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중재위 "자살사건 보도 시 언론의 신중한 태도 절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언론중재위원회가 올해 들어 자살자의 신원 및 사생활을 공개하거나 자살 동기를 단정하는 보도들이 늘고 있다며 언론의 신중한 태도를 촉구했다.
언론중재위 관계자는 "지난해 같은 경우 특정 한두 사건과 관련해 다량의 보도가 나와 시정권고 건수가 많았는데, 올해는 여러 사건과 관련해 자살 보도 자체가 늘어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며 "올해 같은 경우 유사한 보도들이 어뷰징의 형태로 다량으로 나오는 게 아니라 사생활 침해나 경위 묘사, 동기 단정 등 여러 측면에서 문제가 있는 보도들이 많이 관찰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언론중재위원회가 올해 들어 자살자의 신원 및 사생활을 공개하거나 자살 동기를 단정하는 보도들이 늘고 있다며 언론의 신중한 태도를 촉구했다.
언론중재위는 25일 관련 자료를 내고 지난달 말까지 자살보도와 관련해 심의기준을 위반한 기사가 총 80건이었다며, 이들에 시정을 권고했다고 밝혔다. 유형별로 살펴보면 자살자 신원 공개 및 사생활을 침해한 보도가 77.5%(62건)로 가장 많았고, 자살 장소나 방법 및 경위를 묘사한 보도가 16.3%(13건), 자살동기를 단정한 보도가 6.3%(5건)였다.
언론중재위는 “가장 대표적인 사례는 사망한 모 전투비행단 소속 간부의 성별과 나이, 계급뿐만 아니라 소속 중대와 임관 시기 등 신상정보를 상세히 기사에 담은 경우였다”며 “또 근무지에서 사망한 초임검사의 성과 나이, 근무부서, 출신학교, 군복무 이력 등을 자세히 보도한 기사에 대해서도 시정권고가 이뤄졌다”고 밝혔다.
언론중재위에 따르면 ‘수원 세 모녀 사망 사건’과 관련해서도 자택 내부 사진과 생전에 앓았던 병명을 구체적으로 공개한 기사들에도 시정권고 결정이 내려졌다. ‘완도 일가족 사망 사건’을 다루면서 차량 블랙박스에 담긴 자살자의 발언과 자살 경위 등 당시 상황을 구체적으로 묘사한 일부 기사에도 시정권고가 이뤄졌다.
언론중재위는 “완도 일가족 사망 사건 보도 가운데는 고인이 ‘루나 코인’을 검색한 기록이 있다는 이유만으로 가상화폐 투자 실패를 자살동기로 단정한 경우도 있었다”며 “자살은 복합적 요인들로 유발되기에 표면적으로 드러난 이유를 자살 동기로 단정해 보도하지 말아야 한다. 이러한 보도가 모방 자살로 이어질 위험이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언론중재위가 자살 관련 보도의 시정을 권고한 건수는 지난해 같은 시기 156건으로, 올해보다 더 많기는 했다. 언론중재위 관계자는 “지난해 같은 경우 특정 한두 사건과 관련해 다량의 보도가 나와 시정권고 건수가 많았는데, 올해는 여러 사건과 관련해 자살 보도 자체가 늘어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며 “올해 같은 경우 유사한 보도들이 어뷰징의 형태로 다량으로 나오는 게 아니라 사생활 침해나 경위 묘사, 동기 단정 등 여러 측면에서 문제가 있는 보도들이 많이 관찰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언론이 갖는 사회적 영향력을 고려해 자살사건 보도 시 유가족 등 주변 사람을 배려하는 신중한 태도가 절실하다고 주문했다.
Copyright © 기자협회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BS '尹 육성공개 보도' 3꼭지 뿐... 기자들 "보도 참사" - 한국기자협회
- "윤 대통령, 직접 '날리면'이라 했다"… 진술서 낸 김은혜 - 한국기자협회
- [부음] 김인규 충북CBS 보도제작국장 부친상 - 한국기자협회
- [인사] 에너지경제신문 - 한국기자협회
- [인사] 이투데이 - 한국기자협회
- 다음뉴스 입점 '자체기사'가 사실상 유일한 기준 - 한국기자협회
- KBS '뉴스9' 새 메인 앵커에 최문종 기자 - 한국기자협회
- 김장겸, MBC 상대 손배소 최종 패소... "당연한 귀결" - 한국기자협회
- '방송법 범국민협의회 준비모임' 발족... "이젠 정상화돼야" - 한국기자협회
- [기자상 시상식] "왜라는 질문 해소되도록 취재 이어갈 것" - 한국기자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