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익 시장 "1기 신도시 재정비 기간 단축 해 달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조용익 부천시장이 중동 1기 신도시 재정비 기간을 단축해 달라고 국토부에 건의했다.
24일 부천시에 따르면 조용익 부천시장은 이날 국토교통부에서 진행한 1기 신도시 지자체장 간담회에서 국토부에 중동 1기 신도시 재정비 기간을 단축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부천=뉴스1) 정진욱 기자 = 조용익 부천시장이 중동 1기 신도시 재정비 기간을 단축해 달라고 국토부에 건의했다.
24일 부천시에 따르면 조용익 부천시장은 이날 국토교통부에서 진행한 1기 신도시 지자체장 간담회에서 국토부에 중동 1기 신도시 재정비 기간을 단축해 줄 것을 요청했다.
조용익 시장은 "중동 1기 신도시는 용적률은 높고, 녹지율, 자족기능은 떨어져 베드타운 성격이 강하다"며 "향후 마스터플랜 수립 시 '공간복지' 개념을 적용해 지자체별 신도시의 조건과 상황에 맞춰 자족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는 공간 재배치 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1기 신도시 선도지구 지정 시 아파트 내 구성돼 있는 입주자대표회의가 조합설립추진위원회를 대신해 사업을 추진하게 하고 재건축 안전진단 시 현지조사 절차를 생략해 사업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고 방안을 제시했다.
부천시는 지난 9월 시민협의위원회 구성, 10월 민-관 TF팀 구성계획을 완료해 1기 신도시 재정비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신도시 정비기본계획 수립을 위해 2023년도 예산을 반영, 1월에 발주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조 시장은 이날 △7호선 부천구간 운영 중재 협조 △김포공항 주변 고도제한 완화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부천 대장 광역교통개선 대책 슈퍼 간선급행버스(S-BRT) 제외 △부천 대장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사업 △부천시 고강동 사업용 화물차 공영차고지 조성 등의 추진사항이 해결될 수 있도록 국토부에 협조를 요청했다.
원희룡 장관은 사업 초기 단계에서 의견을 청취해 지자체별 지원을 검토하고, 절차가 지연되지 않도록 노력할 것임을 밝혔다. 또 전문성을 가진 각 시의 총괄기획가(MP)의 적극적인 역할 수행과 협조를 요청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원희룡 장관과 1기 신도시 지자체장(부천시, 성남시, 고양시, 안양시, 군포시)이 참석했다.
guts@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내 땅에 이상한 무덤이"…파 보니 얼굴뼈 으스러진 백골시신
- 무인사진관서 성관계한 커플…"바닥엔 체모·체액, 청소하는데 현타오더라"
- '통아저씨' 이양승 "70년전 친모, 시부 몹쓸짓에 나 버리고 가출"
- 연쇄살인마 유영철 "밤마다 희생자 귀신들 나와 잠 못자" 괴로움 호소
- 성유리 "억울하다" 했지만…남편 안성현 징역 7년 구형에 벌금 20억·추징금 15억
- 짧은 치마 입은 여성 졸졸 쫓아간 남성, 사진 찍고 차량 틈에서 음란행위
- "오빠~ 아기 나와요"…'최애 가수' 콘서트장서 출산한 여성 팬
- 김민희 "10년만에 이혼 밝힌 이유? 남자들 다가올까봐…지인 남편도 만나자더라"
- 로버트 할리, 콩나물더미 내팽개쳐…아내 명현숙 오열
- 지하철서 맞은편에 불빛 쏜 노인…"젊은 여성 상대로만 하는 듯"[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