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ai, 글로벌 게임 이용자 지난 분기 매주 2조 원 소비

김한준 기자 2022. 10. 24. 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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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 data.ai는 '2022년 3분기 모바일 게임 결산'을 24일 발표했다.

data.ai에 의하면 2022년 3분기에 전 세계 모바일 게임 이용자는 애플 앱스토어 및 구글플레이 스토어를 통해 매주 평균 11억 개 이상의 게임을 다운로드 받고, 약 15억 달러(한화 2조2천억 원)을 소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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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디넷코리아=김한준 기자)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 data.ai는 ‘2022년 3분기 모바일 게임 결산’을 24일 발표했다.

data.ai에 의하면 2022년 3분기에 전 세계 모바일 게임 이용자는 애플 앱스토어 및 구글플레이 스토어를 통해 매주 평균 11억 개 이상의 게임을 다운로드 받고, 약 15억 달러(한화 2조2천억 원)을 소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data.ai의 분석에 따르면 전 세계 모바일 게임 앱 소비자들은 주당 평균 15억 달러(2조 2천억 원)를 소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21년 동분기의 주당 소비자 지출액인 17억 달러(2조4천억 원) 대비 적은 수치이지만, 코로나19 팬데믹 발발 이전인 2019년 동분기 대비 여전히 25% 증가한 수치다. 

data.ai는 전 세계적으로 소비자 지출이 지난 분기에 비해 감소한 부분에 대하여, 지난 팬데믹 기간 동안의 비약적인 상승 이후, 안정적인 시장 성장 추세를 맞춰 찾아가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의 주당 평균 게임 앱 소비자 지출은 9천620만 달러(약1천374억 원)로 글로벌 수치와 마찬가지로 작년 동분기 대비는 감소하였지만, 여전히 코로나19 이전 단계인 2019년 동분기 대비 20% 증가했다.

data.ai는 구글플레이 게임 앱 소비자 지출 부문에서 미국, 일본 그리고 한국을 가장 높은 기여도를 달성한 상위 3개 국가 중 하나라고 소개했다.

2022년 3분기 한국 내 양대 앱 마켓 중에서는 구글플레이의 비중이 높았다. 3분기 iOS 및 구글플레이 합계 한국 내 게임 앱 다운로드 숫자는 1억3천만 회, 소비자 지출액은 13억 달러(약 1조8천억 원)에 달했는데, 구글플레이가 다운로드 기준에서는 약 3배, 소비자지출 기준에서는 약 2배의 수치를 기록했다. 

구글 플레이는 게임 앱이 전체 앱의 소비자 지출의 대부분인 88%를 차지하고 있어 게임 앱이 국내 구글플레이 매출을 이끌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소비자 지출 부문에서는 넥슨게임즈가 개발한 히트2가 3천390만 달러(484억 원)를 달성하며 급상승 순위 1위에 올랐다. ARPG 장르인 탕탕특공대, MMORPG 장르인 히트 2와 같이 국내에서는 RPG 장르 게임들이 모바일 게임 차트 상위권에 다수 위치하고 있다. 

2022년 3분기 국내 RPG 장르 게임 앱은 총 2천400만 번 다운로드 되었으며 약 8억2천만 달러(1조2천억 원)의 소비자 지출을 달성했다.

김한준 기자(khj1981@zd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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