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뉴욕대, 디지털 전환 위해 힘 모은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KAIST(총장 이광형)가 28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KAIST-NYU 디지털 거버넌스 포럼'을 개최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포럼은 지난달 미국 뉴욕대학교(이하 NYU) 주최로 열린 '디지털 비전포럼' 취지를 이어가는 첫 번째 공식 행사다.
세계적인 디지털 전환의 시기에 KAIST는 NYU와 함께 다양한 이해당사자들을 포괄하는 미래 비전을 구체화할 예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KAIST(총장 이광형)가 28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KAIST-NYU 디지털 거버넌스 포럼’을 개최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포럼은 지난달 미국 뉴욕대학교(이하 NYU) 주최로 열린 ‘디지털 비전포럼’ 취지를 이어가는 첫 번째 공식 행사다. 세계적인 디지털 전환의 시기에 KAIST는 NYU와 함께 다양한 이해당사자들을 포괄하는 미래 비전을 구체화할 예정이다.
이번 포럼에서 이광형 KAIST 총장이 기조 연사로 참여한다. 앤드류 해밀턴 NYU 총장도 영상으로 연설한다. 또 과학기술 윤리 분야의 세계적인 석학인 매튜 리아오 NYU 교수가 ‘인공지능과 윤리:보다 안정적인 규범체계를 위해’를 주제로 인공지능의 기술발전에 따른 다양한 윤리적 이슈를 설명하면서 기술과 사회윤리가 조화할 수 있는 규범체계를 제안한다.
이어 제이슨 알폴드 세계은행 한국사무소 소장은 ‘디지털 거버넌스와 글로벌 발전 전략’이라는 제목으로 디지털 시대를 맞은 정부의 변화하는 역할을 투명성과 정부 효율성 관점에서 정리한다. 국제기구의 다양한 디지털 혁신 사례를 통한 글로벌 발전 전략을 설명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디지털 전환을 주제로 KAIST에서는 박경렬 과학기술정책대학원 교수와 김소영 4차산업혁명정책센터장의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이동만 공대학장을 좌장으로 한 디지털 전환기 거버넌스에 대한 패널토론도 진행한다.
이 총장은 “다양한 사회·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매개체로 디지털 기술, 정부 플랫폼, 공공데이터 등이 주목받는 시점에서 NYU와 협력해 새로운 시대의 변화를 가늠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한 것을 뜻깊게 생각한다”고 했다.
김진원 기자 jin1@hankyung.com
▶ 해외투자 '한경 글로벌마켓'과 함께하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6.5억 아파트, 5억에 전세 들어왔다가…밤잠 설치는 세입자 [임대차법 그 후 下]
- 국정원장 "대통령실 비서관이 '조상준 사의' 통보…이유 몰라"(종합)
- 푸르밀 직원들 본사 앞서 집단반발…"해고통보 철회하라"(종합)
- 케이뱅크 '부동산자산관리' 서비스…세든 집 등기 변동도 알려줘
- 박수홍 측 "아내 루머 모두 거짓"…유튜버 김용호 불구속 기소
- 박군 "벌 받아요 언젠가 꼭"…사칭 계정에 법적 대응 예고
- 김광규, '집값 폭락'에 똥촉 스타 2위...1위는 누구?
- '새신부' 김연아, 2800만원짜리 다이아 웨딩링 직접 공개…명품 D사 제품
- '돌싱글즈' 전다빈, 속옷도 안입고 '노출 감행'…"바프 마려워"
- 이상순, 제주 카페 논란에 "이효리와 무관…온전히 제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