고 소감을 밝히며 “동물들의 멸종속도가 점점 빨라지고 있는 위기감에 대한 얘기를 하고자 했다”고 개막작을 직접 소개했다.
‘에브리띵 윌체인지’는 인간외엔 모든 동물이 멸종한 2054년 디스토피아 사회를 배경으로, 생명이 사라지게 된 결정적 순간의 열쇠를 찾기 위해 과거로 시간 여행을 떠나는 세 친구의 여정을그린 작품이다. 독일영화계의 거장 빔 벤더스 감독이 제작했고, ‘에곤 쉴레: 욕망이 그린그림’에서 에곤쉴레를 연기해 화제를 모은 노아 자베드라가주연을 맡았다.
2018년 카라동물영화제로 시작해 올해 명칭을 변경한 서울동물영화제에는 동물권과 지속가능한 환경을가치로 추구하는 기업들이 공식 협찬사로 참여한다. LG퓨리케어, 풀무원지구식단을 비롯해, 갤러리아, ssg.com, 기지재단, 닥터 브로너스가 공식 협찬사로 참여해 다양한 이벤트를제공한다.
서울동물영화제는 27일부터 오는 31일까지 5일간 메가박스 홍대 2관, 3관 및 온라인상영관 퍼플레이에서 동시 개최된다.
오프라인 현장에서는 영화를 관통하는 주제를 관객과 함께 탐구하는 포럼도 열린다. 자세한 일정은 서울동물영화제 공식홈페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손봉석 기자 paulsohn@kyunghyang.com
Copyright © 스포츠경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스경X이슈] ‘나는 솔로’ 23기 정숙, 하다하다 범죄전과자까지 출연…검증 하긴 하나?
- 94년생 아니었다…‘93년생’ 한소희, 실제 나이 속였던 이유
- [공식] 김예지, 테슬라 앰배서더 됐다
- [스경X이슈] ‘흑백요리사’ 출연진, 연이은 사생활 폭로…빚투→여성편력까지
- 안영미, ‘젖년이’ 패러디→욕설 논란 후 의미심장 SNS…접시 위 얼굴
- 홍진경, 조세호 축의금 얼마했나 봤더니 “120만 원 이상” (차은수)
- [스경X이슈] ‘소속 아티스트’ 승관의 ‘일갈’··· 하이브, 고개 숙였다
- [전문] ‘성매매 의혹’ 최민환, 활동 잠정 중단…FT아일랜드 2인 체제
- [종합] ‘마약 누명’ 지드래곤 “위험한 생각할 뻔” (유퀴즈)
- ‘성관계 불법 촬영’ 혐의 모두 인정한 황의조, 리그 복귀 후 2경기 만에 3호 골···시즌 첫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