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마지막 족쇄’ 조정대상지역 규제 해제되나…주민 기대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다음 달 부동산 규제지역을 추가 해제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세종시가 해제 대상에 포함될지에 관심이 쏠린다.
세종은 최근 집값 하락 폭이 전국 최고 수준인데다, 수도권을 제외한 지방에서 유일하게 조정대상지역 규제를 받고 있다.
앞서 지난 9월 조정대상지역 101곳 중 41곳, 투기과열지구 43곳 중 4곳을 해제했는데 세종은 지방에서 유일하게 조정대상지역에 포함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올 집값 하락률 –8.66% 전국 최고…지방서 유일하게 규제
(세종=뉴스1) 장동열 기자 = 정부가 다음 달 부동산 규제지역을 추가 해제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세종시가 해제 대상에 포함될지에 관심이 쏠린다.
세종은 최근 집값 하락 폭이 전국 최고 수준인데다, 수도권을 제외한 지방에서 유일하게 조정대상지역 규제를 받고 있다.
정부는 27일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11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침체한 주택 거래 시장 정상화를 위해 11월 중 투기과열지구와 조정대상지역 등 규제지역을 추가 해제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원희룡 장관이 11월 초 사우디아라비아 출장에서 돌아오는 대로 주거정책심의위원회(주정심)를 열어 해제 지역을 결정할 계획이다.
앞서 지난 9월 조정대상지역 101곳 중 41곳, 투기과열지구 43곳 중 4곳을 해제했는데 세종은 지방에서 유일하게 조정대상지역에 포함됐다.
당시 지역에선 '아쉬운 결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들은 반성하라', '패닉 상황. 쪽박 신세가 될 것'이라고 반발했다.
국토부는 세종시의 경우 최근 집값 하락 폭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지만, 미분양 주택이 적고 청약경쟁률이 높은 점 등을 고려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지역에선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평가가 나왔다. 세종시의 경우 올해들어 아파트 매매가와 전셋값이 하락률이 전국 최고 수준을 기록하고 있어서다. 지난 2020년 전국 최고 상승률을 기록했던 것과는 정반대다.
한국부동산원의 10월 2주(10일 기준) 전국 주간 아파트 가격 동향에 따르면 세종의 아파트 매매가격은 전주보다 0.45% 하락, 전국에서 낙폭이 가장 컸다.
올해 1~10월 아파트 매매가 누적 하락률도 –8.66%로, 역시 전국에서 가장 많이 떨어졌다.
이 때문에 정부의 조정대상지역 해제 움직임에 지역 부동산 커뮤니티에서는 환영하는 분위기다. 이들은 '드디어 세종 풀리나봅니다', '경축', '올레~' 등 댓글을 달며 부동산 시장에 숨통이 트일 것으로 기대했다.
규제지역에서 해제되면 청약 1순위 자격 요건과 해당지역 거주자 우선 공급 비율 등이 완화되고, 민영주택 추첨제 비율 또한 늘어나 청약 문턱이 낮아진다.
주택담보대출 제한, 분양권 전매 제한, 다주택자의 양도세 및 취·등록세 중과세 등 규제도 일부 풀린다.
보람동의 한 부동산중개업소 관계자는 "조정대상지역에서 해제된다고 침체한 부동산 시장이 갑자기 살아날 가능성은 적다고 본다"면서도 "시장에 나와 있는 급매물은 회수될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pin@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통아저씨' 이양승 "70년전 친모, 시부 몹쓸짓에 나 버리고 가출"
- "내 땅에 이상한 무덤이"…파 보니 얼굴뼈 으스러진 백골시신
- "오빠~ 아기 나와요"…'최애 가수' 콘서트장서 출산한 여성 팬
- "결혼식에 남편쪽 하객 1명도 안 와, 사기 결혼 의심" 아내 폭로
- 알몸으로 '터벅터벅' 번화가 배회한 남성, 문신·흉터 가득 "입가엔 흰 거품" [영상]
- '나는솔로' 23기 정숙, 조건만남 절도 의혹에 "피해준적 없다"
- 박명수, 이효리 이사선물로 670만원 공기청정기 요구에 "우리집도 국산"
- '박수홍 아내' 김다예, 출산 후 근황 "나 왜 폭삭 늙었지"
- 짧은 치마 입은 여성 졸졸 쫓아간 남성, 사진 찍고 차량 틈에서 음란행위
- "오빠~ 아기 나와요"…'최애 가수' 콘서트장서 출산한 여성 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