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연결] 윤대통령 "국가전략부문 R&D 향후 5년간 25조 이상 투자"
윤석열 대통령은 오늘(28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첫 전원회의를 주재했습니다.
과학기술은 국가경쟁력의 핵심 원천이라며 국가 차원의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는데요.
윤 대통령의 모두 발언, 화면으로 보시겠습니다.
[윤석열 / 대통령]
과학기술은 경제와 산업 성장의 원천입니다. 우리가 먹고 사는 원천이 됩니다. 제가 취임사에서도 그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우리가 잘 먹고사는 것이 또 제대로 공부하는 것이 우리 대한민국 국민과 또 세계 시민의 자유를 확장시키는 것입니다.
과학기술은 바로 이런 자유의 확장과도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우리가 기술 패권과 디지털 전환이라는 이런 대전환의 시기에 추격을 넘어서 초격차를 만드는 그런 국가 차원의 과학기술 전략이 매우 중요합니다.
오늘 발표하는 국가전략기술 육성 방안을 토대로 우리는 과학기술 강국으로 더 크게 발돋움해나가야 할 것입니다.
메모리를 이을 차세대 반도체 기술은 물론이거니와 인공지능, 모빌리티 그리고 국가 안보와 직결되는 우주항공, 원자력, 양자컴퓨팅 등 12개의 국가전략 기술이 새로운 대한민국의 성장 엔진이 될 수 있도록 집중 육성하겠습니다.
또 국가 전략기술 분야 R&D에 향후 5년간 25조 원 이상을 투자해서 초인류, 초격차 기술을 확보하고 민관 합동으로 국가 전략 기술 프로젝트를 추진해서 확실한 성과를 창출해 갈 것입니다.
그리고 국가전략 기술 육성 특별법 제정 등 지속 가능한 추진체계를 법제화하고 미래를 위한 준비에 정부 역량을 집중시키겠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우수 연구자 확보를 가로막았던 공공기관 블라인드 채용은 연구기관에 대해서 우선적으로 전면 폐지하겠습니다.
위원회에서도 정부 출연연구기관의 발전전략과 함께 고민해 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국가 과학기술 자문회의를 중심으로 민관이 협력해서 과학기술 선도 국가의 청사진을 그려 나가기를 기대합니다.
오늘의 논의가 국가 과학기술정책의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각 지원체계를 강화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무엇보다 현장에 계신 연구자들이 자율과 창의로 마음껏 연구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정부가 그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네이버에서 연합뉴스TV를 구독하세요
연합뉴스TV 두번째 유튜브 채널 [연유티] 구독하기
균형있는 뉴스, 연합뉴스TV 앱 다운받기
Copyright ©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 대통령실 "윤대통령, 취임 후 명태균과 추가 통화 없었다"
- 경찰서서 피의자 또 놓친 광주경찰…경찰청 지침 무시했다
- 스페인 대홍수 사망 158명…51년만의 최악 인명 피해
- 소녀상 모욕에 편의점 민폐…미국인 유튜버 결국 입건
- '무호흡 10개월 영아' 병원 이송해 목숨 구한 경찰
- 낙뢰 맞고 생환한 교사, 전남대병원에 1천만원 기탁
- 일부러 '쿵'…보험금 노리고 교통사고 낸 240명 검거
- 접경지 주민·경기도 반대에…대북전단 살포 취소
- 아파트에서 버젓이 불법 성형시술…뷰티숍 운영대표 덜미
- "평생 연금 줄게"…수백억대 불법 다단계조직 적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