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韓 모바일게임 시장 팬데믹 극복 효과? 전년동기 比 소폭 하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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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3분기 한국 모바일 게임은 코로나 19 극복의 여파로 지난해 3분기 대비 소폭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적으로도 3분기 모바일 게임 시장은 전분기에 비해 소폭 하락했다.
자료에 따르면 올 3분기 전 세계 모바일 게임 유저들은 매주 평균 11억 개 이상의 게임을 다운로드 받고 약 15억 달러(한화 약 2조2000억원)을 소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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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3분기 한국 모바일 게임은 코로나 19 극복의 여파로 지난해 3분기 대비 소폭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적으로도 3분기 모바일 게임 시장은 전분기에 비해 소폭 하락했다.
이는 팬데믹 기간 중 비약적인 상승 이후 안정적인 시장 성장 추세를 맞춰 찾아가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다. 장기간 지속되고 있는 팬데믹 속에서 게임 앱 시장은 여전히 안정적인 성장과 높은 소비자 지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 data.ai는 ‘2022년 3분기 모바일 게임 결산’을 24일 발표했다. 자료에 따르면 올 3분기 전 세계 모바일 게임 유저들은 매주 평균 11억 개 이상의 게임을 다운로드 받고 약 15억 달러(한화 약 2조2000억원)을 소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분기에는 17억달러(한화 약 2조4000억원)으로 적은 수치를 기록했다. 하지만 팬데믹 이전인 2019년 동분기 대비로는 25% 증가한 수치다.
한국의 경우에도 세계적인 흐름과 유사한 경향을 보이고 있다. 주당 평균 게임 앱 소비자 지출은 9620만 달러(1374억 원)를 기록했다. 코로나19 이전 단계인 2019년 동분기 대비 20% 증가한 수치다.
특히 data.ai는 구글 플레이 게임 앱 소비자 지출 부문에서 미국, 일본 그리고 한국을 가장 높은 기여도를 달성한 상위 3개 국가 중 하나라고 소개했다.
올 3분기 한국 내 양대 앱 마켓 중에서는 구글플레이의 비중이 높았다. 3분기 iOS 및 구글플레이 합계 한국 내 게임 앱 다운로드 숫자는 1억3000만 회, 소비자 지출액은 13억 달러(약 1조8000억원)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글 플레이는 게임 앱이 전체 앱의 소비자 지출의 대부분인 88%를 차지하고 있어 게임 앱이 국내 구글 플레이 시장을 이끌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올 3분기 한국내에서 급상승 모바일 게임으로는 중국의 하비(Habby)에서 출시한 액션 RPG·캐주얼 슈팅 게임 ‘탕탕특공대’가 8월 9일에 출시됐으며에도 불구, 144만 번이라는 폭발적인 다운로드 수를 기록하며 급상승 다운로드 랭킹 1위에 올라섰다.
소비자 지출 부문에서는 넥슨게임즈가 개발한 ‘히트 2’가 3390만 달러(484억 원)를 달성하며 급상승 순위 1위에 올랐다.
[안희찬 게임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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