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점] 조선 3사, 미래먹거리 자율운항 선박기술 선점 '활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자율운항선박 시장이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이는 가운데 국내 조선 3사도 관련 기술 선점에 사활을 걸고 있다.
21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자율운항선박이 미래 스마트 해양시대의 마중물로 여겨지는 만큼 미래 먹거리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자율운항선박은 미래 스마트 해양시대의 선도와 조선해양산업의 새로운 도약을 실현할 수 있는 선박 분야의 마중물 기술로 평가받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양호연 기자] 최근 자율운항선박 시장이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이는 가운데 국내 조선 3사도 관련 기술 선점에 사활을 걸고 있다.
21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자율운항선박이 미래 스마트 해양시대의 마중물로 여겨지는 만큼 미래 먹거리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HD현대 아비커스의 하이나스 2.0을 탑재한 대형상선이 자율운항 대양횡단에 성공했다. [사진=HD현대]](https://img3.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210/21/inews24/20221021181034242pqmr.jpg)
◆ 시장규모 확대 '미래 먹거리'…안전성·수익성 부각
자율운항선박은 미래 스마트 해양시대의 선도와 조선해양산업의 새로운 도약을 실현할 수 있는 선박 분야의 마중물 기술로 평가받는다. 최근 자율운항 선박 시장이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이는 가운데 오는 2025년에는 시장규모가 약 1천550억 달러로 확장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미 해양 강국들에서는 자율운항 선박의 핵심기술 개발과 실증을 위한 프로젝트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국내는 대형조선소 중심으로 대형선에 적용하기 위한 기술 개발 및 실증사업이 진행중이다. 조선업계가 앞다퉈 자율운항 시장에 뛰어드는 이유는 효율성과 안전성 측면에서다. 우선 자율운항 기술이 선박에 접목되면 최적의 경로를 탐색하고 접안하는 과정에서 연료 절감에 따른 경제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이는 곧 조선업계의 고질적인 문제로 꼽히는 인력난 해소의 대안으로 연결되기도 한다. 게다가 연료비와 인건비가 줄어드는 만큼 이는 곧 기업의 수익성 확보로 이어질 것이란 분석이다. 특히 인적 과실에 의한 해양 사고를 줄일 수 있다는 점도 자율운항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이유다.
◆ '조선 빅3' 자율운항 기술 연구·개발 한창
현재까지 국내 자율운항 시장 경쟁에서 가장 앞선 기업은 현대중공업그룹의 자율운항 전문 선박 자회사 아비커스다. 아비커스는 정기선 사장이 지목한 핵심 신사업 중 하나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실제 아비커스는 창립 2년 만에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며 업계의 이목을 집중케 하고 있다. 지난해 6월 국내 최초로 12인승 크루즈 선박의 완전 자율운항을 해낸 데다가 지난 6월에는 대형선박의 자율운항 대양횡단을 성공했다.
아비커스는 이달 말 미국 플로리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보트쇼 '포트로더데일'에 참가해 레저보트 자율운항 솔루션 수주에 나설 계획이다. 대형선박(상선)과 소형선박(레저보트)을 통틀어 2단계 자율운항 솔루션을 상용화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삼성중공업은 독자 개발 자율항해 체계인 '삼성 자율 선박(SAS)'의 연내 상용화를 추진 중이다. 앞서 2020년 해당 기술로 300 톤급 예인선이 반경 1㎞ 내 선박과 장애물을 피해 5㎞ 떨어진 목적지에 도착했다. 또한 레이다, 범지구 위치결정 시스템(GPS), 자동식별장치(AIS)와 360도 열화상 카메라, 충돌 회피를 위한 엔진 자동 제어 기술을 통해 세계 최초 자율운항선박 간 충돌 회피 기술 실증에 성공했다.
대우조선해양도 올 하반기 자율운항 시험선 '단비(DAN-V)'의 단계별 운항 시험을 시작한다고 밝힌 상황이다. 앞서 지난해에는 관련 기술에 대한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원격조종 등 자율운항과 안전운항 관련 기술 시험을 마쳤다.
특히 최근 한화의 대우조선 인수가 사실상 확실시되며 시장에선 자율운항 분야에서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양호연 기자(hy@inews24.com)▶네이버 채널에서 '아이뉴스24'를 구독해주세요.
▶재밌는 아이뉴스TV 영상보기▶아이뉴스24 바로가기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선박도 자율운항 한다…HD현대 아비커스, 세계 첫 자율운항 대양횡단 성공
- HD현대 아비커스, 세계 첫 2단계 자율운항 솔루션 수주
- 대우조선해양, 美 CB&I와 대형액화수소운반선 기술 협력 맞손
- [현장] 대우조선 노조 "한화 덩치 키울 목적이라면 매각 반대"…교섭 촉구
- 대우조선해양, 풍력기설치선에 자체 솔루션 더한다
- 차은우 이어 김선호도 가족법인 의혹⋯소속사 "탈세 목적 아냐"
- BTS 월드투어서 빠진 중국⋯"한한령 해제 시간 걸릴 것"
- 비트코인, 9개월만에 8만달러선 아래로
- 이 대통령 "위안부를 매춘부 모욕…짐승은 격리해야"
- "가맹점주 동의 없이 판촉"⋯던킨·베라 운영사에 과징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