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경 작가 "박찬욱 감독과 키보드 격돌, 스태프들이 구경해" ('2022 콘텐츠 인사이트')

김영재 2022. 10. 27. 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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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경 작가가 박찬욱 감독과 어떻게 시나리오를 '공유'해서 쓰는지 설명했다.

예를 들어 영화 '사이보그지만 괜찮아'에서 "희망을 버려, 그리고 힘내"라는 대사에서 '희망을 버려'는 정서경 작가가 쓰고 '그리고 힘내'는 박찬욱 감독이 쓰는 식이다.

정서경 작가는 "나는 경력이 없는 작가였고, '시나리오 한번 써 볼까?' 하는 감독님과 달리 나는 필사적이었다"며, "사람들이 다 보고 있으니 밀려서는 안 되겠다는 생각에 열심히 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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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리포트=김영재 기자] 정서경 작가가 박찬욱 감독과 어떻게 시나리오를 '공유'해서 쓰는지 설명했다.

27일 오전 서울시 동대문 홍릉콘텐츠인재캠퍼스에서 콘텐츠 분야 세미나 '2022 콘텐츠 인사이트'가 개최됐다.

이날 세미나 첫 세션은 자신만의 작법과 연출력으로 세계관과 캐릭터를 구축한 거장들의 이야기를 듣는 'IP: 세계관의 탄생'을 주제로 꾸며졌다. 영화 '헤어질 결심'에 이어 tvN '작은 아씨들'까지 올해 활발한 작품 활동을 펼친 정서경 작가가 '나는 왜 쓰는가? 작가 정서경, 창작할 결심'이라는 주제 아래 주성철 영화평론가와 대담을 나눴다.

정서경 작가는 박찬욱 감독과 영화 '친절한 금자씨' '박쥐' '헤어질 결심' 등을 협업했다. 특히 하나의 컴퓨터와 두 벌의 키보드로 공동 작업을 한다는 이야기가 익히 알려졌다. 예를 들어 영화 '사이보그지만 괜찮아'에서 "희망을 버려, 그리고 힘내"라는 대사에서 '희망을 버려'는 정서경 작가가 쓰고 '그리고 힘내'는 박찬욱 감독이 쓰는 식이다.

'나도 그렇게 해 보려고 했더니 안 되더라?'라는 주위 반응을 소개한 정서경 작가는 이날 "시나리오 초고가 답"이라고 비법을 밝혔다. 정서경 작가는 "감독님과 제가 트리트먼트를 상의하고 첫 신부터 마지막 신까지 초고를 쓴다"며, "뒤에 어떤 문장이 올지 모르면 나라도 가능하지 않은 방법이다. 애초에 어떤 문장이고 어떻게 바꾸려고 하는지를 알고 있기 때문에 둘이 함께 일할 수 있는 것"이라고 전했다.

정서경 작가는 "'친절한 금자씨'부터 이런 작업을 시작했다"며, "'친절한 금자씨' 초고 상태가 정말 안 좋았다. 연출부한테 공유 케이블과 모니터, 키보드를 부탁한 다음 단양 콘도에 가 식탁 양 끝에 앉아 시나리오를 고쳤다"고 밝혔다. 이어 "그때는 시나리오 고치러 가면 왜인지 스태프가 다 따라왔다. 우리는 탁구 경기를 하는 사람들이었고, 그 분들은 옆에 소파에 앉아 갤러리처럼 우리를 바라봤다"고 덧붙였다.

박찬욱 감독은 영화 '올드보이'로 칸영화제 심사위원특별상을 받고 세계적 거장이 된 상태. 정서경 작가는 "나는 경력이 없는 작가였고, '시나리오 한번 써 볼까?' 하는 감독님과 달리 나는 필사적이었다"며, "사람들이 다 보고 있으니 밀려서는 안 되겠다는 생각에 열심히 했다"고 말했다.

정서경 작가는 "이 방법의 장점은 쓸데없는 설득과 논쟁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이라면서, "키보드로 조용히 내 생각이 어떻게 구현되는지를 보여주면 될 뿐"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정서경 작가는 '헤어질 결심'은 해당 방법으로 일주일 가량 시나리오를 고쳤다고 뒷이야기를 전했다.

김영재 기자 oct10sept@tvreport.co.kr/사진=TV리포트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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