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기운없을 때 찾는 보약, 정말 효과 있을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기운이 없거나 안색이 않좋은 상태에서 한방 처방 보약을 으레 찾는다.
한국한의학연구원은 한의약데이터부 이상훈 박사 연구팀이 기를 보하는 한약의 효과에 대한 생물학적 메커니즘을 밝혀내고 실제 효과에 대한 검증에 성공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우리나라 사람들은 기운이 없거나 안색이 않좋은 상태에서 한방 처방 보약을 으레 찾는다. 그렇다면 몸에 좋다는 보약은 정말 그런걸까?
한국한의학연구원은 한의약데이터부 이상훈 박사 연구팀이 기를 보하는 한약의 효과에 대한 생물학적 메커니즘을 밝혀내고 실제 효과에 대한 검증에 성공했다.
한의학에서 ‘기가 허하다’(기허증)는 말은 여러가지 증상을 복합적으로 의미한다.
만성피로가 있거나, 질병에 쉽게 걸리거나, 추위를 잘 타는 경우에도 한의학에서 말하는 ‘기허증(氣虛症)’의 대상이 될 수 있다.
‘WHO 서태평양지역의 전통의학 표준용어집’에서는 ‘나른함’, ‘힘이없음’, ‘호흡곤란’, ‘어지러움’, ‘약한 맥’ 등의 증상을 대표적인 기허 증상이라고 기술하고 있다.
즉 하나의 특별한 증상이라기보다는 다양한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으로서 ‘기가 부족한 상태’를 묘사하고 있다.
연구팀은 이렇게 다양한 증상을 일으키는 ‘기허’를 한의학적 신비주의의 대상이 아닌 현대과학으로 재정의하며 접근했다.
연구팀은 ‘기허’를 생물학적 메커니즘을 중심으로 설명할 수 있는 연구방법론을 고안했다.
네트워크 생물학을 이용해 기를 보하는 한약재(보기제)에 있는 고유한 유효 성분만을 추출하고, 해당 유효성분이 작용하는 생물학적 기전을 분석하여 치료 타겟을 도출했다.
연구진은 ‘보기제’에서 13종의 핵심 성분을 도출하고, 그 핵심 성분에 의해 조절되는 유전자와 생물학적 경로를 추적했다.
그 결과 성분에 따라 18종에서 447종의 유전자 타겟, 그리고 8종에서 132종에 이르는 생물학적 경로가 드러났다.
이어 추가분석을 통해 보기제의 핵심 성분이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대사를 연결하는 주요 대사 경로와 아미노산, 비타민 등 다양한 대사 경로에 관여해 에너지를 생성하거나 생산 효율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팀은 “결국 기를 보한다는 것은 인체 내의 에너지 대사 문제를 치료하고 에너지 생산을 효율적으로 만드는 것으로 볼 수 있다”라며 “한의학에서 이야기하는 ‘기’를 현대 생물학적 개념인 ‘에너지 대사’로 치환할 수 있다는 것을 과학적으로 보여줬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라고 밝혔다.
이번 연구성과는 국제학술지 ‘플랜트’에 게재됐다.
nbgkoo@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8억짜리 ‘이 여성’ 얼굴, 아이린과 똑같다? 국감까지 달군 모델 정체
- 오은영 “나도 스토킹 피해자였다…김근식 ‘화학적 거세’ 동의”
- 박수홍 “아내와 결혼식 계획, 부모님 초대는…”
- ‘309만 유튜버’ 김계란 근황 “5억 공중분해, 헬스장은 폐업”
- 혼인신고 3주만에 41세 남편 살해한 21세 아내...돈 때문에
- “스타벅스 커피도 사치” 겨우 3천원 벌자고 36만명 몰렸다
- 서정희 “이혼녀·가정폭력 꼬리표 받아들인다…그분도 멋진 삶 살길”
- ‘가슴절제’ 앤젤리나 졸리 벽화 伊에 등장, 갑자기 무슨 일?
- 주호민 첫째子 자폐 장애 고백…“우영우, 좋은 드라마지만 판타지”
- 비행기 비즈니스석에 뱀이 '꿈틀'…기내 아수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