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아이이노베이션, 항암제 GI-108 KDDF 비임상 개발 과제 선정

강중모 2022. 10. 19. 14:0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아이이노베이션은 차세대 대사면역항암제 GI-108 개발 프로젝트가 국가신약개발사업단(KDDF) 비임상 개발 과제로 선정됐다고 19일 밝혔다.

비임상 개발 과제의 경우 독성 비임상연구 및 임상시료생산을 지원함으로써 가속화된 임상단계 승인을 목적으로 하며, 지아이이노베이션은 이번 과제 선정을 통해 'GI-108의 비임상 연구 및 임상 1상 승인'을 위한 연구비용을 지원받게 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GI-108 비임상 연구 및 임상 1상 위한 연구비용 지원

[파이낸셜뉴스] 지아이이노베이션은 차세대 대사면역항암제 GI-108 개발 프로젝트가 국가신약개발사업단(KDDF) 비임상 개발 과제로 선정됐다고 19일 밝혔다. 국가신약개발사업은 국내 제약·바이오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국민건강 증진을 위해 국가가 신약개발 전주기 단계를 지원하는 범부처 연구개발(R&D) 사업으로, 2021부터 10년간 국내 신약개발 R&D 생태계 강화, 글로벌 실용화 성과 창출, 보건 의료분야의 공익적 성과 창출을 목표로 신약 개발의 전주기 단계를 지원한다.

비임상 개발 과제의 경우 독성 비임상연구 및 임상시료생산을 지원함으로써 가속화된 임상단계 승인을 목적으로 하며, 지아이이노베이션은 이번 과제 선정을 통해 ‘GI-108의 비임상 연구 및 임상 1상 승인’을 위한 연구비용을 지원받게 된다.

GI-108은 세포막효소인 ‘CD73’을 억제시키는 항체와 IL-2 변이체가 연결된 이중융합 항체단백질이다. GI-108은 선도 글로벌 제약사의 CD73 항체보다 결합친화도가 우수하며, CD73 과발현 암종을 표적화함과 동시에 종양미세환경내 대사면역 억제물질인 아데노신 생성을 저해한다.

이로써 아데노신이 유발하는 T 세포 및 NK 세포의 활성억제를 회복시킬 수 있다. 동시에 IL-2 수용체 알파(α) 체인에 대한 결합력을 제거시킨 IL-2 변이체를 통해 조절 T 세포의 활성화 유도없이 선별적으로 T 세포 및 NK 세포의 증가와 기능 향상을 유도할 수 있어 혈관누수증후군과 같은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GI-108은 T 세포 및 NK 세포의 증식과 면역활성만 증가시키는 IL-2 단일제재 경쟁약물보다 △CD73 고발현 암종 표적화 △종양내 아데노신의 면역억제기능 회복 및 화학항암제 저항성 극복 △종양내로 한정된 IL-2 작용에 따른 항암효과 향상 및 전신부작용 최소화 면에서 차별적인 강점을 가지고 있다.

이병건 지아이이노베이션 회장은 “면역항암제 GI-101의 글로벌 임상 1/2상과 알레르기 치료제 GI-301의 국내 임상 1상이 순항 중인 가운데, 신규면역항암제와 섬유화질환 치료제 등 후속 파이프라인의 연구개발도 진행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