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토젠, 전립선암 스크리닝 방법 美특허 등록 결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싸이토젠은 전립선특이 막항원(PSMA) 기반 전립선암환자 스크리닝 방법에 대한 미국 특허 등록이 결정됐다고 17일 밝혔다.
싸이토젠은 살아있는 상태의 순환종양세포(CTC) 분리 및 분석기술을 기반으로 암을 진단하는 액체생검 기업이다.
싸이토젠은 이번 미국 특허 등록 기술이 전립선암 환자의 진단 및 모니터링 등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 CLIA의 LDT서비스에서 활용"
싸이토젠은 전립선특이 막항원(PSMA) 기반 전립선암환자 스크리닝 방법에 대한 미국 특허 등록이 결정됐다고 17일 밝혔다.
싸이토젠은 살아있는 상태의 순환종양세포(CTC) 분리 및 분석기술을 기반으로 암을 진단하는 액체생검 기업이다. CTC 기반 액체생검 플랫폼과 CTC 기반 단일세포유전체분석(Single Cell RNA sequencing) 기술 등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에 미국 특허 등록이 결정된 기술은 혈액 속의 CTC에서 발현되는 PSMA를 광학 이미지 분석을 통해 탐지하고, 이를 통해 전립선 환자를 스크리닝하기 위해 개발됐다.
회사에 따르면 임상현장에서 보편적으로 행해지는 조직생검의 경우 환자의 원발암에서 암세포를 분리해 검사를 진행한다. 이에 환자의 신체에 부담을 준다.
싸이토젠의 전립선암환자 스크리닝 방법은 환자의 혈액에서 고밀도미세다공칩(HDM Chip)을 통해 순환종양세포를 분리하고, 순환종양세포 상의 바이오마커에 결합하는 형광표지자를 이용해 전립선암 환자를 스크리닝한다. 이에 환자의 신체에 부담을 주지 않고, 수시로 암의 발병 및 진행 상황을 진단할 수 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싸이토젠은 이번 미국 특허 등록 기술이 전립선암 환자의 진단 및 모니터링 등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수술 등을 통해 원발암을 제거한 이후 재발을 예측할 때 활용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기존엔 원발암에서 조직을 채취할 수 없으므로 조직생검의 활용이 매우 제한적이었다.
또 암의 치료를 마친 환자를 대상으로 정기적으로 혈액을 채취해 암의 재발 여부를 관찰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했다. 반복적인 생검(Serial Biopsy)이 동반돼 높은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회사는 기대하고 있다.
싸이토젠은 현재 미국 실험표준인증(CLIA)을 통한 미국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CLIA 인증을 받은 실험실에서 ‘LDT(Lab Developed Test)’ 서비스를 시장에 적용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진단기기에 대한 미국 식품의약국(FDA) 정식 승인 전 자체 실험실을 통한 분석서비스 매출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싸이토젠 관계자는 “이번에 등록이 결정된 미국 특허는 미 현지 CLIA에서 제공할 LDT서비스에서 활용할 계획”이라며 “미국 내 제약사, 공공기관, 주요 병원 등과의 협력을 확장하고, 미국 내 액체생검 시장의 키 플레이어가 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예나 기자 yena@hankyung.com
▶ 해외투자 '한경 글로벌마켓'과 함께하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당신 옆에 그 여자 누구야?"…카톡 멀티프로필 뚫렸다 [선한결의 IT포커스]
- "빚 많아도 끄떡없다더니"…일본을 버리는 일본인 [정영효의 일본산업 분석]
- "드라마 보고 왔어요"…프랑스서 인기 폭발한 한국 음식
- "얼마나 좋길래 못 사서 난리?"…아이폰14 10일간 써보니 [배성수의 다다IT선]
- 지방 저가주택 쓸어담는 '큰 손'…4만명이 2채 이상, 17조 매입
- 홍진영, 논문 표절 마음고생 심했나…빼빼 마른 근황[TEN★]
- '금융인♥' 손연재, 역대급 민폐 하객 됐네…미모 물오른 결혼 3개월차 [TEN★]
- 송지효, 과감한 몸매 인증샷…여배우는 여배우네[TEN★]
- 탁재훈 '연매출 180억' 레미콘 CEO 父 최초 공개, "오늘따라 왜 잘해줘" ('미우새')
- 이상순, 제주 카페 논란에 "이효리와 무관…온전히 제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