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C 융합연구단, 펄스파워용 고전압 전력반도체 국산화
국내 연구진이 군수용 고에너지 기폭장치, 전기자동차 등에 활용되는 고전압 스위치용 전력반도체를 개발했다. 순수 국산 기술로 이뤄내 전력반도체 기술 자립화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 융합연구단 사업 일환으로 설립된 국방 반도체(DMC) 융합연구단(주관기관 ETRI)은 펄스파워 분야 고전압 스위치용 1400볼트(V), 2500V급 실리콘 MCT 전력반도체 기술을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고 밝혔다.
펄스파워는 낮은 전력으로 일정 시간 전기에너지를 저장·압축했다가 매우 짧은 시간 에 폭발적으로 내뿜는 기술이다. 주로 레일건, 군함, 전투기, 미사일 등 국방 분야와 전자가속기, 가스·수처리, 플라즈마 발생기, 레이저 시스템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펄스파워의 높은 순간 전류를 제어하는 장치가 고전압 스위치다. MCT 전력반도체는 고전압 스위치 핵심부품이지만, 현재 1400V급 MCT 전력반도체는 외국 독점생산에 수출입제한품목으로 지정돼 있다.
DMC융합연구단은 국내 최초로 1400V, 2500V급 MCT 전력반도체를 개발해 국방 부품용 반도체 국산화에 성공했다.
연구진이 개발한 MCT는 각각 1600V와 3000V 이상 고전압을 견딜 수 있다. 3kA 이상의 펄스전류와 40kA/㎲ 이상의 전류상승기울기 성능으로 외국에서 독점생산하고 있는 제품과 대등한 성능을 자랑한다. 펄스파워용 전력반도체의 필수 성능요소다.
또 연구진은 개발 MCT 전력반도체를 활용해 민수용 800V급 프리차지 릴레이(회로 개폐 제어장치)와 정전기방전 시험 발생기 시제품도 함께 개발했다.
프리차지 릴레이는 전기자동차, 에너지저장장치 등 고전압 배터리 시스템이 적용된 모든 전기·전자제품의 전력 방출량을 안정적으로 제어하는 필수 부품이다. 정전기방전 시험 발생기 역시 전자제품 정전기 내성 평가를 위해 순간적으로 높은 전류를 방출하기 위한 제어 부품이 요구된다.
프리차지 릴레이에 MCT 전력반도체를 적용하면 기존 기계식 스위치·릴레이가 갖는 짧은 수명과 잡음 등의 문제를 해결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력반도체 소자 일종인 IGBT, SiC MOSFET 등과 비교할 때 시스템 구성이 매우 간단하며 칩 크기도 3분의 1 수준에 불과해 경제성도 우수하다. 또한, 연구진이 개발한 정전기방전 시험 발생기용 릴레이는 전 세계 환경 이슈로 사용이 제한되고 있는 기존 수은 릴레이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
즉, 본 기술은 국방용 펄스파워 분야 핵심부품으로 사용될 뿐 아니라 민수용 전력 부품으로도 활용도가 굉장히 높은 셈이다.
MCT 전력반도체 소자의 설계 및 제작과 고전압 반도체 릴레이 시제품을 모두 국내 연구진의 기술로 이뤄내 그 의미는 더 크다.
연구진은 수년간 쌓은 MCT 소자 설계 기술, 제작 공정 기술, 성능 평가 기술 및 MCT를 활용한 반도체 릴레이 설계 기술, 모듈 제작 기술, 시험평가 기술 등을 통해 본 성과를 창출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융합연구단의 박건식 박사는“실리콘 반도체 개발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는 ETRI 반도체실험실과 NST 융합연구단사업을 계기로 국내 연구기관들의 우수 설비 및 연구 역량 융합을 통해 고전압 MCT 전력반도체 기술을 확보했다. 본 기술이 국방분야 뿐만 아니라 민수분야의 다양한 전력부품 개발에 활용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본 기술을 응용해 4000V 이상의 고전압 스위치, 양방향 고전압 스위치 등과 이를 활용한 응용부품을 개발하는 후속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펄스파워용 고전압 스위치 기술을 더욱 높이고, 산업체로의 기술이전, 연구소기업 추진 등을 통해 상용화를 위한 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본 성과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융합연구단'국방 무기체계용 핵심 반도체 부품 자립화 플랫폼 개발'사업으로 이뤄졌다. ETRI를 비롯해 한국기계연구원, 나노종합기술원 등이 참여하고 있다. 정부출연연구원 및 민간보유 우수기술을 활용, 국방 무기체계용 핵심 반도체 기술을 연구한 값진 융합연구 산물이다.
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탄소중립핵심기술개발사업, 예산 대폭 삭감 위기
- 여야, 정보위서 '서해 공무원 월북'으로 충돌… 국정원 “IRA 동향보고 미리 했다”
- 현대차, 차량 데이터통신 100배 빨라진다
- 개인 과외식 현장 지도, 정부과제·해외연수 경험도...'취업 맛집' UST 특장점
- 세계적 저널 섭렵하고 80% 이상 연구 현장으로...UST 과기 핵심인재 양성소로 거듭나
- 머스크, 세면대 들고 트위터 본사 등장...예비 업무 시작
- [ET시론]쿼바디스, 친환경자동차
- 국내 연구진, 고성능·저전력 연성 구동기 기반 초소형 수상 로봇 세계 최초 개발
- 러, 美에 "핵훈련 하겠다"…바이든 "핵무기 사용시 심각한 실수" 경고
- 충북도, 2031년 반도체 중부권 핵심 거점화에 1조원 투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