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JLL-에비슨영, SK리츠에 종로타워 매각 완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금리 상승에도 매매가 평당 3390만원에 거래

JLL-에비슨영, SK리츠에 종로타워 매각 완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 글로벌 종합 부동산 서비스 회사인 JLL(존스랑라살)과 에비슨영은 KB자산운용의 공동 전속 매각 자문사로서, 서울 종로구 종로 51에 위치한 종로타워를 지난 19일 성공적으로 매각 완료했다고 28일 밝혔다.


KB 자산운용은 2019년 종로타워를 매입한 후 3년 만에 매각을 진행했다. 다수의 투자자들과 치열한 교섭 끝에 SK리츠의 100% 자리츠인 토털밸류제1호리츠를 통해 6215억원, 매매가 평당 3390만원에 거래 완료했다. KB자산운용은 본 자산을 2019년 6월 KB와이즈스타종로타워투자신탁을 설정해 4637억원에 매입했다. 해당 펀드는 KB금융그룹 블라인드 펀드와 KB증권이 주요 투자자로 참여했다. 펀드 청산은 청산절차 진행 후 약 12월경에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종로타워는 1999년 9월에 준공된 지하 6층~지상 24층, 연면적 60,601m2 (1만8332평) 규모의 역사적 가치를 지닌 오피스 랜드마크 빌딩이다. 국내 굴지의 대기업 본사를 비롯하여 외국계 기업들이 밀집해 있는 서울 핵심 오피스 권역(CBD)인 종로구에 위치한 프라임 오피스빌딩이다. 전체 임대율 99%의 안정적인 임대 수익이 발생하는 우량 자산으로 국내 최상위 대기업인 SK그룹의 계열사들이 전체 면적의 46%를 임차하여 환경, 에너지 사업을 위한 전략적인 오피스(SK그린캠퍼스)로 활용 중이다. 이외에도 맥도날드, 메리츠 화재 등 다양한 우량 임차인이 종로타워에 임차 중이다.


장재훈 JLL 코리아 대표는 “2022년 하반기 들어 계속되는 금리 인상으로 인한 자금 조달의 어려움과 경제적 불확실성 증가로 거래가 지연되고 있는 상황에서, 종로타워 거래는 매우 괄목할 만한 성과이다. 랜드마크 입지에 대한 변치 않은 투자 수요를 입증한 사례이다.”라고 말했다.


신동헌 KB자산운용 부동산 운용본부 본부장은 “본 펀드 설정 직후, 코로나 19 확산으로 인한 오피스 및 리테일 임차 수요 감소, 주요 임차사 실적 악화에 따른 임대료 연체 등의 악재를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물색하였고 궁극적으로 대체 임차사인 SK그룹사를 유치하여 종로 타워의 자산가치를 제고했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경제적 위기로 인한 자본시장 충격에도 불구하고 좋은 타이밍에 매각을 성공적으로 완료한 사례”라고 덧붙였다.

최근 가파른 금리 상승 부담으로 상업용 부동산 거래에 대한 국내 투자자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지만, 낮은 공실률, 증가하는 임대료 상승 기조에 따른 A등급 오피스에 대한 잠재력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자산 선택에 있어서 섹터 별로 입지나 상태가 양호한 건물 등 신중하게 자산을 선택하는 옥석 가리기 현상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종로타워가 소재한 도심 권역은 최근 들어 급격한 공실률 감소를 보이고 있다. 2021년 이후 유효 임대료가 큰 폭으로 상승하고 있다. 서울 전체 업무 권역 내 A등급 오피스의 공급 부족, 개발 PF의 지연에 따른 오피스 공급지연으로 인하여, 중장기적 관점에서 서울 오피스 시장은 계속 낮은 공실률을 유지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광호 기자 khle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외국인환대행사, 행운을 잡아라 영풍 장녀, 13억에 영풍문고 개인 최대주주 됐다 "1500명? 2000명?"…의대 증원 수험생 유불리에도 영향

    #국내이슈

  • "화웨이, 하버드 등 美대학 연구자금 비밀리 지원" 이재용, 바티칸서 교황 만났다…'삼성 전광판' 답례 차원인 듯 피벗 지연예고에도 "금리 인상 없을 것"…예상보다 '비둘기' 파월(종합)

    #해외이슈

  • [포토] '공중 곡예' [포토] 우아한 '날갯짓' [포토] 연휴 앞두고 '해외로!'

    #포토PICK

  • 현대차 수소전기트럭, 美 달린다…5대 추가 수주 현대차, 美 하이브리드 月 판매 1만대 돌파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CAR라이프

  • 국내 첫 임신 동성부부, 딸 출산 "사랑하면 가족…혈연은 중요치 않아" [뉴스속 용어]'네오탐'이 장 건강 해친다?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