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사도'→'쓰봉크럽', 떠오르는 ESG 예능...착한 가치 입증할까 [SC초점]

안소윤 2022. 10. 27. 06:1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착한 예능'의 가치를 나타낼 수 있는 주요 키워드는 무엇일까.

SLL(구 JTBC 스튜디오)에서 제작하는 '쓰봉크럽'은 국내 최초 산 청소 웹 예능물로, 쓰레기 봉지 수거 클럽을 의미한다.

두 번째 에피소드에서는 제주도로 여행을 떠난 운동선수 박세리와 박태환, 가수 KCM의 모습이 공개될 예정으로 여행뿐만 아니라 우리 일상에 밀접해 있는 환경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본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 제공=SBS, SLL, tvN STORY (왼쪽부터)

'착한 예능'의 가치를 나타낼 수 있는 주요 키워드는 무엇일까.

최근 방송가는 우리가 살아가는 환경을 보존할 필요성을 알리고자, 프로그램 제작에 전념하고 있다. 이에 대해 경각심을 갖고 일상생활에서부터 지속 가능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실천에 앞장서야 한다는 의견이다.

앞서 '공생의 법칙' 시리즈를 통해 친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한 SBS는 'ECO 아일랜드 천사도'(이하 '천사도')를 지난 21일 첫 선보였다. 프로그램의 진행을 맡은 배우 박진희와 방송인 홍석천 등은 '제로 웨이스트'가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했다.

그동안 버려진 물건이나 해양쓰레기를 업사이클링해 전시해왔던 정크아티스트 양쿠라, 사진작가 김정대, 회화작가 윤송아, 일러스트레이터 김기범도 아티스트군단으로 합류해 힘을 보탰다. 이들은 해양생태계를 위협하는 바다쓰레기를 예술작품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에 동참하며 의미를 더했다.

사진 제공=SBS

평소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가져온 박진희는 지난 2009년 제6회 서울환경영화제 홍보대사인 '에코 프렌즈'로 위촉돼 활동을 펼쳐온 바 있다. 당시 그는 "환경을 위해 도움이 될 일이 없을까 고민을 하던 중 목소리를 내게 됐다"고 전했다. 홍석천도 조깅, 산책을 하며 쓰레기를 줍는 환경 보호 활동인 '플로깅' 캠페인에 참여하며 '에코테이너'로서 선한 영향력을 전파해왔다.

유튜브 채널 '피식대학'의 콩트 형식 코너 '한사랑 산악회'가 '쓰봉크럽'이라는 이름으로 재탄생했다. SLL(구 JTBC 스튜디오)에서 제작하는 '쓰봉크럽'은 국내 최초 산 청소 웹 예능물로, 쓰레기 봉지 수거 클럽을 의미한다. 멤버들은 남산, 안산, 북한산, 관악산 등을 오르며 주변에 버려진 쓰레기들을 줍는 과정을 유쾌하게 그려냈다.

'한사랑 산악회'의 김영남(김민수), 이택조(이창호), 배용길(이용주), 정광용(정재형)으로 구성된 '쓰봉크럽'은 SNS를 통해 사전에 미리 플로깅 장소를 공지하여 구독자들의 많은 참여를 유도했다. 특히 지난 21일 공개된 '쓰봉크럽'에서는 시민들이 쓰레기 줍기 활동에 함께할 수 있도록 생분해 봉투, 면장갑, 파우치, 리무버블 스티커 등이 포함된 플로깅 굿즈를 나눠주며 홍보 활동을 이어가는 모습을 보였다. 제작진은 "8주에 걸쳐 진행하는 플로깅을 통해 긍정적인 영향력이 퍼졌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적, 박세리, KCM, 박태환(시계 방향으로) 사진 제공=tvN STORY

오는 12월 방송되는 tvN STORY, tvN '지구 청소자들' 역시 첫 번째 에피소드에서 플로깅 챌린지를 주제로 다룬다. 최근 가수 강남, 코미디언 김원훈, 로켓펀치는 행동으로 실천하는 과정을 담아내기 위해 비연예인 150명과 함께 서울 플로깅을 진행했다. 여기에 벨기에 출신 방송인 줄리안 퀸타르트도 참가자들에 직접 만든 비건 버거를 제공하며 환경의 중요성을 널리 알렸다.

두 번째 에피소드에서는 제주도로 여행을 떠난 운동선수 박세리와 박태환, 가수 KCM의 모습이 공개될 예정으로 여행뿐만 아니라 우리 일상에 밀접해 있는 환경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본다. 무엇보다 환경 문제가 사회적 이슈와 맞닿아 있는 만큼, 스타들이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은 대중에 좋은 자극제가 될 수 있음을 상기시켜준다.

안소윤 기자 antahn22@sportschosun.com

"박보검이 왜 거기서 나와?"...'옷까지 이렇게!' 블랙핑크 찐팬 인증
“김연아 언니가 허락..” 최다빈이 공개한 ♥고우림 결혼식 영상
“동그란 눈 뚫어지게”...김연아♥고우림 첫만남까지 소환
김구라 “서장훈, 늦둥이 딸 돌잔치 축하금 200만원 보냈다” ('구라철') [종합]
방탄소년단 RM, 드디어 MC로 개인 활동..장항준과 '알쓸인잡'
이수, 엠씨더맥스 불화설 입 열까? 흔들린 22년 우정
신동진, 50대에 아빠된 근황 “둘째 계획? 아직 없어..방송 노출 아이O, 아내X”
한소희, 팔에 새겼던 타투 싹 제거..앙상하고 새하얀 팔뚝
임영웅, '존재 자체가 레전드'인 트로트 男 스타 '500만원 기부'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