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장관, 대한노인회 및 노인일자리 수행기관 현장방문 (10.12.)

2022. 10. 12. 14:3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10월 12일(수) 오후 2시 서울 용산구에 소재한 '대한노인회 중앙회'를 방문하여, 대한노인회장(김호일) 및 임직원과 인사를 나누고 대한노인회의 건의사항을 청취하였다.

□ 이 자리에서 조규홍 장관은 경로당 지원 및 노인일자리 예산 등에 대한 대한노인회의 건의사항을 청취하고 2023년도 노인일자리 지원 방안에 대해 설명하며 협조를 당부하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보건복지부 장관, 대한노인회 및 노인일자리 수행기관 현장방문 (10.12.)
- 대한노인회장단 인사 및 건의사항 청취와 임직원 격려 -
-‘마포시니어클럽’현장방문, 노인일자리 기관·참여노인 간담회 및 종사자 격려 -

□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10월 12일(수) 오후 2시 서울 용산구에 소재한 ‘대한노인회 중앙회’를 방문하여, 대한노인회장(김호일) 및 임직원과 인사를 나누고 대한노인회의 건의사항을 청취하였다.

□ 이 자리에서 조규홍 장관은 경로당 지원 및 노인일자리 예산 등에 대한 대한노인회의 건의사항을 청취하고 2023년도 노인일자리 지원 방안에 대해 설명하며 협조를 당부하였다.

  ○ 노인일자리를 직업 경험이 풍부하고 건강하신 베이비붐 세대의 노인층 진입에 따라 더 안정적이고 보수가 높은 사회서비스형·민간형 일자리 중심으로 늘리고,

  - 고용부 사업(고령자 고용장려금)까지 포함하면, 전체 노인일자리 수는 2.9만 개* 확대, 예산은 720억 원** 증액하였음을 설명하였다.

   * 전체 노인일자리 수 : (‘22년) 85.4만 개 → (’23년) 88.3만 개(+2.9만 개)
  ** 전체 노인일자리 예산 : (‘22년) 1조 4,584억 원 → (’23년) 1조 5,304억 원 (+720억 원)

 ○ 다만, 공공형 노인일자리 축소 우려에 대해 참여 어르신 연령별·지역별 특성을 감안한 사업운영을 통해 복지 사각지대 발생이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 아울러, 내년도 경로당 냉․난방비, 양곡비 지원 예산에 대해서도 어르신들이 경로당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계속 지원하겠다고 하였다.

□ 이어서, 조규홍 장관은 10월 12일(수) 오후 3시 서울 마포구에 소재한 ‘마포시니어클럽’을 방문한다.

 ○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은 어르신의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 생활을 위해 어르신들에게 다양한 일자리와 사회활동의 기회를 부여하고 소득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 마포시니어클럽은 노인일자리 수행기관으로 2022년 8월 기준 19개의 노인일자리 사업단을 운영하고 있으며, 약 800여명의 어르신들이 마포시니어클럽이 운영하는 사업단에 참여하고 있다.   

 ○ 이번 현장방문은 어르신들이 직접 운영하는 카페·식료품 제조 사업단 등을 방문하여 노인일자리 참여 어르신 및 노인일자리 담당자 등 현장 의견을 청취하고 종사자를 격려하기 위해 진행된다.

□ 앞으로 노인일자리는 사회적으로 가치 있고 도움이 되는 유형을 지속 발굴하는 한편, 참여 노인들의 근로 욕구 등을 반영하여 노인에게 적합한 사회서비스형·민간형 일자리를 확충해나갈 계획이며,

 ○ 공익활동형 일자리 축소에 따른 복지 사각지대 우려에 대해서는 참여자 연령별·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사업계획을 수립하여 민간 취업이 힘든 고령자에게는 공익활동형 일자리가 우선 제공될 수 있도록 운영할 예정이다.

□ 조규홍 장관은 이번 현장방문에서 “코로나19로 인한 사회 참여 단절 등으로 어르신들께서 그간 어려움을 겪으신 것을 잘 알고 있으며, 노인일자리가 참여 어르신의 소득 보전과 건강 증진 등 노후 생활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하며,

 ○ “노인이 행복한 세상을 위해 정부는 어르신들의 소득, 건강, 돌봄 등 복지정책을 적극적으로 펼쳐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붙임> 1. 대한노인회 중앙회 방문 개요

             2. 노인일자리 수행기관 현장방문 개요

             3. 2022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개요
             4. 2023년 노인일자리사업 예산 편성 방향

Copyright © 정책브리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