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기도지사와 김영록 전남도지사. '전남.경기 상생발전 합의문' 체결
28일 김동연(사진 왼쪽) 경기도지사와 김영록(사진 오른쪽) 전남도지사는 전남도청에서 '전라남도-경기도 상생발전 협약식'를 체결하고 도싱항공교통, 지방분권 공동대응 등 지역 상생발전 6개 과제를 공동추진 하기로 합의했다.경기도 제공
경기도와 전라남도가 도심항공교통(UAM)과 신재생에너지 산업 육성, 지방분권 공동 대응, 우수 농특산물 상생장터 공동 개설 등 양 지역 상생발전을 위한 6개 과제에 합의했다.
28일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전남도청에서 김영록 전남도지사를 만나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전남·경기 상생발전 합의문’을 체결했다.
합의문 체결은 양 지사가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 수도권과 지방이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공유하고, 살기 좋은 지방시대와 새로운 대한민국 실현을 위해 공동 노력하기로 했다.
이날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여러 가지로 나라 경제가 힘든 상황이고, 대한민국 경제와 사회가 앞으로 상당 기간 IMF나 금융위기 때보다 더 어려움을 겪지 않을까 생각한다”면서 “이럴 때일수록 중앙정부 역할도 중요하지만, 광역자치단체가 힘을 합쳐서 할 수 있는 일을 하면 좋겠다는 맥락에서 협약을 맺었다”고 협약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지역균형 발전은 파이 자체를 키우는 식으로 해야 하고 협약식을 계기로 작은 것 하나부터 실천에 옮기면서 양 지역 도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내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김영록 전남지사도 “김동연 지사께서 경제 전문가로서 혜안을 가지고 지방과 중앙이 상생하고 공동번영하는 새로운 길을 제시해 이정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경기도와 전라남도가 수도권과 지방의 공생·공영의 틀을 마련할 수 있도록 협업하겠다”고 말했다.
6개 합의사항은 ▲자치권 확대 등 강력한 지방분권을 위한 공동 대응 ▲수도권과 지방의 상생협력 및 지방소멸 위기에 대한 정부지원 노력 ▲도심항공교통(UAM) 및 신재생에너지 산업, 해양 수상레저 스포츠 산업 등 육성 상호 협력 ▲전남 친환경농산물 경기도 학교급식 공급 확대, 우수 농특산물 상생장터 공동 개설·운영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한 교류협력 강화 및 국제행사 성공개최 지원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 상호 협력 및 청소년 교류 활성화 등이다.
합의에 따라 두 광역단체는 미래 성장동력이 될 도심항공교통과 신재생에너지 산업, 해양 수상레저 스포츠 산업 등을 육성하고 동반성장 생태계 구축의 계기를 마련하기로 했다.
도심항공교통(UAM. Urban Air Mobility)은 활주로 없이 수직 이착륙하는 비행형 교통수단으로, 교통체증 극복과 친환경 운송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경기도는 2026년까지 경기도형 도심항공교통 도입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플랫폼 구축과 실증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양 도는 이와 관련한 실무협의회를 구성하고 기본계획 수립과 실증사업 공동 협력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또 해상풍력단지와 그린수소(태양광이나 풍력 등 재생에너지에서 나온 전기로 만드는 수소) 생산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 시 상호 협력을 강화하고 관련 제도개선도 공동 노력할 방침이다.
양 도는 이와 함께 각자 추진 중인 관광 브랜딩 사업에 대해 상호 교차 협력을 통해 관광객 유입 등 지역 관광산업 활성화에 노력하고, 2023년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와 2023년 경기정원문화박람회의 성공적 개최와 정원문화·산업 발전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지역 농특산물 소비 촉진을 위해서는 ‘경기·전남 상생장터’를 공동 운영하고, 인적 교류 확대를 위해 청소년 교류 활성화 사업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합의문 체결은 민선 8기 김동연 지사가 취임한 이후 충청남도에 이어 광역자치단체와 맺는 두 번째 상생협약이다. 도는 대한민국의 ‘기회수도’가 되어 ‘더 많은 기회, 더 고른 기회, 더 나은 기회’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중앙정부, 광역지자체 등과 파트너십을 확장할 예정이다. 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
▶ 해외투자 '한경 글로벌마켓'과 함께하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일본 1020세대, 한국 패션에 푹 빠졌다…줄줄이 대박 [이미경의 인사이트]
- 5일간 쇼핑몰가입 '8만명' 대박…알고보니 적립금 노린 부정행위
- '우영우 김밥' 어떤 맛일까…편의점 콜라보 상품으로 출시
- 사이다 한 캔이 1만3000원?…'최소 주문 금액 미달' 대참사
- "물탈 엄두도 안 난다"…SK하이닉스 개미들 곡소리
- [종합] 산다라박 "글래머 아니란 이유로 차여"…학창시절 의외의 연애사('밥맛없는 언니들')
- 손나은, 초미니 원피스 입고 드러낸 '섹시美'
- '강남 비키니 오토바이 남녀' 과다노출 혐의로 불구속 송치
- '사내연애' 화제된 미모의 여성…송민호 동생 송단아
- 이상순, 제주 카페 논란에 "이효리와 무관…온전히 제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