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접한 AI, 6개월 뒤 소비자물가 예측한다

문혜현 2022. 10. 17. 16: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물가상승 관련 뉴스기사를 접한 AI(인공지능) 모델이 향후 1~2분기 후 소비자물가 상승률 추세를 판단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어조지수의 고점 또는 저점은 소비자물가 상승률 고점 내지 저점을 1∼2분기 시차를 두고 선행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한은 관계자는 "2분기 어조지수가 상승했다가 3분기 하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어조지수가 1∼2분기 선행하는 만큼 실제 소비자물가 상승률도 4분기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AI 모델을 이용해 뉴스를 분석한 결과 소비자물가 상승세를 예측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합뉴스

물가상승 관련 뉴스기사를 접한 AI(인공지능) 모델이 향후 1~2분기 후 소비자물가 상승률 추세를 판단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AI모델이 최근 분석한 결과 우리 경제 4분기 물가 상승률이 하락할 가능성이 있지만 정점에 이르지는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은행은 17일 '인공지능 언어모형을 이용한 인플레이션 어조지수 개발 및 시사점' 보고서에서 이같은 결과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인공지능 언어모형(AI language model)을 이용, 뉴스기사에 반영된 인플레이션 어조(語調)를 측정해 실제 물가 전망에 활용할 수 있는지를 점검했다.

구체적으로 지난 20년간 물가 관련 키워드로 조회되는 188건의 뉴스 기사 6406만개 문장을 수집했다. 인간이 이중 5000개 뉴스기사 문장을 인플레이션 어조 기준으로 상승과 중립, 하락으로 분류했고, 이 기준으로 AI를 훈련해 전체 기사를 대상으로 인플레이션 어조지수를 산출했다.

측정 결과 인플레이션 어조지수는 인플레이션 전망에 유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어조지수의 고점 또는 저점은 소비자물가 상승률 고점 내지 저점을 1∼2분기 시차를 두고 선행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인플레이션 어조지수는 1분기 0.519에서 2분기 0.561로 상승했다가 3분기 0.303으로 하락했다.

한은 관계자는 "2분기 어조지수가 상승했다가 3분기 하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어조지수가 1∼2분기 선행하는 만큼 실제 소비자물가 상승률도 4분기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9∼10월 데이터를 통해 어조지수를 산출한 결과 다시 소폭 상승하는 것으로 나오는 등 불확실성이 커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정점을 지났다고 단정하기는 어렵다고 덧붙였다. 어조지수는 또 소비자물가, 생산자물가, 수입물가, 기대인플레이션율 등 물가 관련 모든 키워드를 포함한 뉴스를 대상으로 하는 만큼 생산자물가지수나 기대인플레이션율 등 한 개 변수만으로 분석하는 것보다 더 정확하게 인플레이션을 전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한은은 경제·금융 분야에 특화된 인공지능 언어모형을 개발해 텍스트 분석의 정확도를 보다 개선할 계획"이라며 "이 모형의 성능이 검증되면 일반 연구자도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개를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혜현기자 moone@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