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고향사랑기부제, 특산물·유가증권 등 답례품만 8개 분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충남도가 내년 1월 시행되는 고향사랑기부제의 성공적 안착을 넘어 전국을 선도하기 위한 3대 추진전략과 4대 추진과제를 마련했다.
도는 25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이필영 행정부지사를 비롯해 도 고향사랑준비단 등 40명이 참석한 가운데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 연구'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충남도가 내년 1월 시행되는 고향사랑기부제의 성공적 안착을 넘어 전국을 선도하기 위한 3대 추진전략과 4대 추진과제를 마련했다.
도는 25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이필영 행정부지사를 비롯해 도 고향사랑준비단 등 40명이 참석한 가운데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 연구'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용역수행 업체인 ㈜공감만세와 목원대산학협력단은 일본의 고향세 선진사례 분석과 충남과의 유사점 연구 등을 통해 제도 활성화를 위한 추진전략과 차별화된 답례품, 홍보방안 등을 제시했다.
우선 추진 전략으로는 △기부시장 추세를 반영한 모금전략 기획 △지역문제 해결을 위한 기금 사용전략 기획 △소비자 욕구를 반영한 답례품 전략 기획 등을 내놨다.
모금전략은 충남도의 탄소중립 정책 정책과 관련한 탄소중립 고향세 등 기업과 연계해 탄소중립을 시행하고 있는 일본 훗카이도 미카사시(市)를 포함한 8개 지자체 사례를 제시했다.
또 꿈기금을 통한 보육환경 개선으로 13년 만에 인구가 증가세로 돌아선 훗카이도 가미시호로초와 고향세를 통해 지역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는 가나가와현 가마쿠라시(市)의 사례도 소개했다.
답례품은 △특산물 결합형 △공예품 △공산품 △명예추구형 △지역문제해결형 △체험형 △기획형 △유가증권 등 8개 분야를 제시했다.
특산물 결합형의 경우 쌀과 과일을 비롯해 젓갈류와 육류 꾸러미를, 공예품은 충남의 전통문화 상품을 중심으로 구성됐다.
공산품은 전국 최초 국산화에 성공한 머드 화장품과 전통주, 친환경 제품을 준비했으며 지역문제 해결형은 의료봉사와 미세먼지 저감 프로젝트 등이 포함됐다.
이 밖에 체험형은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는 고추장, 채소비누 만들기와 천연 염색 체험 등이 제시됐다.
도는 최종 용역결과를 바탕으로 기부문화와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최종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외부 전문가들은 "충남도 고유의 스토리텔링과 브랜드(캐릭터)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며 "도의 특색이 담긴 브랜드를 개발해 누구나 브랜드를 통해 충남의 고향사랑 기부제를 인지할 수 있도록 집중 홍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필영 행정부지사는 "다른 지자체보다 기부 유인효과를 높일 수 있는 특색있는 홍보와 전략을 추진해야 한다"며 "충남 고향사랑 기부제가 전국을 선도하고 경제활성화와 지방 재정 확보라는 실질적 경제효과를 가져올 수 있도록 준비해달라"고 당부했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대전CBS 신석우 기자 dolbi@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무사하길…" 中국민들 '또' 시진핑 비판 플래카드 들었다[영상]
- 美고교 졸업생이 모교에 총기난사…막아서던 교사 등 2명 참변
- "웨딩 드레스 김연아, 아이스 퀸!" 올림픽 홈페이지도 축하
- 술집서 양주 마시고 달아단 50대…알고보니 전과 '100범'
- 아파트 ATM서 현금 뭉치 입금하던 남성…할아버지의 기막힌 눈썰미
- 장단기금리차·주택가격 상승기·고소득층이 변동금리 선택
- 파키스탄 해군 함정 부산 입항…수교 이래 첫 방한
- "부모님께 죄송해서"…공무원 합격 등 문서 위조한 90명 검거
- 게임 아이템이 뭐길래…구치소 동기 살해 후 불 지른 30대男
- 한국노총 "김문수 '극우' 행태 반복되면 경사노위 탈퇴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