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내년 경기도 예산은 민생재정"…민생경제 챙기기 나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내년도 경기도 예산은 경제위기 대처를 위한 '민생재정'의 확고한 실천의지를 밝히며 "2026년까지 국공립 어린이집 등 공공보육시설 이용률을 50%로 올리겠다"고 밝혔다.
또 "중앙정부에서 예산을 20% 가까이 줄인 국공립 어린이집 사업도 경기도는 예산을 늘려 진행할 계획"이라며 "내년도 경기도 예산은 경제위기 대처를 위한 '민생재정'의 확고한 실천의지"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 지사는 27일 오후 자신의 SNS '경기도가 먼저 '민생재정'을 실천하겠습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대통령 시정연설을 보면서 '건전재정'이 아니라 '민생재정'이 필요하다는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김 지사는 "그 원칙을 실천하는 대표적인 사례가 '노인 일자리'와 '국공립 어린이집' 사업이다. 노인 일자리 사업의 경우 중앙정부에서 약 4000개를 줄이고, 특히 공익형 노인 일자리 비중도 줄였다"며 "그러나 경기도는 자체 예산으로 노인 일자리를 만개 이상 늘리겠다"고 약속했다.
또 "중앙정부에서 예산을 20% 가까이 줄인 국공립 어린이집 사업도 경기도는 예산을 늘려 진행할 계획"이라며 "내년도 경기도 예산은 경제위기 대처를 위한 '민생재정'의 확고한 실천의지"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경기도는 도의회로부터 한 달을 넘긴 현시점까지도 2차 추경안이 처리가 안 돼 도민 복지와 지역경제 회복에 큰 타격이 우려되고 있다.
이에 김 지사는 지난 26일 오후 경기도청에서 열린 도정 열린회의에서 2차 추경이 도의회 임시회를 통과하지 못한 것에 대해 안타까운 심경을 드러내며 이번 예산이 '민생재정'이 내년 경기도 예산에도 적용되는 원칙임을 밝혔다"고 강조했다.
이어 오는 1일 도의회 개회 전이라도 적극 소통·협력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도 실·국장들에게 당부한 상황이다.
아울러 도는 이번 추가경정 예산안이 통과되지 못하는 경우 ▲도민을 위한 주요 민생사업 추진의 어려움 ▲국고보조사업 집행의 어려움 ▲세수 감소에 따른 자금 부족으로 연말 사업추진에 극심한 혼란 발생 등 세 가지 어려움을 들어 조속한 통과를 촉구하고 있다.
정통 경제관료 출신인 김 지사는 25일 윤석열 대통령의 시정 연설에 직접 훈수를 뒀다. 문재인 정부 초대 경제부총리를 지낸 김 지사는 정부 경제 정책의 허점을 페이스북에 조목조목 나열했다. 김 지사는 "(경제 위기에 관한) 정부 인식은 여전히 안이하고, 혼란스럽다. 이대로 가다간 실기(失期)할 우려가 크다"고 적었다.
이어 김 지사는 "시정연설에서 경제나 복지에 대한 언급 횟수가 중요한 게 아니다. 제대로 된 방향 설정과 대안이 중요하다"고 밝힌 뒤, 세 가지 '컨틴전시 플랜'(위기 대응 비상계획)으로 ▲'건전 재정' 아닌 '민생재정' ▲과감한 유동성 공급 ▲금리 인상 속도 조절을 제시했다.
김 지사는 "우리 위기의 본질은 경제에 앞서 '정치의 위기', '리더십의 위기'"라며 "지금의 정치와 리더십은 통합과 신뢰가 아니라 공포와 편가르기"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런 정치와 결별하고 제대로 된 리더십을 세우지 못하면 도미노처럼 경제공포, 민생공포를 불러올 것"이라며 "지금은 야당과 협력하고 대화와 타협을 통해 경제위기를 해결해야 할 때"라고 대통령과 정부에 국정의 대전환과 쇄신을 촉구했다.
☞ "어? 문 안 잠겼네"… 2700만원 상당 '차량털이'
☞ 양미라, 최지우 만행 폭로?…"계산 꼭 하겠다더니"
☞ 지드래곤·제니, OO서 만났다?… 뜻밖의 등장 '주목'
☞ "5억 집 살 때 7000만원이면 돼"… 민간 공급 전망은?
☞ 댕댕미 넘치는 '뽀글웅'… 임영웅, 이렇게 귀여울 일?
☞ 임창정 팔불출 인증?… ♥서하얀에 "내끄야" 주접글
☞ "명품 입어도 안 보여"… 주우재, 한혜진과 핑크빛♥?
☞ "그만 미워해라"… '안정환♥' 이혜원, 악플 대응 '눈길'
☞ "감당하기 힘들지만"… 김연아 시아버지 축사 '화제'
☞ 천호역 인근서 인도로 돌진한 SUV… 1명 사망
경기=김동우 기자 bosun1997@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어? 문 안 잠겼네"… 2700만원 상당 '차량털이' 20대, 징역형 - 머니S
- 양미라, 최지우 만행 폭로?…"계산 꼭 하겠다더니" - 머니S
- 지드래곤·제니, OO서 만났다?… 뜻밖의 등장 '주목' - 머니S
- "5억 집 살 때 7000만원 있으면 돼"… 민간 공급 전망은? - 머니S
- 댕댕미 넘치는 '뽀글웅'… 임영웅, 이렇게 귀여울 일? - 머니S
- 임창정 팔불출 인증?… ♥서하얀에 "내끄야" 주접글 - 머니S
- "명품 입어도 안 보여"… 주우재, 한혜진과 핑크빛♥? - 머니S
- "그만 미워해라"… '안정환♥' 이혜원, 악플 대응 '눈길' - 머니S
- "감당하기 힘들지만"… '고우림♥'김연아 시아버지, 결혼식 축사 '화제' - 머니S
- 천호역 인근서 인도로 돌진한 SUV… 1명 사망·2명 부상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