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민선 8기 첫 조직개편 윤곽…자족도시실현국·대민협력관 신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 고양시가 민선8기 이동환 시장의 시정운영 방향을 담은 조직개편안을 내놓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 조직개편안에는 특례시 권한확대에 따른 조직 신설과 민선8기 공약을 추진하기 위한 일부 부서의 신설·폐지 및 업무 이관 등을 담고 있다.
우선 시장을 보좌하는 '소통협치담당관'과 '도시디자인담당관'이 신설된다.
고양시 관계자는 "특례시의 권한 확대에 맞춘 이번 개편안은 민선8기 역점사업들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이동환 시장의 의지가 담겼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청년담당관·신청사건립단’은 폐지
(고양=뉴스1) 박대준 기자 = 경기 고양시가 민선8기 이동환 시장의 시정운영 방향을 담은 조직개편안을 내놓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고양시는 11월 1일 ‘고양시 행정기구 및 정원조례(일부 개정안)’을 입법 예고할 예정이라고 27일 밝혔다.
이 조직개편안에는 특례시 권한확대에 따른 조직 신설과 민선8기 공약을 추진하기 위한 일부 부서의 신설·폐지 및 업무 이관 등을 담고 있다.
우선 전체 인원은 기존 3403명에서 4333명으로 41명이 증원됐다. 구체적으로는 주민자치공공서비스(복지)에 28명, 교통안전시설관리에 1명, 주택임대차신고제 업무에 3명, 지방의회 정책지원에 9명이 각각 증원됐다.
특례시 권한확대에 따라 ‘자족도시실현국’이 신설되면서, 기존 ‘2실·7국’에서 ‘2실·8국’으로 조직이 늘어나게 된다.
또한 현 덕양구청장을 보좌하는 1명의 ‘대민협력관’(4급 또는 5급)을 둘 수 있도록 했다.
1개국 추가설치와 대민협력관 신설은 이미 올해 4월 행안부로부터 승인을 받았다.
이번 조직개편으로 5개 부서가 신설되고 2개 부서가 사라지게 됐다.
우선 시장을 보좌하는 ‘소통협치담당관’과 ‘도시디자인담당관’이 신설된다. 소통협치담당관은 시민소통과 갈등조정, SNS 등을 관리하게 된다. 도시디자인담당관은 도시브랜드와 도시경관, 공공디자인을 관리·감독한다.
여기에 이동환 시장의 핵심 공약인 경제자유구역 유치와 기업 유치, 테크노밸리 업무를 위한 ‘경제자유구역추진과’가 신설된다. 또한 신도시정비계획과 리모델링을 위한 ‘신도시정비과’가, 스마트시티 추진과 빅데이터 활용 등을 담당할 ‘스마트시티과’가 각각 새로 생긴다.
반면 기존 ‘청년담당관’과 ‘신청사건립단’은 폐지될 전망이다. 이들 부서의 업무는 일자리정책과와 공사과 등이 넘겨받게 된다.
이밖에 기존 5개 부서을 쪼개 10개 부서로 늘릴 예정이다.
‘행정지원과’는 ‘행정지원과’와 ‘인적자원과’로, ‘전략산업과’는 ‘전략산업과’와 ‘미래산업과’로, ‘공원관리과’는 ‘덕양공원관리과’와 ‘일산공원관리과’로 나뉜다. 또한 일산 동/서구보건소의 ‘보건행정과’는 ‘보건행정과’와 ‘건강증진과’로 각각 분리된다.
10개 부서의 명칭도 업무에 맞게 새롭게 바꾸기로 했다.
‘여성가족과 → 가족정책과’, ‘아동청소년과 → 아동보육과’, ‘시민안전과 → 시민안전담당관’, ‘재난대응과 → 재난대응담당관’, ‘철도교통과 → 교통정책과’, ‘도시정비과 → 도시개발과’, ‘건축디자인과 → 건축과’, ‘재정비관리과 → 도시정비과’, ‘ 덕양구보건소 보건정책과/질병관리과 → 보건행정과/건강증진과’, ‘공원관리과 → 덕양공원관리과’로 각각 이름이 바뀐다.
고양시 관계자는 “특례시의 권한 확대에 맞춘 이번 개편안은 민선8기 역점사업들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이동환 시장의 의지가 담겼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개편안은 입법예고를 거쳐 다음달 열리는 고양시의회(제2차 정례회)에 상정, 내년 1월에 조직개편과 함께 대대적인 인사를 단행하게 된다.
djpark@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통아저씨' 이양승 "70년전 친모, 시부 몹쓸짓에 나 버리고 가출"
- "결혼식에 남편쪽 하객 1명도 안 와, 사기 결혼 의심" 아내 폭로
- "내 땅에 이상한 무덤이"…파 보니 얼굴뼈 으스러진 백골시신
- CCTV 사각지대서 '줄줄' 노상 방뇨한 부부…거울에 딱 걸렸다[영상]
- "오빠~ 아기 나와요"…'최애 가수' 콘서트장서 출산한 여성 팬
- '나는솔로' 23기 정숙, 조건만남 절도 의혹에 "피해준적 없다"
- 박명수, 이효리 이사선물로 670만원 공기청정기 요구에 "우리집도 국산"
- '박수홍 아내' 김다예, 출산 후 근황 "나 왜 폭삭 늙었지"
- 짧은 치마 입은 여성 졸졸 쫓아간 남성, 사진 찍고 차량 틈에서 음란행위
- "오빠~ 아기 나와요"…'최애 가수' 콘서트장서 출산한 여성 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