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민주당 대표, 중국 공산당 대회 축하" CCTV 소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중국 공산당 20차 전국대표대회(당 대회)에 대한 축하의 뜻을 전달했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의 이례적인 당 총서기 3연임이 이뤄질 이번 당 대회가 열리고 있는 가운데 중국 관영 CCTV는 이재명 대표 등 외국 정당 주요 인사와 정부 요인이 당 대회를 축하하기 위해 축전 또는 축하 서한을 보내왔다고 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영 中 CCTV, 축전·축하서한 보내 온 해외인사 소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중국 공산당 20차 전국대표대회(당 대회)에 대한 축하의 뜻을 전달했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의 이례적인 당 총서기 3연임이 이뤄질 이번 당 대회가 열리고 있는 가운데 중국 관영 CCTV는 이재명 대표 등 외국 정당 주요 인사와 정부 요인이 당 대회를 축하하기 위해 축전 또는 축하 서한을 보내왔다고 전했다. 중국에 축전 또는 축하 서한을 보낸 내온 외국 정당 주요 인사와 정부 요인에는 후쿠시마 미즈호 일본 사민당 대표, 겐나디 주가노프 러시아 공산당 당수, 독일 사회민주당 전 대표이자 전 외무장관 지그마어 가브리엘 등 17명이 포함됐다.
한편, 22일 이번 당 대회 폐막 이후 공개될 공산당 차기 지도부가 크게 물갈이되면서 시 주석의 1인 체제가 더욱 공고해 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리커창(李克强) 총리가 퇴진하고 후임에 리창(李强) 상하이시 당서기가 기용되는 등 시진핑 국가주석 측근 세력인 시자쥔(習家軍)이 대거 공산당 최고지도부에 입성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왔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날 “국내외에서 거센 도전에 직면한 시 주석이 자신에 대한 충성파들을 대거 기용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며 “최측근 인사 중 한 명인 리창 당서기가 유력한 총리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리창 당서기가 1인자로 있는 상하이는 지난 4월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방역 실패로 인해 두 달 넘게 도시가 전면 봉쇄됐다. 이로 인해 상하이 민심이 등을 돌리자 리 당서기는 정치적으로 큰 타격을 입었고 20차 당대회에서 상무위에 진입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이 쏟아졌다. WSJ는 “리 당서기가 시 주석의 신임을 바탕으로 총리에 임명된다면 정치적으로 완전히 재기에 성공하는 셈”이라고 평가했다. 리 당서기 외에 다른 시자쥔들도 대거 상무위원에 임명될 것으로 예상됐다.
박세영 기자
[ 문화닷컴 | 네이버 뉴스 채널 구독 | 모바일 웹 | 슬기로운 문화생활 ]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 / 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러, 점령지 포기하고 퇴각하나…러 총사령관 “헤르손서 고전 중…어려운 결정 할 수도”
- 진중권 “대선 지고 주식투자? 상상 어려워”...‘李 방산주 지적’ 전재수 두둔
- 그리스, 12세 소녀 성착취에 ‘경악’…“213명이 성관계 신청”
- 최태원·노소영 이혼소송 5년 만에 결론…12월 6일 선고
- “서울서 ‘히잡 없이’ 경기한 이란 女선수 실종”...이란 측은 부인
- 50㎏탄두 무차별 공격…이란제 드론, 우크라 전쟁 변수로 떴다
- [속보] 이재명 ‘최측근’ 김용, 檢 체포…‘위례신도시 개발 뒷돈 의혹’
- 이승엽 두산 감독을 난감하게 한 ‘소속 선수의 학폭 이슈’
- “데이터센터 전력공급 완료”...카카오 “서버 3.2만대 중 3.1만대 복구”
- 그리스-튀르키예 국경서 알몸 상태 난민 92명 발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